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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안테나 시스템에서 비트스트림 전송장치 및 방법(METHOD AND APPARATUS FOR TRANSMITTING BITSTREAM IN A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SYSTEM)

  • 기술번호 : KST201601334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다중 안테나 시스템에서 비트스트림 전송장치 및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에 따른 다중 안테나 시스템에서 비트스트림 전송장치는 상기 비트스트림을 복수의 패킷으로 패킷화 한 복수의 패킷들 각각을 코딩 및 변조하는 코딩 및 변조부; 상기 코딩 및 변조부에서 변조된 상기 복수의 패킷들 각각을 제1 시공간 코딩방식, 제2 시공간 코딩방식 및 제3 시공간 코딩방식 중 적어도 2개 이상의 코딩방식을 조합한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라, 상기 복수의 패킷들에 대해 최적의 시공간 코딩하는 시공간 코딩부; 및 시공간 코딩된 상기 복수의 패킷들을 전송하는 전송부를 포함한다.
Int. CL H04B 7/04 (2006.01) H04L 1/06 (2006.01) H04B 7/06 (2006.01)
CPC H04L 1/0625(2013.01) H04L 1/0625(2013.01) H04L 1/0625(2013.01) H04L 1/0625(2013.01) H04L 1/062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62908 (2015.05.06)
출원인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82670 (2016.07.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40195322   |   2014.12.31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5.06)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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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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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석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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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양재동, 우도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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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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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5.06 수리 (Accepted) 1-1-2015-0432732-8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11.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1.08 수리 (Accepted) 9-1-2016-0001798-8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31605-73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1.18 수리 (Accepted) 1-1-2017-0063682-1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2.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166652-8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2.17 수리 (Accepted) 1-1-2017-0166627-4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4.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78081-1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6 수리 (Accepted) 4-1-2020-5239146-5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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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안테나 시스템에서 비트스트림 전송장치에 있어서,상기 비트스트림을 복수의 패킷으로 패킷화 한 복수의 패킷들 각각을 코딩 및 변조하는 코딩 및 변조부;상기 복수의 패킷들 각각을 OSTBC(Orthogonal Space Time Block codes) 방식, D-BLAST(Diagonal - Bell Laboratories Layered Space Time) 방식 및 V-BLAST(Vertical - Bell Laboratories Layered Space-Time) 방식을 조합한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라, 상기 복수의 패킷들 각각의 타겟 아웃티지 확률을 최소의 신호 대 잡음비로 만족시키는 시공간 코딩방식으로 시공간 코딩을 수행하는 시공간 코딩부; 및시공간 코딩된 복수의 패킷들을 전송하는 전송부를 포함하며,상기 시공간 코딩부는, 상기 복수의 패킷들을 타겟 에러율이 낮은 순서대로 나열하고, 패킷들의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상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되,상기 OSTBC 방식 및 상기 D-BLAST 방식 조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우선으로 적용하고, 상기 OSTBC 방식 및 상기 D-BLAST 방식 중 상기 D-BLAST 방식이 우선하는 패킷부터 상기 D-BLAST 방식 및 상기 V-BLAST의 조합에 대해서만 시뮬레이션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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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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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시공간 코딩부는상기 복수의 패킷들이 제1 내지 제N(여기서, N는 1보다 큰 양의 정수) 패킷들로 구성된다고 할 때, 순차적으로 배열된 상기 제1 패킷 내지 제I(여기서, I는 1보다 크고 N보다 작은 양의 정수) 패킷들에 대해 상기 OSTBC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고, 순차적으로 배열된 제I+1 패킷 내지 제N 패킷들에 대해 상기 D-BLAST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장치
4 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시공간 코딩부는상기 복수의 패킷들이 제1 내지 제N(여기서, N은 1보다 큰 양의 정수) 패킷들로 구성된다고 할 때, 순차적으로 배열된 상기 제1 패킷 내지 제I(여기서, I는 1보다 크고 N보다 작은 양의 정수) 패킷들에 대해 상기 OSTBC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고, 순차적으로 배열된 제I+1 패킷 내지 제K(여기서, K는 I+1보다 크고 N보다 작은 양의 정수) 패킷들에 대해 상기 D-BLAST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고, 순차적으로 배열된 제K+1 패킷 내지 제N 패킷들에 대해 상기 V-BLAST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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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6 6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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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시공간 코딩부는,상기 복수의 패킷들에 대해 (여기서, N은 비트스트림의 패킷화된 개수)의 횟수만큼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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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OSTBC 방식에 따라 시공간 코딩된 비트스트림이 수신단에서 비상관기(decorrelator)에 의해 수신되고, 상기 D-BLAST 방식에 따라 시공간 코딩된 비트스트림은 수신단에서 그룹 제로 포싱 수신기(group zero forcing receiver)에 의해 수신되고, 상기 V-BLAST 방식에 따라 시공간 코딩된 비트스트림이 수신단에서 MMSE 수신기(minimum mean square error receiver)에 의해 수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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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안테나 시스템에서 비트스트림 전송방법에 있어서,상기 비트스트림을 복수의 패킷으로 패킷화 한 복수의 패킷들 각각을 코딩 및 변조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패킷들을 타겟 에러율이 낮은 순서대로 나열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패킷들 각각을 OSTBC 방식, D-BLAST 방식 및 V-BLAST 방식 중 적어도 2개 이상의 코딩방식을 조합하여 시뮬레이션 하는 단계;시공간 코딩의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라, 상기 복수의 패킷들 각각의 타겟 아웃티지 확률을 최소의 신호 대 잡음비로 만족시키는 시공간 코딩방식으로 시공간 코딩을 수행하는 단계; 및시공간 코딩된 복수의 패킷들을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시뮬레이션 하는 단계는, 상기 복수의 패킷들이 나열된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상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되,상기 OSTBC 방식 및 상기 D-BLAST 방식의 조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우선으로 적용하고, 상기 OSTBC 방식 및 상기 D-BLAST 방식 중 상기 D-BLAST 방식이 우선하는 패킷부터 상기 D-BLAST 방식 및 상기 V-BLAST 방식의 조합에 대해서만 시뮬레이션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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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패킷들에 대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패킷들이 제1 내지 제N(여기서, N은 1보다 큰 양의 정수) 패킷들로 구성된다고 할 때, 순차적으로 배열된 상기 제1 패킷 내지 제I(여기서, I는 1보다 크고 N보다 작은 양의 정수) 패킷들에 대해 상기 OSTBC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고, 순차적으로 배열된 제I+1 패킷 내지 제N 패킷들에 대해 상기 D-BLAST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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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패킷들에 대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패킷들이 제1 내지 제N(여기서, N은 1보다 큰 양의 정수) 패킷들로 구성된다고 할 때, 순차적으로 배열된 상기 제1 패킷 내지 제I(여기서, I는 1보다 크고 N보다 작은 양의 정수) 패킷들에 대해 상기 OSTBC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고, 순차적으로 배열된 제I+1 패킷 내지 제K(여기서, K는 I+1보다 크고 N보다 작은 양의 정수) 패킷들에 대해 상기 D-BLAST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고, 순차적으로 배열된 제K+1 패킷 내지 제N 패킷들에 대해 상기 V-BLAST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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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패킷들에 대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패킷들에 대해 (여기서, N은 비트스트림의 패킷화된 개수)의 횟수만큼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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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OSTBC 방식에 따라 시공간 코딩된 비트스트림이 수신단에서 비상관기(decorrelator)에 의해 수신되고, 상기 D-BLAST 방식에 따라 시공간 코딩된 비트스트림이 수신단에서 그룹 제로 포싱 수신기(group zero forcing receiver)에 의해 수신되고, 상기 V-BLAST 방식에 따라 시공간 코딩된 비트스트림이 수신단에서 MMSE 수신기(minimum mean square error receiver)에 의해 수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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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범부처 GIGA KOREA 사업 밀리미터파 5G 이동통신시스템 개발
2 교육부 단국대학교 일반연구자지원사업 모바일 멀티미디어 통신을 위한 어플리케이션계층, 링크계층 및 물리계층의 상호 최적화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