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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안테나 시스템에서 비트스트림 전송장치에 있어서,상기 비트스트림을 복수의 패킷으로 패킷화 한 복수의 패킷들 각각을 코딩 및 변조하는 코딩 및 변조부;상기 복수의 패킷들 각각을 OSTBC(Orthogonal Space Time Block codes) 방식, D-BLAST(Diagonal - Bell Laboratories Layered Space Time) 방식 및 V-BLAST(Vertical - Bell Laboratories Layered Space-Time) 방식을 조합한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라, 상기 복수의 패킷들 각각의 타겟 아웃티지 확률을 최소의 신호 대 잡음비로 만족시키는 시공간 코딩방식으로 시공간 코딩을 수행하는 시공간 코딩부; 및시공간 코딩된 복수의 패킷들을 전송하는 전송부를 포함하며,상기 시공간 코딩부는, 상기 복수의 패킷들을 타겟 에러율이 낮은 순서대로 나열하고, 패킷들의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상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되,상기 OSTBC 방식 및 상기 D-BLAST 방식 조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우선으로 적용하고, 상기 OSTBC 방식 및 상기 D-BLAST 방식 중 상기 D-BLAST 방식이 우선하는 패킷부터 상기 D-BLAST 방식 및 상기 V-BLAST의 조합에 대해서만 시뮬레이션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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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시공간 코딩부는상기 복수의 패킷들이 제1 내지 제N(여기서, N는 1보다 큰 양의 정수) 패킷들로 구성된다고 할 때, 순차적으로 배열된 상기 제1 패킷 내지 제I(여기서, I는 1보다 크고 N보다 작은 양의 정수) 패킷들에 대해 상기 OSTBC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고, 순차적으로 배열된 제I+1 패킷 내지 제N 패킷들에 대해 상기 D-BLAST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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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시공간 코딩부는상기 복수의 패킷들이 제1 내지 제N(여기서, N은 1보다 큰 양의 정수) 패킷들로 구성된다고 할 때, 순차적으로 배열된 상기 제1 패킷 내지 제I(여기서, I는 1보다 크고 N보다 작은 양의 정수) 패킷들에 대해 상기 OSTBC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고, 순차적으로 배열된 제I+1 패킷 내지 제K(여기서, K는 I+1보다 크고 N보다 작은 양의 정수) 패킷들에 대해 상기 D-BLAST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고, 순차적으로 배열된 제K+1 패킷 내지 제N 패킷들에 대해 상기 V-BLAST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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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시공간 코딩부는,상기 복수의 패킷들에 대해 (여기서, N은 비트스트림의 패킷화된 개수)의 횟수만큼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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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OSTBC 방식에 따라 시공간 코딩된 비트스트림이 수신단에서 비상관기(decorrelator)에 의해 수신되고, 상기 D-BLAST 방식에 따라 시공간 코딩된 비트스트림은 수신단에서 그룹 제로 포싱 수신기(group zero forcing receiver)에 의해 수신되고, 상기 V-BLAST 방식에 따라 시공간 코딩된 비트스트림이 수신단에서 MMSE 수신기(minimum mean square error receiver)에 의해 수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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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안테나 시스템에서 비트스트림 전송방법에 있어서,상기 비트스트림을 복수의 패킷으로 패킷화 한 복수의 패킷들 각각을 코딩 및 변조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패킷들을 타겟 에러율이 낮은 순서대로 나열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패킷들 각각을 OSTBC 방식, D-BLAST 방식 및 V-BLAST 방식 중 적어도 2개 이상의 코딩방식을 조합하여 시뮬레이션 하는 단계;시공간 코딩의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라, 상기 복수의 패킷들 각각의 타겟 아웃티지 확률을 최소의 신호 대 잡음비로 만족시키는 시공간 코딩방식으로 시공간 코딩을 수행하는 단계; 및시공간 코딩된 복수의 패킷들을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시뮬레이션 하는 단계는, 상기 복수의 패킷들이 나열된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상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되,상기 OSTBC 방식 및 상기 D-BLAST 방식의 조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우선으로 적용하고, 상기 OSTBC 방식 및 상기 D-BLAST 방식 중 상기 D-BLAST 방식이 우선하는 패킷부터 상기 D-BLAST 방식 및 상기 V-BLAST 방식의 조합에 대해서만 시뮬레이션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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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패킷들에 대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패킷들이 제1 내지 제N(여기서, N은 1보다 큰 양의 정수) 패킷들로 구성된다고 할 때, 순차적으로 배열된 상기 제1 패킷 내지 제I(여기서, I는 1보다 크고 N보다 작은 양의 정수) 패킷들에 대해 상기 OSTBC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고, 순차적으로 배열된 제I+1 패킷 내지 제N 패킷들에 대해 상기 D-BLAST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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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패킷들에 대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패킷들이 제1 내지 제N(여기서, N은 1보다 큰 양의 정수) 패킷들로 구성된다고 할 때, 순차적으로 배열된 상기 제1 패킷 내지 제I(여기서, I는 1보다 크고 N보다 작은 양의 정수) 패킷들에 대해 상기 OSTBC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고, 순차적으로 배열된 제I+1 패킷 내지 제K(여기서, K는 I+1보다 크고 N보다 작은 양의 정수) 패킷들에 대해 상기 D-BLAST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고, 순차적으로 배열된 제K+1 패킷 내지 제N 패킷들에 대해 상기 V-BLAST 방식을 사용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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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패킷들에 대해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패킷들에 대해 (여기서, N은 비트스트림의 패킷화된 개수)의 횟수만큼 시공간 코딩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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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OSTBC 방식에 따라 시공간 코딩된 비트스트림이 수신단에서 비상관기(decorrelator)에 의해 수신되고, 상기 D-BLAST 방식에 따라 시공간 코딩된 비트스트림이 수신단에서 그룹 제로 포싱 수신기(group zero forcing receiver)에 의해 수신되고, 상기 V-BLAST 방식에 따라 시공간 코딩된 비트스트림이 수신단에서 MMSE 수신기(minimum mean square error receiver)에 의해 수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트스트림 전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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