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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시스템 및 그 방법(SYSTEM AND METHOD FOR DETECTING LANE USING LANE VARIATION VECTOR AND CARDINAL SPLINE)

  • 기술번호 : KST2016013497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입력영상에 역 투시변환 및 차선 필터를 적용하는 전처리부; 상기 전처리부를 통해 처리된 영상의 시작 프레임과 그 다음 프레임에서 차선 후보 영역을 추출하고, 차선 후보 영역으로부터 좌우 차선 위치에 따른 차선 영역을 설정하며, 설정된 영역으로부터 차선의 시작점 및 끝점을 검색하는 차선 영역 추출부; 상기 차선 영역 추출부를 통해 검색된 차선의 시작점 및 끝점을 이용하여 시작 프레임과 그 다음 프레임에서의 차선 변화벡터를 계산하고, 이 후의 프레임에서 차선이 위치할 지점을 예측하며, 예측된 차선 위치에서 설정된 스캔 영역 내에서 새로운 차선 위치 영역을 예측하는 차선 예측부; 및 상기 차선 예측부를 통해 예측된 새로운 차선 위치 영역 내 제어점을 설정하고, 설정된 제어점에 카디널 스플라인을 적용하여 차선을 검출하는 차선 검출부; 를 포함한다.
Int. CL G06T 7/60 (2006.01) H04N 5/225 (2006.01) G08G 1/16 (2006.01)
CPC G08G 1/167(2013.01) G08G 1/167(2013.01) G08G 1/16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94722 (2014.12.31)
출원인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45322-0000 (2016.07.28)
공개번호/일자 10-2016-0083410 (2016.07.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8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2.31)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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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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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기태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허환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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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수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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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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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2.31 수리 (Accepted) 1-1-2014-1283539-1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2.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3.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036660-6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4.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260728-4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6.09 수리 (Accepted) 1-1-2016-0554525-0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6.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554524-51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6.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44889-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입력영상에 역 투시변환 및 차선 필터를 적용하는 전처리부;상기 전처리부를 통해 역 투시변환이 적용된 영상으로 변환할 때 사용되는 차선의 정보를 이용하여, 그 주변 영역을 대상으로 시작 프레임과 그 다음 프레임에서 차선 후보 영역을 추출하는 차선 후보 영역 추출모듈; 및 추출된 차선 후보 영역의 좌, 우 차선 위치에서 각각 가장 큰 영역을 차선 영역으로 설정하여 추출하고, 설정된 영역으로부터 차선의 시작점 및 끝점을 찾는 차선 영역 추출모듈;을 포함하는 차선 영역 추출부;상기 차선 영역 추출부를 통해 검색된 차선의 시작점 및 끝점을 이용하여 시작 프레임과 그 다음 프레임에서의 차선 변화벡터를 계산하고, 이 후의 프레임에서 차선이 위치할 지점을 예측하며, 예측된 차선 위치에서 설정된 스캔 영역 내에서 새로운 차선 위치 영역을 예측하는 차선 예측부; 및상기 차선 예측부를 통해 예측된 새로운 차선 위치 영역 내 제어점을 설정하고, 설정된 제어점에 카디널 스플라인을 적용하여 차선을 검출하는 차선 검출부; 를 포함하는 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시스템
2 2
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영역 추출부는,상기 차선의 시작점과 끝점으로부터 외부 영역을 스캔하여 차선 영역으로 편입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영역 추출부는,상기 차선 위치로부터 차선의 기울기 방향으로 외부 영역을 스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예측부는, 상기 차선 영역 추출부를 통해 검색된 차선의 시작점 및 끝점을 이용하여 시작 프레임과 그 다음 프레임에서 검출된 차선의 위치 변화를 바탕으로, 차선 변화벡터를 계산하는 변화벡터 계산모듈; 및차선의 각 시작점과 끝점에서 계산된 변화벡터를 이 후의 프레임에 적용하여 이 후의 프레임에서 차선이 나타날 위치를 예측하며, 실제 차선 위치를 찾기 위하여 예측된 지점을 기준으로 스캔 영역을 설정하고, 상기 스캔 영역 내에서 새로운 차선 위치 영역을 검색하여, 검색된 차선 영역 중 어느 하나를 차선 위치로 지정하는 차선 위치 예측모듈;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위치 예측모듈은, 상기 스캔 영역 내에서 차선 영역이 한 개 이상 나올 경우, 가장 큰 영역을 차선 위치로 지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시스템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검출부는,상기 차선 예측부를 통해 예측된 새로운 차선 위치 영역의 좌, 우 차선에 대하여 시작점, 끝점 및 중간 제어점을 바탕으로 카디널 스플라인을 적용하여 직선 또는 곡선인 경우에 대한 차선 검출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시스템
8 8
제 1 항 또는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검출부는,각 차선의 시작점과 끝점에서부터 같은 영역을 추적하여 시작점과 끝점의 1/3 지점에 제어점을 위치시킴으로써 중간 제어점을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시스템
9 9
(a) 전처리부가 입력영상에 역 투시변환 및 차선 필터를 적용하는 과정;(b-1)차선 영역 추출부가 상기 (a) 과정을 통해 역 투시변환이 적용된 영상으로 변환할 때 사용되는 차선의 정보를 이용하여, 그 주변 영역을 대상으로 시작 프레임과 그 다음 프레임에서 차선 후보 영역을 검출하는 단계; 및 (b-2) 상기 차선 영역 추출부가 검출된 차선 후보 영역의 좌, 우 차선 위치에서 각각 가장 큰 영역을 차선 영역으로 설정하여 추출하고, 설정된 영역으로부터 차선의 시작점 및 끝점을 찾는 단계;를 포함하는 (b) 과정;(c) 차선 예측부가 상기 (b) 과정을 통해 검색된 차선의 시작점 및 끝점을 이용하여 시작 프레임과 그 다음 프레임에서의 차선 변화벡터를 계산하고, 이 후의 프레임에서 차선이 위치할 지점을 예측하며, 예측된 차선 위치에서 설정된 스캔 영역 내에서 새로운 차선 위치 영역을 예측하는 과정; 및 (d) 차선 검출부가 상기 (c) 과정을 통해 예측된 새로운 차선 위치 영역 내 제어점을 설정하고, 설정된 제어점에 카디널 스플라인을 적용하여 차선을 검출하는 과정; 을 포함하는 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방법
10 10
삭제
11 11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b) 과정은,(b-3) 상기 차선 영역 추출부가 차선의 시작점과 끝점으로부터 외부 영역을 스캔하여 차선 영역으로 편입시키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b-3) 단계에서, 상기 차선 영역 추출부가 차선 위치로부터 차선의 기울기 방향으로 외부 영역을 스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방법
13 13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c) 과정은,(c-1) 상기 차선 예측부가 상기 (b) 과정을 통해 검색된 차선의 시작점 및 끝점을 이용하여 시작 프레임과 그 다음 프레임에서 검출된 차선의 위치 변화를 바탕으로, 차선 변화벡터를 계산하는 단계;(c-2) 상기 차선 예측부가 차선의 각 시작점과 끝점에서 계산된 변화벡터를 이 후의 프레임에 적용하여 이 후의 프레임에서 차선이 나타날 위치를 예측하며, 실제 차선 위치를 찾기 위하여 예측된 지점을 기준으로 스캔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 및(c-3) 상기 차선 예측부가 상기 스캔 영역 내에서 새로운 차선 위치 영역을 검색하여, 검색된 차선 영역 중 어느 하나를 차선 위치로 지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방법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c-4) 상기 (c-3) 단계에서, 상기 차선 예측부가 스캔 영역 내에서 차선 영역이 한 개 이상 나오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c-5) 상기 (c-4) 단계의 판단결과, 상기 스캔 영역 내에서 차선 영역이 한 개 이상 나올 경우, 상기 차선 예측부가 가장 큰 영역을 차선 위치로 지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방법
15 15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d) 과정에서,상기 차선 검출부가 상기 (c) 과정을 통해 예측된 새로운 차선 위치 영역의 좌, 우 차선에 대하여 시작점, 끝점 및 중간 제어점을 바탕으로 카디널 스플라인을 적용하여 직선 또는 곡선인 경우에 대한 차선 검출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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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 또는 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d) 과정에서,각 차선의 시작점과 끝점에서부터 같은 영역을 추적하여 시작점과 끝점의 1/3 지점에 제어점을 위치시킴으로써 중간 제어점을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변화벡터와 카디널 스플라인을 이용한 차선 검출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