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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DO FOR GENERATING ANIMATION)

  • 기술번호 : KST201601518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는 사용자로부터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 및 자세 스케치 입력을 받는 입력 인터페이스,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에 상응하는 동작 경로 정보를 생성하는 동작 경로 정보 생성부, 자세 스케치 입력에 상응하는 자세 정보를 생성하는 자세 정보 생성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동작 클립 중 자세 정보에 상응하는 유사 동작 클립을 검색하는 유사 동작 클립 검색부, 유사 동작 클립을 포함하는 동작 정보를 생성하는 동작 정보 생성부 및 동작 정보에 따라 그래픽 모델을 렌더링하여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애니메이션 생성부를 포함한다.
Int. CL G06T 13/80 (2011.01) G06T 5/00 (2006.01) G06T 11/20 (2006.01) G06T 13/40 (2011.01) G06F 17/30 (2006.01)
CPC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18666 (2015.02.06)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97430 (2016.08.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2.23)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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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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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예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명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종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백성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서상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정일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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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팬코리아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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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2.06 수리 (Accepted) 1-1-2015-0130011-84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10.13 수리 (Accepted) 1-1-2016-0994010-04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12.23 수리 (Accepted) 1-1-2019-1329484-3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36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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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사용자로부터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 및 자세 스케치 입력을 받는 입력 인터페이스;상기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에 상응하는 동작 경로 정보를 생성하는 동작 경로 정보 생성부;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에 상응하는 자세 정보를 생성하는 자세 정보 생성부;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동작 클립 중 상기 자세 정보에 상응하는 유사 동작 클립을 검색하는 유사 동작 클립 검색부;상기 유사 동작 클립을 포함하는 동작 정보를 생성하는 동작 정보 생성부; 및상기 동작 정보에 따라 그래픽 모델을 렌더링하여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애니메이션 생성부;를 포함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2 2
제1 항에 있어서,상기 동작 경로 생성부는 상기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으로부터 샘플 포인트를 추출하고,스무싱(smoothing) 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샘플 포인트의 위치를 조정하고,커브 피팅 방식을 통해 상기 샘플 포인트에 상응하는 곡선을 생성하고, 상기 곡선을 나타내는 상기 동작 경로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3 3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자세 정보 생성부는 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의 각 선분의 끝 점 및 세 개의 선분의 교차점에 해당하는 자세 특징점을 포함하는 자세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4 4
제3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 동작 클립 검색부는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된 동작 클립의 자세 벡터 그룹에 포함된 자세 벡터와 상기 자세 정보에 따른 자세 벡터 간의 차의 합을 산출하고, 상기 자세 벡터 간의 차의 합이 임계치 이하인 자세 벡터 그룹을 포함하는 동작 클립을 유사 동작 클립으로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5 5
제4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 동작 클립 검색부는 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의 스켈레톤 모델 간의 간격을 산출하고, 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의 각 자세 벡터와 각 자세 벡터 간 차이들의 합이 상기 임계치 이하인 자세 벡터 그룹으로부터 상기 간격의 절반 이내의 거리에 위치한 자세 벡터 그룹만을 포함하는 유사 동작 클립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6 6
제5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 동작 클립 검색부는 상기 임계치를 설정하는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상기 임계치를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7 7
제1 항에 있어서,상기 동작 정보 생성부는 상기 유사 동작 클립에 따른 그래픽 모델의 움직임을 표시하고, 상기 사용자로부터 각 유사 동작 클립 중 하나 이상을 선정하는 입력을 받고,상기 사용자가 선정한 유사 동작 클립을 동작 경로 상의 순서대로 이어 붙인 동작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8 8
제1 항에 있어서,상기 동작 정보 생성부는 동작 정보의 각 프레임 중 그래픽 모델의 발과 지면 사이의 거리 및 발의 가속도가 미리 지정된 수치 이하인 프레임을 발 고정 프레임으로 선정하고,상기 발 고정 프레임 상 각 그래픽 모델의 발 위치에 대한 평균을 발 고정 위치로 산출하고,상기 발 고정 프레임 상 상기 발 고정 위치에 상기 그래픽 모델의 발을 고정시키고,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 기법에 따라 상기 그래픽 모델의 나머지 관절들을 순차적으로 조절하고,상기 발 고정 프레임 이외 타 프레임과 상기 발 고정 프레임에 포함된 그래픽 모델의 발 이외 모든 관절에 대해 보간(interplation)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9 9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가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에 있어서,사용자로부터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 및 자세 스케치 입력을 받는 단계;상기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에 상응하는 동작 경로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에 상응하는 자세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동작 클립 중 상기 자세 정보에 상응하는 유사 동작 클립을 검색하는 단계;상기 유사 동작 클립을 포함하는 동작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동작 정보에 따라 그래픽 모델을 렌더링하여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10 10
제9 항에 있어서,상기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에 상응하는 동작 경로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으로부터 샘플 포인트를 추출하는 단계;스무싱(smoothing) 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샘플 포인트의 위치를 조정하는 단계;커브 피팅 방식을 통해 상기 샘플 포인트에 상응하는 곡선을 생성하고, 상기 곡선을 나타내는 상기 동작 경로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11 11
제9 항에 있어서,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에 상응하는 자세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의 각 선분의 끝 점 및 세 개의 선분의 교차점에 해당하는 자세 특징점을 포함하는 자세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12 12
제11 항에 있어서,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동작 클립 중 상기 자세 정보에 상응하는 유사 동작 클립을 검색하는 단계는,상기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된 동작 클립의 자세 벡터 그룹에 포함된 자세 벡터와 상기 자세 정보에 따른 자세 벡터 간의 차의 합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자세 벡터 간의 차의 합이 임계치 이하인 자세 벡터 그룹을 포함하는 동작 클립을 유사 동작 클립으로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13 13
제12 항에 있어서,상기 자세 벡터 간의 차의 합이 임계치 이하인 자세 벡터 그룹을 포함하는 동작 클립을 유사 동작 클립으로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의 스켈레톤 모델 간의 간격을 산출하고, 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의 각 자세 벡터와 각 자세 벡터 간 차이들의 합이 상기 임계치 이하인 자세 벡터 그룹으로부터 상기 간격의 절반 이내의 거리에 위치한 자세 벡터 그룹만을 포함하는 유사 동작 클립을 추출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14 14
제13 항에 있어서,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동작 클립 중 상기 자세 정보에 상응하는 유사 동작 클립을 검색하는 단계는,상기 임계치를 설정하는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상기 임계치를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15 15
제9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 동작 클립을 포함하는 동작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유사 동작 클립에 따른 그래픽 모델의 움직임을 표시하는 단계;상기 사용자로부터 각 유사 동작 클립 중 하나 이상을 선정하는 입력을 받는 단계; 및상기 사용자가 선정한 유사 동작 클립을 동작 경로 상의 순서대로 이어 붙인 동작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16 16
제9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 동작 클립을 포함하는 동작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동작 정보의 각 프레임 중 그래픽 모델의 발과 지면 사이의 거리 및 발의 가속도가 미리 지정된 수치 이하인 프레임을 발 고정 프레임으로 선정하는 단계;상기 발 고정 프레임 상 각 그래픽 모델의 발 위치에 대한 평균을 발 고정 위치로 산출하는 단계;상기 발 고정 프레임 상 상기 발 고정 위치에 상기 그래픽 모델의 발을 고정시키고,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 기법에 따라 상기 그래픽 모델의 나머지 관절들을 순차적으로 조절하는 단계;상기 발 고정 프레임 이외 타 프레임과 상기 발 고정 프레임에 포함된 그래픽 모델의 발 이외 모든 관절에 대해 보간(interplation)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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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S10049483 US 미국 FAMILY
2 US20160232698 US 미국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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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S10049483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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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디지털콘텐츠) 전통 및 대중 무용의 체험 학습 창작을 위한 퍼포먼스 분석 및 생성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