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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로부터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 및 자세 스케치 입력을 받는 입력 인터페이스;상기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에 상응하는 동작 경로 정보를 생성하는 동작 경로 정보 생성부;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에 상응하는 자세 정보를 생성하는 자세 정보 생성부;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동작 클립 중 상기 자세 정보에 상응하는 유사 동작 클립을 검색하는 유사 동작 클립 검색부;상기 유사 동작 클립을 포함하는 동작 정보를 생성하는 동작 정보 생성부; 및상기 동작 정보에 따라 그래픽 모델을 렌더링하여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애니메이션 생성부;를 포함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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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동작 경로 생성부는 상기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으로부터 샘플 포인트를 추출하고,스무싱(smoothing) 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샘플 포인트의 위치를 조정하고,커브 피팅 방식을 통해 상기 샘플 포인트에 상응하는 곡선을 생성하고, 상기 곡선을 나타내는 상기 동작 경로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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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자세 정보 생성부는 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의 각 선분의 끝 점 및 세 개의 선분의 교차점에 해당하는 자세 특징점을 포함하는 자세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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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 동작 클립 검색부는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된 동작 클립의 자세 벡터 그룹에 포함된 자세 벡터와 상기 자세 정보에 따른 자세 벡터 간의 차의 합을 산출하고, 상기 자세 벡터 간의 차의 합이 임계치 이하인 자세 벡터 그룹을 포함하는 동작 클립을 유사 동작 클립으로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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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 동작 클립 검색부는 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의 스켈레톤 모델 간의 간격을 산출하고, 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의 각 자세 벡터와 각 자세 벡터 간 차이들의 합이 상기 임계치 이하인 자세 벡터 그룹으로부터 상기 간격의 절반 이내의 거리에 위치한 자세 벡터 그룹만을 포함하는 유사 동작 클립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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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 동작 클립 검색부는 상기 임계치를 설정하는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상기 임계치를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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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동작 정보 생성부는 상기 유사 동작 클립에 따른 그래픽 모델의 움직임을 표시하고, 상기 사용자로부터 각 유사 동작 클립 중 하나 이상을 선정하는 입력을 받고,상기 사용자가 선정한 유사 동작 클립을 동작 경로 상의 순서대로 이어 붙인 동작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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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동작 정보 생성부는 동작 정보의 각 프레임 중 그래픽 모델의 발과 지면 사이의 거리 및 발의 가속도가 미리 지정된 수치 이하인 프레임을 발 고정 프레임으로 선정하고,상기 발 고정 프레임 상 각 그래픽 모델의 발 위치에 대한 평균을 발 고정 위치로 산출하고,상기 발 고정 프레임 상 상기 발 고정 위치에 상기 그래픽 모델의 발을 고정시키고,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 기법에 따라 상기 그래픽 모델의 나머지 관절들을 순차적으로 조절하고,상기 발 고정 프레임 이외 타 프레임과 상기 발 고정 프레임에 포함된 그래픽 모델의 발 이외 모든 관절에 대해 보간(interplation)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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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생성 장치가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에 있어서,사용자로부터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 및 자세 스케치 입력을 받는 단계;상기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에 상응하는 동작 경로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에 상응하는 자세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동작 클립 중 상기 자세 정보에 상응하는 유사 동작 클립을 검색하는 단계;상기 유사 동작 클립을 포함하는 동작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동작 정보에 따라 그래픽 모델을 렌더링하여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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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에 상응하는 동작 경로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동작 경로 스케치 입력으로부터 샘플 포인트를 추출하는 단계;스무싱(smoothing) 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샘플 포인트의 위치를 조정하는 단계;커브 피팅 방식을 통해 상기 샘플 포인트에 상응하는 곡선을 생성하고, 상기 곡선을 나타내는 상기 동작 경로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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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에 상응하는 자세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의 각 선분의 끝 점 및 세 개의 선분의 교차점에 해당하는 자세 특징점을 포함하는 자세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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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 항에 있어서,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동작 클립 중 상기 자세 정보에 상응하는 유사 동작 클립을 검색하는 단계는,상기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된 동작 클립의 자세 벡터 그룹에 포함된 자세 벡터와 상기 자세 정보에 따른 자세 벡터 간의 차의 합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자세 벡터 간의 차의 합이 임계치 이하인 자세 벡터 그룹을 포함하는 동작 클립을 유사 동작 클립으로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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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 항에 있어서,상기 자세 벡터 간의 차의 합이 임계치 이하인 자세 벡터 그룹을 포함하는 동작 클립을 유사 동작 클립으로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의 스켈레톤 모델 간의 간격을 산출하고, 상기 자세 스케치 입력의 각 자세 벡터와 각 자세 벡터 간 차이들의 합이 상기 임계치 이하인 자세 벡터 그룹으로부터 상기 간격의 절반 이내의 거리에 위치한 자세 벡터 그룹만을 포함하는 유사 동작 클립을 추출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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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 항에 있어서,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동작 클립 중 상기 자세 정보에 상응하는 유사 동작 클립을 검색하는 단계는,상기 임계치를 설정하는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상기 임계치를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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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 동작 클립을 포함하는 동작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유사 동작 클립에 따른 그래픽 모델의 움직임을 표시하는 단계;상기 사용자로부터 각 유사 동작 클립 중 하나 이상을 선정하는 입력을 받는 단계; 및상기 사용자가 선정한 유사 동작 클립을 동작 경로 상의 순서대로 이어 붙인 동작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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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 동작 클립을 포함하는 동작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동작 정보의 각 프레임 중 그래픽 모델의 발과 지면 사이의 거리 및 발의 가속도가 미리 지정된 수치 이하인 프레임을 발 고정 프레임으로 선정하는 단계;상기 발 고정 프레임 상 각 그래픽 모델의 발 위치에 대한 평균을 발 고정 위치로 산출하는 단계;상기 발 고정 프레임 상 상기 발 고정 위치에 상기 그래픽 모델의 발을 고정시키고,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 기법에 따라 상기 그래픽 모델의 나머지 관절들을 순차적으로 조절하는 단계;상기 발 고정 프레임 이외 타 프레임과 상기 발 고정 프레임에 포함된 그래픽 모델의 발 이외 모든 관절에 대해 보간(interplation)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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