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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용 공기필터 여재 및 이의 제조방법(Air filter material and a method of manufacturing the same for fuel cell)

  • 기술번호 : KST2016015454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용 공기필터 여재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고분자용액을 전계방사하여 얻은 나노섬유층의 양면에 부직포층을 합지함으로써 여재의 내구성과 공기 중 불순물의 여과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료전지용 공기필터 여재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이러한 본 발명은, 연료전지의 안정적인 작동과 전력 생산을 위해 공기 중의 유해 불순물을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공기필터 여재에 있어서, 고분자수지를 용매에 용해한 고분자용액을 전계방사하여 형성된 직경이 100~250 nm인 고분자 나노섬유가 적층 형성되는 나노섬유층과, 나노섬유층의 양면에 합지되어 나노섬유층을 지지하는 부직포층을 포함하되,공기필터 여재는, 공급롤로부터 권출되는 나노섬유층의 양면에 부직포층을 접촉시킨 다음, 나노섬유층과 부직포층의 연성을 증대시켜 가공성이 향상되도록, 부직포층이 접촉된 나노섬유층이 예열부를 통과하면서 나노섬유층의 양면에 부직포층이 1차 압착된 다음, 상부 히트롤러와 하부 히트롤러로 구성되어 130~150 ℃의 범위로 발열하는 가열부에, 부직포층이 1차 압착된 나노섬유층이 통과하면서 2차 압착되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공기필터 여재 및 이의 제조방법을 기술적 요지로 한다.
Int. CL H01M 8/06 (2016.01) H01M 8/04 (2016.01)
CPC H01M 8/04089(2013.01) H01M 8/04089(2013.01) H01M 8/04089(2013.01) H01M 8/0408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21193 (2015.02.11)
출원인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박정복
등록번호/일자 10-1682122-0000 (2016.11.28)
공개번호/일자 10-2016-0098924 (2016.08.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2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2.11)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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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남 김해시 인제로 *
2 박정복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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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경철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북구
2 박성호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하구
3 김형만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4 이정구 대한민국 충청남도 논산시 시민로***번길
5 안지웅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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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부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번길 **, *층 (거제동, 대한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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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경남 김해시 인제로 *
2 박정복 부산광역시 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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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2.11 수리 (Accepted) 1-1-2015-0147270-89
2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15.03.13 수리 (Accepted) 1-1-2015-0245359-19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10.27 수리 (Accepted) 1-1-2015-1040703-50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12.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2.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017536-17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133098-3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4.07 수리 (Accepted) 1-1-2016-0336109-69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4.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336118-70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8.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622912-3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6 수리 (Accepted) 4-1-2017-5100061-64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2.29 수리 (Accepted) 4-1-2017-5214791-6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4.09 수리 (Accepted) 4-1-2020-5082225-2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6 수리 (Accepted) 4-1-2020-5149036-0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전지의 안정적인 작동과 전력 생산을 위해 공기 중의 유해 불순물을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공기필터 여재의 제조방법에 있어서,고분자수지를 용매에 용해하여 고분자용액을 제조하는 제1단계와, 상기 고분자용액을 전계방사하여 나노섬유층을 형성하는 제2단계와, 상기 나노섬유층의 양면에 부직포층을 열처리로 합지하는 제3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3단계는,공급롤로부터 권출되는 나노섬유층의 양면에 부직포층을 접촉시키는 제3-a단계;상기 나노섬유층과 상기 부직포층의 연성을 증대시켜 가공성이 향상되도록, 상기 부직포층이 접촉된 나노섬유층이 예열부를 통과하면서 상기 나노섬유층의 양면에 상기 부직포층이 1차 압착되는 제3-b단계; 및상부 히트롤러와 하부 히트롤러로 구성되어 130~150 ℃의 범위로 발열하는 가열부에, 상기 부직포층이 1차 압착된 나노섬유층이 통과하면서 2차 압착되는 제3-c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공기필터 여재의 제조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단계의 나노섬유층은,상기 고분자용액을 나노섬유 전계방사장치의 분사노즐로 이송시킨 후, 상기 분사노즐과 집진판 사이의 이격거리는 20~30 cm, 상기 고분자용액의 유량은 0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나노섬유층은,직경이 100~250 nm로 이루어진 상기 고분자 나노섬유가 적층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공기필터 여재의 제조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단계의 고분자수지는 폴리아크릴로니트릴(polyacrylonitrile)이고, 상기 용매는 디메틸 포름아미드(dimethyl formamide)이되,상기 폴리아크릴로니트릴은 상기 디메틸 포름아미드 10 ml당 0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과 상기 디메틸 포름아미드는,30~50 ℃하에서, 20~40 시간 동안 300~400 rpm의 속도로 교반시켜 혼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공기필터 여재의 제조방법
6 6
삭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부직포층은 상기 나노섬유층의 두께보다 상대적으로 두껍게 형성되어 상기 나노섬유층을 지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공기필터 여재의 제조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부직포층은 폴리에스터(polyester)로 이루어지되,상기 폴리에스터는 40~60 ㎛의 직경으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공기필터 여재의 제조방법
9 9
연료전지의 안정적인 작동과 전력 생산을 위해 공기 중의 유해 불순물을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공기필터 여재에 있어서,고분자수지를 용매에 용해한 고분자용액을 전계방사하여 형성된 직경이 100~250 nm인 고분자 나노섬유가 적층 형성되는 나노섬유층과, 상기 나노섬유층의 양면에 합지되어 상기 나노섬유층을 지지하는 부직포층을 포함하되,상기 공기필터 여재는,공급롤로부터 권출되는 나노섬유층의 양면에 부직포층을 접촉시킨 다음,상기 나노섬유층과 상기 부직포층의 연성을 증대시켜 가공성이 향상되도록, 상기 부직포층이 접촉된 나노섬유층이 예열부를 통과하면서 상기 나노섬유층의 양면에 상기 부직포층이 1차 압착된 다음,상부 히트롤러와 하부 히트롤러로 구성되어 130~150 ℃의 범위로 발열하는 가열부에, 상기 부직포층이 1차 압착된 나노섬유층이 통과하면서 2차 압착되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공기필터 여재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고분자 나노섬유는,상기 고분자용액을 나노섬유 전계방사장치의 분사노즐로 이송시킨 후, 상기 분사노즐과 집진판 사이의 이격거리는 20~30 cm, 상기 고분자용액의 유량은 0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고분자수지는 폴리아크릴로니트릴(polyacrylonitrile)이고, 상기 용매는 디메틸 포름아미드(dimethyl formamide)이되,상기 폴리아크릴로니트릴은 상기 디메틸 포름아미드 10 ml당 0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인제대학교 산학협력 선도대학 (LINC) 육성사업 (산학공동기술개발과제) 연료전지용 원통형 공기필터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