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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분석을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multi-dimensional customer''s clustering using topic analysis)

  • 기술번호 : KST2016015883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객의 인터넷 사용패턴을 분석하여 비정형 데이터 분석 기술인 텍스트 마이닝 기반의 고객 세분화 방법론을 통해 고객을 동질적인 특성을 가진 집단으로 나누어 보다 손쉽게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는 토픽분석을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인구통계학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을 그룹화하는 인구통계학 정보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와, 고객의 뉴스 기사 접속 기록을 분석하여 각 고객이 관심을 갖는 뉴스 토픽을 기반으로 고객을 그룹화하는 뉴스접속기록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와, 고객이 직접 입력한 검색 키워드를 문서화하여 각 고객의 직접적인 관심 토픽을 기반으로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는 포털사이트 검색 키워드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와, 상기 인구통계학 정보를 활용한 고객 클러스터링 방법과 함께 고객의 뉴스 접속 기록과 검색 키워드를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을 통해 고객을 그룹화하는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데 있다.
Int. CL G06Q 30/02 (2012.01)
CPC G06Q 30/0201(2013.01) G06Q 30/02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25388 (2015.02.23)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64358-0000 (2016.10.04)
공개번호/일자 10-2016-0102822 (2016.08.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0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2.23)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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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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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남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현윤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3 조윤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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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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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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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2.23 수리 (Accepted) 1-1-2015-0177866-27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3.05 수리 (Accepted) 1-1-2015-0218778-1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9.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11.10 수리 (Accepted) 9-1-2015-0071833-2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132117-4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3.14 수리 (Accepted) 4-1-2016-5032192-73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4.21 수리 (Accepted) 1-1-2016-0383877-9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5.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494114-59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5.23 수리 (Accepted) 1-1-2016-0494073-75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9.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697058-9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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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통계학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을 그룹화하는 인구통계학 정보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와, 고객이 직접 입력한 검색 키워드를 문서화하여 각 고객의 직접적인 관심 토픽을 기반으로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는 포털사이트 검색 키워드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와, 상기 인구통계학 정보를 활용한 고객 클러스터링 방법과 함께 검색 키워드를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을 통해 고객을 그룹화하는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부와,고객의 뉴스 기사 접속 기록을 분석하여 각 고객이 관심을 갖는 뉴스 토픽을 기반으로 고객을 그룹화하는 뉴스접속기록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이때, 상기 뉴스접속기록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는고객의 웹 검색기록정보를 저장하는 검색기록정보 DB와,상기 검색기록정보 DB에 저장된 검색기록정보의 웹 트랜잭션에 기록된 URL을 이용하여 뉴스기사정보를 크롤링(crawling)하여 수집 및 분류하는 크롤링부와,상기 크롤링부에서 크롤링된 뉴스기사정보를 저장하는 뉴스기사정보 DB와,상기 뉴스기사정보 DB에 저장된 뉴스기사정보에 대하여 토픽 분석을 통해 다수의 토픽을 추출하는 제 1 토픽정보 분석부와,상기 뉴스기사정보 DB에 저장된 뉴스 기사와 상기 제 1 토픽정보 분석부에서 추출된 토픽간의 대응 매트릭스를 도출하는 제 1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와,상기 검색기록정보 DB에 저장된 고객의 웹 검색기록정보를 기반으로 인터넷 뉴스 사이트의 접속 기록을 분석하는 접속기록 분석부와,상기 분석된 인터넷 뉴스 사이트의 접속 기록을 기반으로 고객과 뉴스 기사 간 대응 매트릭스를 도출하는 제 2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와,상기 제 1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에서 도출된 결과물인 뉴스 기사와 토픽 간 대응 매트릭스와 상기 제 2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에서 도출된 결과물인 고객과 뉴스 기사 간 대응 매트릭스를 병합하여 고객과 토픽간의 대응 매트릭스를 도출하는 제 3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와,상기 제 3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에서 도출된 결과물인 고객과 토픽 간 대응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뉴스 접속 기록 기반의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여 고객을 그룹화하는 제 2 고객 클러스터링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픽분석을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 장치는인구통계학 정보를 활용한 고객 클러스터링 방법과 함께 고객의 뉴스 접속 기록과 검색 키워드를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을 통해 고객을 그룹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픽분석을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 장치
3 3
고객의 뉴스 기사 접속 기록을 분석하여 각 고객이 관심을 갖는 뉴스 토픽을 기반으로 고객을 그룹화하는 뉴스접속기록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와, 고객이 직접 입력한 검색 키워드를 문서화하여 각 고객의 직접적인 관심 토픽을 기반으로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는 포털사이트 검색 키워드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와, 상기 고객의 뉴스 접속 기록과 검색 키워드를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을 통해 고객을 그룹화하는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부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이때, 상기 뉴스접속기록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는고객의 웹 검색기록정보를 저장하는 검색기록정보 DB와,상기 검색기록정보 DB에 저장된 검색기록정보의 웹 트랜잭션에 기록된 URL을 이용하여 뉴스기사정보를 크롤링(crawling)하여 수집 및 분류하는 크롤링부와,상기 크롤링부에서 크롤링된 뉴스기사정보를 저장하는 뉴스기사정보 DB와,상기 뉴스기사정보 DB에 저장된 뉴스기사정보에 대하여 토픽 분석을 통해 다수의 토픽을 추출하는 제 1 토픽정보 분석부와,상기 뉴스기사정보 DB에 저장된 뉴스 기사와 상기 제 1 토픽정보 분석부에서 추출된 토픽간의 대응 매트릭스를 도출하는 제 1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와,상기 검색기록정보 DB에 저장된 고객의 웹 검색기록정보를 기반으로 인터넷 뉴스 사이트의 접속 기록을 분석하는 접속기록 분석부와,상기 분석된 인터넷 뉴스 사이트의 접속 기록을 기반으로 고객과 뉴스 기사 간 대응 매트릭스를 도출하는 제 2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와,상기 제 1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에서 도출된 결과물인 뉴스 기사와 토픽 간 대응 매트릭스와 상기 제 2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에서 도출된 결과물인 고객과 뉴스 기사 간 대응 매트릭스를 병합하여 고객과 토픽간의 대응 매트릭스를 도출하는 제 3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와,상기 제 3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에서 도출된 결과물인 고객과 토픽 간 대응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뉴스 접속 기록 기반의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여 고객을 그룹화하는 제 2 고객 클러스터링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픽분석을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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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통계학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을 그룹화하는 인구통계학 정보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와, 고객의 뉴스 기사 접속 기록을 분석하여 각 고객이 관심을 갖는 뉴스 토픽을 기반으로 고객을 그룹화하는 뉴스접속기록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와, 상기 인구통계학 정보를 활용한 고객 클러스터링 방법과 함께 고객의 뉴스 접속 기록을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을 통해 고객을 그룹화하는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부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이때, 상기 뉴스접속기록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는고객의 웹 검색기록정보를 저장하는 검색기록정보 DB와,상기 검색기록정보 DB에 저장된 검색기록정보의 웹 트랜잭션에 기록된 URL을 이용하여 뉴스기사정보를 크롤링(crawling)하여 수집 및 분류하는 크롤링부와,상기 크롤링부에서 크롤링된 뉴스기사정보를 저장하는 뉴스기사정보 DB와,상기 뉴스기사정보 DB에 저장된 뉴스기사정보에 대하여 토픽 분석을 통해 다수의 토픽을 추출하는 제 1 토픽정보 분석부와,상기 뉴스기사정보 DB에 저장된 뉴스 기사와 상기 제 1 토픽정보 분석부에서 추출된 토픽간의 대응 매트릭스를 도출하는 제 1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와,상기 검색기록정보 DB에 저장된 고객의 웹 검색기록정보를 기반으로 인터넷 뉴스 사이트의 접속 기록을 분석하는 접속기록 분석부와,상기 분석된 인터넷 뉴스 사이트의 접속 기록을 기반으로 고객과 뉴스 기사 간 대응 매트릭스를 도출하는 제 2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와,상기 제 1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에서 도출된 결과물인 뉴스 기사와 토픽 간 대응 매트릭스와 상기 제 2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에서 도출된 결과물인 고객과 뉴스 기사 간 대응 매트릭스를 병합하여 고객과 토픽간의 대응 매트릭스를 도출하는 제 3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와,상기 제 3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에서 도출된 결과물인 고객과 토픽 간 대응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뉴스 접속 기록 기반의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여 고객을 그룹화하는 제 2 고객 클러스터링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픽분석을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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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또는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인구통계학 정보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는고객의 인구통계학 정보(Demography Information)를 저장하는 인구통계학 정보 DB와,상기 인구통계학 정보 DB에 저장된 인구통계학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여 고객을 그룹화하는 제 1 고객 클러스터링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픽분석을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 장치
6 6
삭제
7 7
제 1 항 또는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포털 사이트 검색 키워드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는검색기록정보 DB에 미리 저장된 검색기록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이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한 키워드를 모두 추출하는 키워드 추출부와,상기 키워드 추출부에서 추출된 각 고객의 키워드인 검색어들을 고객별로 하나의 문서 형태로 통합하는 문서화 통합부와,상기 문서화 통합부에서 통합하여 구성된 키워드 문서들에 대해 토픽 분석을 수행하여 다수의 토픽을 추출하는 제 2 토픽정보 분석부와,상기 제 2 토픽정보 분석부에서 추출된 다수의 토픽을 기반으로 사용자와 토픽간의 대응 매트릭스를 도출하는 제 4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와,상기 제 4 대응 매트릭스 도출부에서 도출된 결과물인 사용자와 토픽간의 대응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검색 키워드 기반의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여 고객을 그룹화하는 제 3 고객 클러스터링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픽분석을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 장치
8 8
인구통계학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을 그룹화하는 인구통계학 정보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와, 고객이 직접 입력한 검색 키워드를 문서화하여 각 고객의 직접적인 관심 토픽을 기반으로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는 포털사이트 검색 키워드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와, 상기 인구통계학 정보를 활용한 고객 클러스터링 방법과 함께 검색 키워드를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을 통해 고객을 그룹화하는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부와, 고객의 뉴스 기사 접속 기록을 분석하여 각 고객이 관심을 갖는 뉴스 토픽을 기반으로 고객을 그룹화하는 뉴스접속기록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토픽분석을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 장치를 이용하는 토픽분석을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 방법에 있어서,(A) 상기 인구통계학 정보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를 통해 인구통계학 정보 DB에 미리 저장되어 있는 고객의 인구통계학 정보(Demography Information)를 검출한 후, 인구통계학 정보 기반의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는 단계와,(B) 상기 뉴스접속기록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를 통해 고객의 뉴스 기사 접속 기록을 분석하여 각 고객이 관심을 갖는 뉴스 토픽을 기반으로 고객을 그룹화하는 뉴스 접속 기록 기반의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는 단계와,(C) 상기 포털사이트 검색 키워드 기반 고객 클러스터링부를 통해 고객이 직접 입력한 검색 키워드를 문서화하여 각 고객의 직접적인 관심 토픽을 기반으로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는 단계와,(D) 상기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부를 통해 상기 인구통계학 정보를 활용한 고객 클러스터링 방법과 함께 고객의 뉴스 접속 기록과 검색 키워드를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여 다차원으로 고객을 그룹화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이때, 상기 (B) 단계는검색기록정보 DB에 미리 저장되어 있는 고객의 검색기록정보에서 인터넷 뉴스 사이트 접속 기록을 추출하는 단계와,상기 추출된 인터넷 뉴스 사이트 접속 기록을 크롤링(crawling)하여 해당 뉴스 기사를 수집하고 뉴스 기사 정보 DB에 저장하는 단계와,상기 뉴스 기사 정보 DB에 저장된 뉴스 기사들을 분석하여 기사정보를 기반으로 토픽 분석을 수행하고, 뉴스 기사에 포함되어 있는 다수의 토픽들을 추출하는 단계와,상기 추출된 다수의 토픽들을 기반으로 뉴스 기사와 상기 추출된 토픽간의 대응 매트릭스를 도출하는 단계와,상기 검색기록정보 DB에 저장되어 있는 고객의 검색기록정보에서 인터넷 뉴스 사이트 접속 기록을 추출하는 단계와,상기 추출된 인터넷 뉴스 사이트 접속 기록을 분석하여 고객의 인터넷 뉴스 기사 접속 기록을 기반으로 고객과 뉴스 기사 간 대응 매트릭스를 도출하는 단계와,상기 도출된 뉴스 기사와 토픽간의 대응 매트릭스 및 고객과 뉴스 기사 간 대응 매트릭스를 병합하여 고객과 토픽 간 대응 매트릭스를 도출하는 단계와,상기 병합된 고객과 토픽 간 대응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뉴스 접속 기록 기반의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픽분석을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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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10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검색기록정보 DB에 미리 저장되어 있는 고객의 검색기록정보를 추출하는 단계와,상기 추출된 각 고객의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 기록을 바탕으로 해당 고객이 입력한 검색 키워드를 추출하는 단계와,상기 추출된 검색 키워드들을 고객별로 나누어 하나의 문서 형태로 통합하는 단계와,상기 형성된 키워드 문서들을 대상으로 토픽 분석을 수행하여 키워드에 포함되어 있는 토픽들을 추출하는 단계와,상기 추출된 다수의 토픽들을 기반으로 고객과 토픽 간의 대응 매트릭스를 도출하는 단계와,상기 키워드 문서의 가상 토픽을 바탕으로 도출된 대응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검색 키워드 기반의 고객 클러스터링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픽분석을 활용한 다차원 고객 클러스터링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인문사회기초연구사업 신뢰 기반 정보생태계 구현: 사회적 자본이론 관점(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