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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초예측경고 장치 및 그것의 좌초예측경고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PREDICTING STRANDING OF VESSEL)

  • 기술번호 : KST201601633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좌초예측경고 장치의 좌초예측경고 방법은, 선박 정보로부터 현재 선박의 제 1 위치 및 속도를 판별하는 단계, 소정의 시간 후에 상기 선박의 제 2 위치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제 1 위치와 상기 제 2 위치로부터 상기 선박에 대한 경고 선박 영역을 계산하는 단계, 해도로부터 특정 수심 영역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 특정 수심 영역 중에서 상기 선박에 대한 위험 수심 영역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 경고 선박 영역과 상기 위험 수심 영역이 겹치는 지를 판별하는 단계,및 상기 경고 선박 영역과 상기 위험 수심 영역이 겹칠 때, 경고를 발생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1C 21/20 (2006.01) G08G 3/00 (2006.01) B63B 49/00 (2006.01) B63B 43/18 (2006.01) G08G 3/02 (2006.01)
CPC G08G 3/02(2013.01) G08G 3/02(2013.01) G08G 3/02(2013.01) G08G 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29199 (2015.03.02)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106376 (2016.09.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5.07)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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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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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상우 대한민국 대전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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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고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 *층(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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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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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3.02 수리 (Accepted) 1-1-2015-0205309-10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5.05.07 수리 (Accepted) 1-1-2015-0439346-7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5.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7.11 수리 (Accepted) 9-1-2016-0030529-9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8.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85190-67
6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9.29 수리 (Accepted) 1-1-2016-0946351-98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10.17 수리 (Accepted) 1-1-2016-1002994-73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0.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023308-19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0.21 수리 (Accepted) 1-1-2016-1023300-55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3.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79303-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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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초예측경고 장치의 좌초예측경고 방법에 있어서:선박 정보로부터 현재 선박의 제 1 위치 및 속도를 판별하는 단계;소정의 시간 후에 상기 선박의 제 2 위치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제 1 위치와 상기 제 2 위치로부터 상기 선박에 대한 경고 선박 영역을 계산하는 단계;해도로부터 특정 수심 영역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특정 수심 영역 중에서 상기 선박에 대한 위험 수심 영역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경고 선박 영역과 상기 위험 수심 영역이 겹치는 지를 판별하는 단계;및상기 경고 선박 영역과 상기 위험 수심 영역이 겹칠 때, 경고를 발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위험 수심 영역을 계산하는 단계는,선박 항만 정보가 존재하는 지를 판별하는 단계;상기 선박 항만 정보가 존재할 때, 상기 선박 항만 정보를 근거로 하여 상기 선박의 흘수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선박 항만 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때, 자동 식별 시스템(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정보가 존재하는 지를 판별하는 단계;상기 자동 식별 시스템 정보가 존재할 때, 상기 자동 식별 시스템 정보를 근거로 하여 상기 선박의 흘수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및상기 경고를 발생하는 단계는 상기 수심 영역의 수심과 상기 계산된 흘수를 비교하여 좌초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좌초예측경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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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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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 2 위치를 계산하는 단계는,관제사에 의해 상기 소정의 시간을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좌초예측경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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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경고 선박 영역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선박으로부터 전송된 자동 식별 시스템 정적 정보로부터 상기 선박의 중심점, 및 상기 선박의 크기 정보를 추출하거나, 상기 선박의 항만 정보로부터 선박 너비, 선박 길이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선박의 크기 정보를 판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좌초예측경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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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상기 경고 선박 영역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선박의 크기 정보 및 상기 소정의 시간 후의 상기 제 2 위치로부터 상기 경고 선박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좌초예측경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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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특정 수심 영역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해도로부터 사전에 결정된 수심 지점의 좌표들을 모음으로써 상기 특정 수심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좌초예측경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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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위험 수심 영역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선박에 대한 선박 깊이 허용치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특정 수심 영역의 수심이 상기 선박 깊이 허용치보다 작은 지를 판별하는 단계;상기 특정 수심 영역의 수심이 상기 선박 깊이 허용치보다 작으면, 상기 위험 수심 영역으로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특정 수심 영역의 수심이 상기 선박 깊이 허용치보다 작지 않으면, 안전 수심 영역으로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좌초예측경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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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선박 깊이 허용치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자동 식별 시스템 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때, 관제사에 의해 선택된 디폴트의 흘수를 상기 선박의 흘수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결정된 흘수, 여유 수심, 조석, 및 파고를 이용하여 상기 선박 깊이 허용치를 결정하는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좌초예측경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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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경고 선박 영역과 상기 위험 수심 영역이 겹치지 않을 때, 경고를 발생하지 않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좌초예측경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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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경고를 발생하는 단계 혹은 상기 경고를 발생하지 않는 단계 이후에, 좌초예측경고 종료 요청이 있는 지를 판별하는 단계; 및상기 좌초예측경고 종료 요청이 없을 때, 상기 제 1 위치 및 상기 속도를 판별하는 단계부터 다시 시작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좌초예측경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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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초예측경고 장치에 있어서:유무선 통신을 통하여 선박에 대한 선박 정보를 입력 받는 통신부;해도 및 상기 선박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 및선박 좌초 예측 알고리즘에 따라 상기 해도 및 상기 선박 정보를 이용하여 선박에 대한 좌초를 예측 및 경고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선박 좌초 예측 알고리즘은,상기 선박 정보로부터 현재 선박의 제 1 위치 및 속도를 판별하고, 소정의 시간 후에 상기 선박의 제 2 위치를 계산하고, 상기 제 1 위치와 상기 제 2 위치로부터 상기 선박에 대한 경고 선박 영역을 계산하고, 상기 해도로부터 특정 수심 영역을 계산하고, 상기 특정 수심 영역 중에서 상기 선박에 대한 위험 수심 영역을 계산하고, 상기 경고 선박 영역과 상기 위험 수심 영역이 겹치는 지를 판별하고, 상기 경고 선박 영역과 상기 위험 수심 영역이 겹칠 때, 경고를 발생하고,상기 선박 정보를 근거로 하여 상기 선박의 흘수를 계산하고; 및 상기 수심 영역의 수심과 상기 흘수를 비교하여 좌초를 예측하고,상기 선박 정보는 자동 식별 시스템(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정보 및 선박 항만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좌초예측경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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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국토해양과학기술진흥원 미래해양산업기술개발사업 해양 안전 실현을 위한 차세대 VTS(u-VTS)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