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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PREVENTING VEHICLE COLLISION BASED ON DOPPLER FREQUENCY)

  • 기술번호 : KST201601699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방법은 제1 차량이 주변의 제2 차량으로부터 송신되는 무선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제1 차량이 상기 수신된 무선 신호에 대응하는 제1 도플러 주파수를 추정하는 단계; 상기 제1 차량이 상기 추정된 제1 도플러 주파수의 주파수 변화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산출된 주파수 변화량에 따라, 상기 제1 차량이 상기 제2 차량과의 충돌 방지를 위한 차량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1S 13/93 (2006.01) G08G 1/16 (2006.01)
CPC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04255 (2015.07.23)
출원인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111827 (2016.09.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50036484   |   2015.03.17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7.23)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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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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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석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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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양재동, 우도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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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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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7.23 수리 (Accepted) 1-1-2015-0716056-1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10.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65106-8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95954-7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2.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129319-8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2.08 수리 (Accepted) 1-1-2017-0129308-8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6.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11102-1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6 수리 (Accepted) 4-1-2020-5239146-5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무선 신호를 송수신 가능한 제1 차량의 차량 충돌 방지 장치에서 수행되는 차량 충돌 방지 방법으로서,상기 제1 차량의 주변에 위치하는 제2 차량으로부터 송신되는 무선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수신된 무선 신호에 대응하는 상기 제2 차량에 대한 제1 도플러 주파수를 추정하는 단계; 상기 제1 차량에서 송신되는 무선 신호를 통해 추정된 상기 제1 차량에 대한 제2 도플러 주파수에 관한 정보를 상기 제2 차량으로부터 수신하고, 상기 제2 도플러 주파수 및 상기 추정된 제1 도플러 주파수에 근거하여 상기 제2 차량에 대한 상대적인 도플러 주파수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제2 차량에 대한 상대적인 도플러 주파수의 주파수 변화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주파수 변화량에 따라, 상기 제1 차량이 상기 제2 차량과의 충돌 방지를 위한 차량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무선 신호는 단거리 전용 통신(DSRC,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대역 및 비인가 대역 중 적어도 하나의 대역을 통해 송신되는 신호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방법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무선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는V2V(vehicle to vehicle) 및 V2I(vehicle to infra)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애드혹 네트워크를 통해 상기 무선 신호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주파수 변화량을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제1 차량이 단위 시간당 산출되는 상기 상대적인 도플러 주파수 각각의 차이값을 이용해 상기 주파수 변화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방법
5 5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차량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제1 차량이 상기 주파수 변화량에 비례하여 차량에서의 경고신호 출력 제어, 가감속 제어 및 정지 제어 중 적어도 하나의 차량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방법
6 6
삭제
7 7
청구항 1에 있어서, V2V(vehicle to vehicle) 및 V2I(vehicle to infra)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애드혹 네트워크를 통해 상기 제2 도플러 주파수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방법
8 8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상대적인 도플러 주파수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제1 도플러 주파수와 상기 제2 도플러 주파수의 합에 대한 평균값을 상기 상대적인 도플러 주파수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방법
9 9
무선 신호를 송수신 가능한 제1 차량에서 차량 충돌 방지방법을 수행하는 차량 충돌 방지장치로서,상기 제1 차량의 주변에 위치하는 제2 차량으로부터 송신되는 무선 신호를 수신하는 제1 차량의 통신 인터페이스부;상기 수신된 무선 신호에 대응하는 상기 제2 차량에 대한 제1 도플러 주파수를 추정하는 제1 차량의 주파수 추정부; 상기 제1 차량에서 송신되는 무선 신호를 통해 추정된 상기 제1 차량에 대한 제2 도플러 주파수에 관한 정보를 상기 통신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수신하고, 상기 제1 차량에 대한 제2 도플러 주파수 및 상기 추정된 제1 도플러 주파수에 근거하여 상기 제2 차량에 대한 상대적인 도플러 주파수를 산출하는 상대적 주파수 산출부;상기 제2 차량에 대한 상대적인 도플러 주파수의 주파수 변화량을 산출하는 제1 차량의 주파수 변화량 산출부; 및상기 산출된 주파수 변화량에 따라, 상기 제2 차량과의 충돌 방지를 위한 차량 제어를 수행하는 제1 차량의 제어부를 포함하는 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장치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통신 인터페이스부는V2V(vehicle to vehicle) 및 V2I(vehicle to infra)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애드혹 네트워크를 통해 상기 무선 신호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장치
11 11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주파수 변화량 산출부는단위 시간당 산출되는 상기 상대적인 도플러 주파수 각각의 차이값을 이용해 상기 주파수 변화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장치
12 12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주파수 변화량에 비례하여 차량에서의 경고신호 출력 제어, 가감속 제어 및 정지 제어 중 적어도 하나의 차량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장치
13 13
삭제
14 14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통신 인터페이스부는V2V(vehicle to vehicle) 및 V2I(vehicle to infra)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애드혹 네트워크를 통해 상기 제2 도플러 주파수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장치
15 15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상대적 주파수 산출부는 상기 제1 도플러 주파수와 상기 제2 도플러 주파수의 합에 대한 평균값을 상기 상대적인 도플러 주파수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플러 주파수에 기반한 차량 충돌 방지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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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가코리아사업 밀리미터파 5G 이동통신 시스템 개발(1/5)
2 교육부 단국대학교 기본연구 모바일 멀티미디어 통신을 위한 어플리케이션계층, 링크계층 및 물리계층의 상호 최적화에 관한 연구(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