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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분산전원 통합 관리 기술

  • 기술번호 : KST2016017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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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디젤발전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장치는 디젤 발전기를 지능형 충전장치를 통해 배터리의 DC 입력단에 연결하고, 동시에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AC 출력단에 연결되며, 평상시에 배터리를 운전하여 특정 서비스에 부하 전력을 공급하며, 다중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경우 디젤 발전기를 운용하여 상기 배터리의 운전 시간을 연장하도록 제어하는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2J 3/38 (2006.01.01) H02J 7/14 (2006.01.01) H02J 13/00 (2006.01.01) H02J 3/00 (2006.01.01) H02J 9/00 (2019.01.01) F02B 63/04 (2006.01.01) F02D 29/06 (2006.01.01)
CPC H02J 3/38(2013.01)H02J 3/38(2013.01)H02J 3/38(2013.01)H02J 3/38(2013.01)H02J 3/38(2013.01)H02J 3/38(2013.01)H02J 3/38(2013.01)H02J 3/3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86002 (2015.12.24)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76129 (2017.07.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3.31)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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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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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창희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2 김진욱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율하*로 **,
3 전진홍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팔판로 **, **
4 김경훈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5 이재덕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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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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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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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2.24 수리 (Accepted) 1-1-2015-1268397-51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03.31 수리 (Accepted) 1-1-2020-033796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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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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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를 이용한 에너지 저장장치에 있어서,디젤 발전기는 지능형 충전장치를 통해 배터리의 DC 입력단에 연결하고, 동시에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AC 출력단에 연결되며, 평상시에 상기 배터리를 운전하여 특정 서비스에 부하 전력을 공급하며, 다중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경우 상기 디젤 발전기를 운용하여 상기 배터리의 운전 시간을 연장하도록 제어하는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발전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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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를 이용한 에너지 저장장치에 있어서,디젤 발전기는 지능형 충전장치를 통해 배터리의 DC 입력단에 연결하고, 동시에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AC 출력단에 연결되며, 평상시에 상기 배터리를 운전하여 특정 서비스에 부하 전력을 공급하며, 다중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경우 상기 디젤 발전기를 운용하여 상기 배터리의 운전 시간을 연장하도록 제어하는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서비스 목적에 따라 복수개의 전원 및 부하의 차단과 투입을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차단기 제어반;상기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과 상기 배터리에 연결되고 출력단이 복수의 서비스 부하의 차단과 투입을 제어하는 차단기 제어반에 연결되는 지능형 전력변환장치를 포함하며, 계통 전원의 문제로 비상운전 모드로 변경되는 경우, 상기 전력변환장치에서 단독으로 전력을 부하에 공급하고, 상기 디젤 발전기가 구동하여 동기 투입이 완료되는 시점부터 상기 디젤 발전기와 상기 지능형 전력변환장치가 병렬 운전하여 부하 변동이나 순간적인 유도기 부하의 순간적인 기동 전력이 필요할 때 필요 전력을 분배하며, 상기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은 원격으로 상기 차단기 제어반을 제어하여 상기 복수개의 부하에 상기 배터리의 전력을 공급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발전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과 배터리에 연결되고 출력단이 복수의 서비스 부하의 차단과 투입을 제어하는 차단기 제어반에 연결되는 지능형 전력변환장치를 더 포함하고, 계통 전원의 문제로 비상운전 모드로 변경되는 경우, 상기 전력변환장치에서 단독으로 전력을 부하에 공급하고, 상기 디젤 발전기가 구동하여 동기 투입이 완료되는 시점부터 상기 디젤 발전기와 상기 지능형 전력변환장치가 병렬 운전하여 부하 변동이나 순간적인 유도기 부하의 순간적인 기동 전력이 필요할 때 필요 전력을 분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발전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장치
4 4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은 상기 배터리의 평균 방전율에 따른 방전 완료 시간을 고려하여 상기 배터리의 운전 시간의 연장 여부를 판단하고, 운전 시간의 연장이 결정되면, 상기 디젤 발전기의 디젤 발전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발전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장치
5 5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은 수용가 부하 관리를 위해서 지능형 에너지관리시스템과 연결되어 수용가 부하 관리를 위한 정보 제공과 제어 명령을 전달 받으며 상기 지능형 에너지관리시스템과 연동하여 보조서비스 사업자와 연결되어 수요반응 서비스, 온실가스 배출권 서비스, 주파수 조정 서비스를 포함한 계통운영 보조서비스 시장에 통신으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발전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장치
6 6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은 계통 전원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전원 이상 여부를 감지하여 원격으로 제어 가능한 차단기 제어반을 제어하여 일반부하와 수요반응 부하를 차단하고, 소방부하와 비상부하에 상기 배터리의 전력이 공급되는 비상운전의 모드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발전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장치
7 7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은 수용가 전력관리 서비스의 실시간 부하가 기설정된 기준치보다 작은 경우, 상기 지능형 충전장치의 DC 출력으로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고, 상기 수용가 전력관리 서비스의 실시간 부하가 기설정된 기준치보다 큰 경우, 상기 지능형 충전장치를 정지시키며 상기 AC 출력단을 통해 상기 디젤 발전기를 운전하여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발전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장치
8 8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상기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은 복수개의 서비스의 수행에 따른 운전모드를 결정하는 경우, 상기 운전모드는 상기 지능형 전력변환장치, 상기 디젤 발전기, 상기 지능형 충전장치가 모두 운전 정지 상태의 모드0과, 상기 지능형 전력변환장치가 충전되고 상기 디젤 발전기가 동작하지 않는 모드1과, 상기 지능형 전력변환장치가 방전되고 상기 디젤 발전기가 동작하지 않는 모드2와, 상기 디젤 발전기가 DC 연결단자를 통해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는 모드3와, 상기 디젤 발전기가 AC 출력단을 통해 운전하는 모드4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발전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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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를 이용한 에너지 저장방법에 있어서,디젤 발전기는 지능형 충전장치를 통해 배터리의 DC 입력단에 연결하고, 동시에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AC 출력단에 연결된 이중 연결 구조의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을 구비한 에너지 저장장치를 포함하고,상기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은 전원 이상 여부를 감지하여 상용 전원이 차단되지 않은 경우,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의 운전 스케줄을 결정하고 복수개 서비스의 수행에 따른 상기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의 운전모드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배터리의 평균 방전율에 따른 방전 완료 시간을 고려하여 상기 배터리의 운전 시간의 연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배터리의 운전 시간의 연장이 결정되면, 상기 디젤 발전기를 운용하여 상기 배터리의 운전 시간을 연장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발전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의 운전 시간의 연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배터리의 운전 시간의 연장이 필요하지 않다고 결정되면, 수용가 전력관리 서비스의 전력 수요와 공급의 계측에 따라 상기 지능형 충전장치의 출력 지령치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발전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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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의 운전모드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은 상기 지능형 전력변환장치, 상기 디젤 발전기, 상기 지능형 충전장치가 모두 운전 정지 상태의 모드0과, 상기 지능형 전력변환장치가 충전되고 상기 디젤 발전기가 동작하지 않는 모드1과, 상기 지능형 전력변환장치가 방전되고 상기 디젤 발전기가 동작하지 않는 모드2와, 상기 디젤 발전기가 DC 연결단자를 통해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는 모드3와, 상기 디젤 발전기가 AC 출력단을 통해 병렬 운전하는 모드4 중 하나의 운전모드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발전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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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의 운전모드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은 전원 이상 여부를 감지하여 상용 전원이 차단된 경우, 상기 지능형 전력관리시스템의 운전모드를 독립 운전으로 전환하는 단계; 및원격으로 제어 가능한 차단기 제어반을 제어하여 일반부하와 수요반응 부하를 차단하고, 소방부하와 비상부하에 상기 배터리의 전력이 공급되는 비상운전의 모드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발전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비상운전의 모드를 수행하는 단계 이후에,상기 배터리의 충전 상태가 비상운전을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 상기 디젤 발전기를 운용하여 상기 배터리의 운전 시간을 연장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발전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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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운영경비 IEC 61850 기반 스마트 분산전원 통합 관리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