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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시스템 및 그의 제어방법(ACCELERATOR PEDAL CONTROL SYSTEM FOR ECO DRIVING AND CONTROL METHOD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601811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시스템 및 그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차량의 자가진단장치 단자에 연결되는 통신모듈, 차량의 가속페달에 설치되고 진동에 의한 촉각을 이용해서 주행 중인 차량의 에너지 효율 상태를 운전자에게 전달하는 페달 구동장치 및 상기 통신모듈로부터 수신되는 차량의 운행 상태 정보에 기초해서 차량의 에너지 효율을 관리하고 상기 페달 구동장치의 구동을 제어하는 휴대 단말기를 포함하는 구성을 마련하여, 차량 주행 시 자가진단장치로부터 전달되는 차량의 운행 상태 정보에 기초해서 가속 페달에 진동을 발생하여 촉각을 통해 운전자에게 차량의 운행 상태를 안내하여 에코 드라이빙을 유도할 수 있다는 효과가 얻어진다.
Int. CL B60K 26/02 (2006.01)
CPC B60K 26/02(2013.01) B60K 26/02(2013.01) B60K 26/02(2013.01) B60K 26/02(2013.01) B60K 26/02(2013.01) B60K 26/02(2013.01) B60K 26/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50378 (2015.04.09)
출원인 강원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121020 (2016.10.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4.09)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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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원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강원도 춘천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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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탁태오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안준호 대한민국 강원도 춘천시 강원대학길 *,
3 김동욱 대한민국 강원도 고성군
4 김대규 대한민국 경기도 양평군
5 최승모 대한민국 강원도 강릉시 화
6 김지수 대한민국 강원도 춘천시 공지로 ***-**
7 장승붕 중국 강원도 춘천시 강원대학길 *,
8 박성채 대한민국 경기도 남양주시
9 전창욱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광정로 **-**,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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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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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4.09 수리 (Accepted) 1-1-2015-0348541-6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3.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5.11 수리 (Accepted) 9-1-2016-0022481-5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7.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90600-9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9.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868979-3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9.06 수리 (Accepted) 1-1-2016-0868978-96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037687-2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05 수리 (Accepted) 4-1-2019-523093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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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자가진단장치 단자에 연결되는 통신모듈, 차량의 가속페달에 설치되고 진동에 의한 촉각을 이용해서 주행 중인 차량의 에너지 효율 상태를 운전자에게 전달하는 페달 구동장치 및 상기 통신모듈로부터 수신되는 차량의 운행 상태 정보에 기초해서 차량의 에너지 효율을 관리하고 상기 페달 구동장치의 구동을 제어하는 휴대 단말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페달 구동장치는 케이스 내부에 수납되어 가속 페달에 설치되는 진동모터, 상기 진동모터의 출력축에 편심 설치되고 상기 진동모터의 회전력에 의해 회전운동하여 가속 페달에 진동을 발생하는 편심추, 상기 휴대 단말기로부터 전달되는 제어신호를 수신하는 통신유닛 및 상기 제어신호에 따라 상기 진동모터를 구동하는 구동유닛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휴대 단말기는 상기 통신모듈 및 페달 구동장치와 통신을 수행하는 통신부, 에너지 효율 관리 어플리케이션을 저장하는 저장부 및 차량의 운행 상태 정보를 이용해서 현재 차량의 에너지 효율을 산출하고 산출된 에너지 효율 상태 정보와 미리 설정된 기준정보를 비교해서 상기 페달 구동장치의 구동을 제어하는 제어신호를 발생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휴대 단말기는 운전자로부터 조작 명령을 입력받는 입력부, 각 장치의 동작 상태를 표시하는 표시부 및 상기 입력부를 통해 입력되는 조작명령에 따라 에너지 효율 관리 어플리케션의 실행 환경을 설정하는 설정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가속 페달에서 발생하는 진동의 세기를 조절하도록 상기 페달 구동장치에 인가되는 제어신호의 주파수 및 진폭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시스템
5 5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운행 상태 정보는 차량의 현재 주행 속도, 가속도 및 연료 소모량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기준정보는 차량의 속도, 가속도 및 연료 소모량의 한계값으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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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차량 주행 시 차량의 자가진단장치 단자에 연결된 통신모듈로부터 차량의 운행 상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b) 수신된 차량의 운행 상태 정보와 미리 설정된 기준정보를 비교하는 단계 및 (c) 상기 (b)단계의 비교 결과 수신된 차량의 운행 상태 정보가 상기 기준정보를 초과하는 경우, 가속 페달에 설치되된 페달 구동장치를 이용해서 진동을 발생하여 에코 드라이빙을 유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시스템의 제어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운행 상태 정보는 차량의 현재 주행 속도, 가속도 및 연료 소모량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기준정보는 차량의 속도, 가속도 및 연료 소모량의 한계값으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시스템의 제어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d) 상기 휴대 단말기에서 차량의 에너지 효율을 관리하는 어플리케이션의 구동 환경을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d)단계는 상기 어플리케이션의 실행 여부, 가속 페달에서 발생하는 진동의 세기를 조절하는 진동 세기 정보 및 상기 휴대 단말기에서 진동 또는 소리 안내 여부를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시스템의 제어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 (e) 상기 휴대 단말기에서 상기 페달 구동장치에 인가되는 제어신호의 주파수 및 진폭을 조절하여 가속 페달에서 발생하는 진동의 세기를 조절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시스템의 제어방법
10 10
제6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휴대 단말기는 주행 중인 차량의 현재 연료 소모량과 차량의 주행 시작시점에서 현재 시점까지의 누적 연비를 화면에 표시하고,차량의 주행이 중지되면 차량의 주행 시작시점부터 종료시점까지의 누적 연비를 화면에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코 드라이빙 유도 가속페달 제어시스템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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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자동차부품연구원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그린드라이브 스마트제어시스템 기반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