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연관 패턴 마이닝 서버에서 수행되는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에 있어서,설정된 시간 간격을 기초로 배치를 할당하는 단계;상기 할당된 배치에 상응하는 시간 범위 내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기초로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를 생성하는 단계;탐색 시간 범위와 탐색 패턴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입력된 탐색 시간 범위를 기초로 상기 탐색 패턴을 탐색할 배치를 결정하고, 결정된 배치에 대한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를 상기 입력된 탐색 패턴을 기초로 재구성하는 단계; 및상기 재구성된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를 기초로 해당 배치 내 연관 패턴을 탐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배치를 할당하는 단계는배치에 대한 시간 간격을 입력받는 단계;최근에 할당된 배치의 시작 시각과 현재 시각 사이의 시간 차이를 상기 입력된 시간 간격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시간 차이가 상기 입력된 시간 간격보다 큰 경우 상기 최근에 할당된 배치의 시작 시각에서 상기 입력된 시간 간격이 경과한 이후 시간에 대한 배치를 다시 할당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는배치별로 구분된 구조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
|
4 |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는아이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아이템 엔트리로 구성된 헤더 테이블 및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아이템 노드로 구성된 전위 트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
|
5 |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헤더 테이블은아이템 이름, 빈도수 및 상기 전위 트리에서 해당 아이템에 대한 노드를 가리키는 링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
|
6 |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아이템 노드는아이템 이름, 바로 이전에 생성된 같은 아이템에 대한 노드를 가리키는 노드 링크, 부모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 및 자식 노드들의 리스트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
|
7 |
7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입력된 탐색 패턴을 기초로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를 재구성하는 단계는상기 입력된 탐색 패턴 내 아이템들에 대응되는 아이템 노드들이 다른 아이템들에 대응되는 아이템 노드들의 하위 노드가 되도록 재구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
|
8 |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다른 아이템들에 대응되는 아이템 노드들의 하위 노드가 되도록 재구성하는 단계는상기 입력된 탐색 패턴 내 아이템들을 상기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 내 헤더 테이블의 정렬 순서에 따라 정렬하는 단계;상기 헤더 테이블 내에서 상기 입력된 탐색 패턴 내 아이템들이 정렬을 유지한 채로 다른 패턴의 아이템들의 아래로 내려가도록 순서를 조정하는 단계; 및상기 정렬된 탐색 패턴 내 아이템들을 역순으로 선택하고 전위 트리에서 선택된 아이템에 대응되는 아이템 노드를 탐색하면서 노드 순서를 변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
|
9 |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선택된 아이템에 대응되는 아이템 노드를 탐색하면서 노드 순서를 변경하는 단계는상기 선택된 아이템에 대응되는 아이템 노드가 자식 노드를 가지고 있으면, 상기 자식 노드 중에서 정렬 순서가 가장 빠른 아이템 노드와 상기 선택된 아이템에 대응되는 아이템 노드의 위치를 스위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
|
10 |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선택된 아이템에 대응되는 아이템 노드를 탐색하면서 노드 순서를 변경하는 단계는위치를 스위치한 후, 상기 자식 노드에 대해 동일한 아이템을 갖는 형제 노드가 존재하는 경우, 상기 자식 노드와 상기 형제 노드를 병합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
|
11 |
11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선택된 아이템에 대응되는 아이템 노드를 탐색하면서 노드 순서를 변경하는 단계는상기 선택된 아이템에 대응되는 아이템 노드가 자식 노드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노드 링크를 따라 다음 아이템 노드를 탐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
|
12 |
12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재구성된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를 기초로 해당 배치 내 연관 패턴을 탐색하는 단계는상기 헤더 테이블 내 엔트리에서 상기 정렬된 탐색 패턴 내 마지막 아이템에 대응되는 엔트리에 접근하는 단계;상기 대응되는 엔트리와 링크를 통해 연결된 아이템 노드로부터 루트 노드까지 모든 경로들을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입력된 탐색 패턴을 기초로 상기 추출된 경로들 내 존재하는 나머지 아이템들과 조합하여 연관 패턴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재구성된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를 기초로 해당 배치 내 연관 패턴을 탐색하는 단계는상기 생성된 각 연관 패턴에 대해 상기 탐색 시간 범위 내 각 배치에서의 빈도수를 합하는 단계; 및상기 합한 빈도수가 0인 연관 패턴을 제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
|
14 |
14
컴퓨터 읽기 가능한 명령어들을 저장하는 메모리; 및상기 메모리와 전기적으로 연결되고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상기 저장된 명령어들을 통해 아래의 과정을 실행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설정된 시간 간격을 기초로 배치를 할당하는 단계;상기 할당된 배치에 상응하는 시간 범위 내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기초로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를 생성하는 단계;탐색 시간 범위와 탐색 패턴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입력된 탐색 시간 범위를 기초로 상기 탐색 패턴을 탐색할 배치를 결정하고, 결정된 배치에 대한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를 상기 입력된 탐색 패턴을 기초로 재구성하는 단계; 및상기 재구성된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를 기초로 해당 배치 내 연관 패턴을 탐색하는 단계를 실행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서버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입력된 탐색 패턴 내 아이템들에 대응되는 아이템 노드들이 다른 아이템들에 대응되는 아이템 노드들의 하위 노드가 되도록 상기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를 재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서버
|
16 |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입력된 탐색 패턴 내 아이템들을 상기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 내 헤더 테이블의 정렬 순서에 따라 정렬하고, 상기 헤더 테이블 내에서 상기 입력된 탐색 패턴 내 아이템들이 정렬을 유지한 채로 다른 패턴의 아이템들의 아래로 내려가도록 순서를 조정하며, 상기 정렬된 탐색 패턴 내 아이템들을 역순으로 선택하고 전위 트리에서 선택된 아이템에 대응되는 아이템 노드를 탐색하면서 노드 순서를 변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서버
|
17 |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헤더 테이블 내 엔트리에서 상기 정렬된 탐색 패턴 내 마지막 아이템에 대응되는 엔트리에 접근하고, 상기 대응되는 엔트리와 링크를 통해 연결된 아이템 노드로부터 루트 노드까지 모든 경로들을 추출하며, 상기 입력된 탐색 패턴을 기초로 상기 추출된 경로들 내 존재하는 나머지 아이템들과 조합하여 연관 패턴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서버
|
18 |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생성된 각 연관 패턴에 대해 상기 탐색 시간 범위 내 각 배치에서의 빈도수를 합하고, 상기 합한 빈도수가 0인 연관 패턴을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서버
|
19 |
19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에 있어서,설정된 시간 간격을 기초로 배치를 할당하는 기능;상기 할당된 배치에 상응하는 시간 범위 내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기초로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를 생성하는 기능;탐색 시간 범위와 탐색 패턴을 입력받는 기능;상기 입력된 탐색 시간 범위를 기초로 상기 탐색 패턴을 탐색할 배치를 결정하고, 결정된 배치에 대한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를 상기 입력된 탐색 패턴을 기초로 재구성하는 기능; 및상기 재구성된 트리 기반의 자료구조를 기초로 해당 배치 내 연관 패턴을 탐색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연관 패턴 마이닝 방법에 관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기록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