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Multi-shape propeller cap with guide fins for minimizing rotational flow and hub vortex and improving propulsion efficiency)

  • 기술번호 : KST2016018559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프로펠러 캡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기존의 수축형(contraction type) 프로펠러 캡 끝단에 확산형(diffusion type) 프로펠러 캡을 결합한 복합 형태의 프로펠러 캡을 형성하고, 이러한 프로펠러 캡의 수축형 부분과 확산형 부분 사이에 판(plate) 형태의 가이드 핀(guide fin)을 부착하는 것에 의해 추진기 회전으로부터 유도된 회전류가 프로펠러 캡의 확산형 부분에 이르기 전에 미리 꼬인 유동을 어느 정도 풀어 주어 추진기 회전으로 인한 회전 유동을 회전축 방향의 직선 유동으로 전환하는 것에 의해 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의 발생을 추가로 감소할 수 있도록 구성됨으로써, 프로펠러의 후방에서 발생하는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을 저감할 수 있는 동시에, 기존의 PBCF에 비해 매우 간단한 구성으로 훨씬 저렴하고 용이하게 제작이 가능한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이 제공된다.
Int. CL B63H 1/28 (2006.01) B63H 1/14 (2006.01) B63H 1/18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60135752 (2016.10.19)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124727 (2016.10.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10-2015-0030443 (2015.03.04)
관련 출원번호 1020150030443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0.19)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설한신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2 배준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분할출원]특허출원서
[Divisional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0.19 수리 (Accepted) 1-1-2016-1014286-9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6.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54541-96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8.17 수리 (Accepted) 1-1-2017-0793329-8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8.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793330-29
6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1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909125-55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1.29 수리 (Accepted) 1-1-2018-0098861-27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8.01.2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098862-73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139336-1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에 있어서, 프로펠러의 반대측으로 갈수록 직경이 감소하도록 형성되는 수축형부; 상기 수축형부에 연장하여 상기 프로펠러의 반대측으로 갈수록 직경이 증가하도록 형성되는 확산형부; 및 일정한 두께로 형성된 직사각형이나 유선형 형상의 단면을 가지는 얇은 판(plate) 형태로 형성되어 상기 수축형부와 상기 확산형부의 사이에 미리 정해진 일정 간격으로 설치되는 복수의 가이드 핀(guide fin)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펠러 캡은, 상기 수축형부의 경사각이 40°이하로 설정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수축형부는, 측면이 직선 형태로 형성되거나, 미리 정해진 일정 곡률을 가지는 곡선 형태로 바깥쪽으로 볼록하도록, 또는, 안쪽으로 볼록하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 핀은, 삼각형의 얇은 판 형태로 형성되어 단순 용접으로 상기 프로펠러 캡의 상기 수축형부와 상기 확산형부의 사이에 부착되며, 상기 가이드 핀 자체에 의한 저항 증가를 피하기 위해 상기 확산형부의 직경에 맞추어 상기 가이드 핀의 크기가 결정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 핀은, 오각형의 얇은 판 형태로 형성되어 상기 프로펠러 캡의 상기 수축형부와 상기 확산형부의 사이에 단순 용접에 의해 부착되며, 상기 확산형부의 끝단에서 연장하는 부분의 길이가 상기 확산형부의 직경의 2배 이내가 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 핀은, 상기 프로펠러 캡의 상기 수축형부와 상기 확산형부의 사이에 2 ~ 8개 사이의 개수로 설치되고, 수직 위 방향에서 보았을 때 0도를 기준으로 하며 +20 ~ -20도의 공차를 가지는 부착 각도로 설치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 핀은, 상기 프로펠러 캡의 상기 수축형부와 상기 확산형부의 사이에 2 ~ 8개 사이의 개수로 설치되고, 수직 위 방향에서 보았을 때 0도를 기준으로 하며 +10 ~ -10도의 공차를 가지는 부착 각도로 설치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
8 8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에 있어서, 프로펠러의 끝단에서부터 상기 프로펠러의 반대측으로 갈수록 직경이 증가하도록 형성되는 제 1 확산형부; 상기 제 1 확산형부에 수평으로 연장하도록 형성되는 직선형부; 상기 직선형부에 연장하여 상기 프로펠러의 반대측으로 갈수록 직경이 감소하도록 형성되는 수축형부; 상기 수축형부에 연장하여 상기 프로펠러의 반대측으로 갈수록 직경이 증가하도록 형성되는 제 2 확산형부; 및 일정한 두께로 형성된 직사각형이나 유선형 형상의 단면을 가지는 얇은 판(plate) 형태로 형성되어 상기 수축형부와 상기 제 2 확산형부의 사이에 미리 정해진 일정 간격으로 설치되는 복수의 가이드 핀(guide fin)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펠러 캡은, 상기 제 1 확산형부 및 상기 수축형부의 경사각이 각각 40°이하로 설정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
10 10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수축형부는, 측면이 직선 형태로 형성되거나, 미리 정해진 일정 곡률을 가지는 곡선 형태로 바깥쪽으로 볼록하도록, 또는, 안쪽으로 볼록하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
11 11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 핀은, 삼각형의 얇은 판 형태로 형성되어 단순 용접으로 상기 프로펠러 캡의 상기 수축형부와 상기 제 2 확산형부의 사이에 부착되며, 상기 가이드 핀 자체에 의한 저항 증가를 피하기 위해, 상기 제 2 확산형부의 직경에 맞추어 상기 가이드 핀의 크기가 결정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
12 12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 핀은, 오각형의 얇은 판 형태로 형성되어 상기 프로펠러 캡의 상기 수축형부와 상기 제 2 확산형부의 사이에 단순 용접에 의해 부착되며, 상기 제 2 확산형부의 끝단에서 연장하는 부분의 길이가 상기 제 2 확산형부의 직경의 2배의 이내가 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
13 13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 핀은, 상기 프로펠러 캡의 상기 수축형부와 상기 제 2 확산형부의 사이에 2 ~ 8개 사이의 개수로 설치되고, 수직 위 방향에서 보았을 때 0도를 기준으로 하며 +20 ~ -20도의 공차를 가지는 부착 각도로 설치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
14 14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 핀은, 상기 프로펠러 캡의 상기 수축형부와 상기 제 2 확산형부의 사이에 2 ~ 8개 사이의 개수로 설치되고, 수직 위 방향에서 보았을 때 0도를 기준으로 하며 +10 ~ -10도의 공차를 가지는 부착 각도로 설치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
15 15
청구항 1항 내지 청구항 14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회전유동과 허브 볼텍스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가이드 핀을 가지는 복합형 프로펠러 캡을 이용하여 회전유동 및 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을 저감하도록 구성됨으로써, 기존의 추진기에 비해 상기 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 및 프로펠러 캡 형상에 의한 에너지 손실이 방지되어 추진효율이 향상되며, 진동 및 소음이 감소되고, 상기 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에 의한 러더의 침식과 부식이 방지될 수 있는 동시에, 기존의 PBCF에 비하여 제작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추진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5377692 CN 중국 FAMILY
2 EP03150482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3 EP03150482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4 KR101439134 KR 대한민국 FAMILY
5 KR101464570 KR 대한민국 FAMILY
6 KR101500293 KR 대한민국 FAMILY
7 KR1020160107551 KR 대한민국 FAMILY
8 WO2015182931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5377692 CN 중국 DOCDBFAMILY
2 CN105377692 CN 중국 DOCDBFAMILY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주요사업(고유임무형사업) 상선 추진기 소음 저감 기반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