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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동역학 적용 전기자동차의 구동 모터 고장 진단 시스템 및 그의 고장 진단 방법(Fault diagnosis system method for driving motor of electric vehicle using vehicle dynamic analysis)

  • 기술번호 : KST2016018799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차량 동역학 적용 전기자동차의 구동 모터 고장 진단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은, 전기자동차의 휠을 구동시키기 위한 구동 모터의 고장 진단을 위해, 비선형 모델 선정부에 의해 평면 투 트랙(two track) 비선형 모델을 선정하는, 비선형 모델 선정 단계; 비선형 모델을 이용하여 휠에 가해지는 종방향 또는 횡방향의 힘을 계산부에 의해서 계산하는, 힘 계산 단계; 및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 또는 각 휠속도를 이용하여 설정부에 의해서 휠 동역학을 형성하고 레지듀얼(residual)을 설정하는, 동역학 형성 및 레지듀얼 설정 단계; 및 휠에 구비되어 구동 모터의 고장을 검출하는 센서부와 동역학 형성 및 레지듀얼 설정 단계를 통해 설정된 레지듀얼의 상관 관계를 분석부에 의해 분석하여 구동 모터의 고장을 검출하는, 고장 검출 단계;를 포함하여 상기 전기자동자의 구동 모터 고장 진단을 위한 알고리즘을 제공할 수 있다.
Int. CL B60L 15/20 (2006.01) G01R 31/34 (2006.01) G01M 17/02 (2006.01) B60L 3/00 (2006.01)
CPC B60L 3/0061(2013.01) B60L 3/0061(2013.01) B60L 3/0061(2013.01) B60L 3/0061(2013.01) B60L 3/0061(2013.01) B60L 3/0061(2013.01) B60L 3/0061(2013.01) B60L 3/0061(2013.01) B60L 3/0061(2013.01) B60L 3/006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57245 (2015.04.23)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72131-0000 (2016.10.27)
공개번호/일자 10-2016-0126321 (2016.11.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1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4.23)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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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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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형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전남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3 박창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4 이성화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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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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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4.23 수리 (Accepted) 1-1-2015-0397086-25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4.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286339-93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6.20 수리 (Accepted) 1-1-2016-0589121-74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6.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589133-11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0.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59306-58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의 휠을 구동시키기 위한 구동 모터의 고장 진단을 위해, 비선형 모델 선정부에 의해 평면 투 트랙(two track) 비선형 모델을 선정하는, 비선형 모델 선정 단계;상기 비선형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휠에 가해지는 종방향 또는 횡방향의 힘을 계산부에 의해서 계산하는, 힘 계산 단계; 및상기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 또는 각 휠속도를 이용하여 설정부에 의해서 휠 동역학을 형성하고 레지듀얼(residual)을 설정하는, 동역학 형성 및 레지듀얼 설정 단계; 및상기 휠에 구비되어 상기 구동 모터의 고장을 검출하는 센서부와 상기 동역학 형성 및 레지듀얼 설정 단계를 통해 설정된 레지듀얼의 상관 관계를 분석부에 의해 분석하여 상기 구동 모터의 고장을 검출하는, 고장 검출 단계;를 포함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의 구동 모터 고장 진단을 위한 알고리즘을 제공하며,상기 힘 계산 단계 시, 상기 평면 투 트랙(two track) 비선형 모델의 종방향 힘과 횡방향 힘을 계산하기 위해 상기 전기자동차의 선형 구간과 비선형 구간을 실제 상황과 대응되게 모사한 비선형 단순 타이어 모델을 사용하며,상기 비선형 단순 타이어 모델은, 및 이며,여기서, 는 튜닝 인자이며, 와 는 각 휠의 종방향 슬립, 타이어 사이드 슬립각이고,상기 동역학 형성 및 레지듀얼 형성 단계 시 상기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 및 상기 각 휠속도를 이용한 휠 동역학은,이며,여기서, 은 휠속도, 은 구동 토크, 은 구름 저항, 는 유효구름반경, 는 타이어 관성 모멘트를 나타내는, 차량 동역학 적용 전기자동차의 구동 모터 고장 진단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비선형 모델 선정 단계 시, 상기 전기자동차의 각 휠에 가해지는 종방향 및 횡방향 힘에 기반하여 종방향, 횡방향 및 요방향 운동방정식의 상기 비선형 모델의 동역학이 제안되는, 차량 동역학 적용 전기자동차의 구동 모터 고장 진단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비선형 모델의 동역학의 상기 종방향 운동방정식은,이며,상기 횡방향 운동방정식은,이며,상기 요방향 운동방정식은,인, 차량 동역학 적용 전기자동차의 구동 모터 고장 진단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
4 4
삭제
5 5
삭제
6 6
제3항에 있어서,상기 동역학 형성 및 레지듀얼 형성 단계 시 상기 휠 동역학은, 형태의 레지듀얼로 형성되는, 차량 동역학 적용 전기자동차의 구동 모터 고장 진단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
7 7
제3항에 있어서,상기 비선형 모델 선정 단계 시 생성된 상기 동역학의 종방향 운동방정식과 상기 비선형 단순 타이어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Fx의 선형 구간에서의 기울기 변수 kx를 추정하여 상기 Fx를 재계산하는, 차량 동역학 적용 전기자동차의 구동 모터 고장 진단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고장 검출 단계를 통해 제공되는 상기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해 Carsim 또는 Matlab/Simulink를 포함하는 컴퓨터 기반의 소프트웨어가 이용되는, 차량 동역학 적용 전기자동차의 구동 모터 고장 진단 시스템의 고장 진단 방법
9 9
전기자동차의 휠을 구동시키기 위한 구동 모터의 고장 진단을 위해, 평면 투 트랙(two track) 비선형 모델을 선정하는 비선형 모델 선정부;상기 비선형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휠에 가해지는 종방향 또는 횡방향의 힘을 계산하는 계산부;상기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 또는 각 휠속도를 이용하여 휠 동역학을 형성하고 레지듀얼을 설정하는 설정부; 및상기 휠에 구비되어 상기 구동 모터의 고장을 검출하는 센서부와 상기 동역학 형성 및 레지듀얼 설정 단계를 통해 설정된 레지듀얼을 상관 관계를 분석하여 상기 구동 모터의 고장을 검출하는 분석부;를 포함하며,상기 계산부를 이용하여 상기 평면 투 트랙(two track) 비선형 모델의 종방향 힘과 횡방향 힘을 계산하기 위해 상기 전기자동차의 선형 구간과 비선형 구간을 실제 상황과 대응되게 모사한 비선형 단순 타이어 모델을 사용하며,상기 비선형 단순 타이어 모델은, 및 이며,여기서, 는 튜닝 인자이며, 와 는 각 휠의 종방향 슬립, 타이어 사이드 슬립각이고,상기 구동 모터의 구동 토크 및 상기 각 휠속도를 이용한 휠 동역학은,이며,여기서, 은 휠속도, 은 구동 토크, 은 구름 저항, 는 유효구름반경, 는 타이어 관성 모멘트를 나타내는, 차량 동역학 적용 전기자동차의 구동 모터 고장 진단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산업기술혁신사업 /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RCMS) 주행안전성 향상을 위한 소형자동차용 지능형 부하분산 전동통합샤시 시스템 개발
2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대전사무소) 산업기술혁신사업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사업 / IT융합 고급인력과정 지원사업 [4차년도]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를 위한 공통 알고리즘 플랫폼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