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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를 위한 곡률반경 센싱을 위한 센서 시스템(Sensor system for estimating a radius of curvature for active steering control of railway vehicles)

  • 기술번호 : KST201601880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를 위한 곡률반경 센싱을 위한 센서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철도차량의 차체에 고정되는 외통과, 상기 내통에 실린더구조로 삽입 안내되며 대차프레임에 고정되는 내통과, 상기 내통의 내부에 장착되는 반사판과, 상기 외통의 내부에 구비되어 상기 반사판과의 상대변위를 측정하는 변위센서와, 상기 내통과 외통 간의 접촉부위에 구비되는 LM블럭 및 LM가이드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를 위한 곡률반경 센싱을 위한 센서 시스템의 측정센서가 내통과 외통 내부에 설치되어 내외통의 양단부를 차체와 대차프레임에 간단히 설치할 수 있고, 터널 등의 구간에서도 철도차량의 종방향 상대변위 측정 및 능동 조향 제어를 위한 곡률반경의 추정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장기간 사용하여도 내외통간 마모 및 소음 발생 등을 방지할 수 있어 유지보수성이 우수하여 반영구적 사용할 수 있다.
Int. CL B61F 5/38 (2006.01) G01B 11/00 (2006.01) G01B 17/00 (2006.01) G01B 21/20 (2006.01)
CPC G01B 21/20(2013.01) G01B 21/20(2013.01) G01B 21/20(2013.01) G01B 21/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56517 (2015.04.22)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126137 (2016.11.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4.22)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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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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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현무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안다훈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3 서정원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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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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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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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4.22 수리 (Accepted) 1-1-2015-0391200-1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9.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11.10 수리 (Accepted) 9-1-2015-0071023-6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2.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908554-8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2.26 수리 (Accepted) 1-1-2016-0190484-8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2.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190470-46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7.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30856-99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9.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907584-60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9.20 수리 (Accepted) 1-1-2016-0907591-80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050772-61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2.20 수리 (Accepted) 1-1-2017-0172341-88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7.02.2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172310-73
13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3.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8572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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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의 차체에 고정되는 외통과, 상기 내통에 실린더구조로 삽입 안내되며 대차프레임에 고정되는 내통과, 상기 내통의 내부에 장착되는 반사판과, 상기 외통의 내부에 구비되어 상기 반사판과의 상대변위를 측정하는 변위센서와, 상기 내통과 외통 간의 접촉부위에 구비되는 LM블럭 및 LM가이드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를 위한 곡률반경 센싱을 위한 센서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내통과 외통은 사각형 실린더 구조로 이루어지며, 상기 내통의 외부면에 LM블록이 고정 설치되고, 상기 외통의 내부면에 상기 LM블록이 삽입 안내되는 LM가이드가 고정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를 위한 곡률반경 센싱을 위한 센서 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내통과 외통은 사각형 실린더 구조로 이루어지며, 상기 외통의 내부면에 LM블록이 고정 설치되고, 상기 내통의 외부면에 상기 LM블록이 삽입 안내되는 LM가이드가 고정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를 위한 곡률반경 센싱을 위한 센서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변위센서는 비접촉센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를 위한 곡률반경 센싱을 위한 센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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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상기 비접촉센서는 레이저센서 또는 초음파 센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를 위한 곡률반경 센싱을 위한 센서 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내통이 삽입 안내되는 외통의 개구부에 마감 커버가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를 위한 곡률반경 센싱을 위한 센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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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외통의 일단부에는 제1볼조인트가 구비되어 차체에 연결되고, 상기 내통의 일단부에는 제2볼조인트가 연결되어 대차프레임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를 위한 곡률반경 센싱을 위한 센서 시스템
8 8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내통은 단부에 형성되는 개구부가 "" 형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 제어를 위한 곡률반경 센싱을 위한 센서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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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차륜/레일의 마모 저감을 위한 능동조향대차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