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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제어를 이용한 브레이크 시스템 및 장치(Brake system and apparatus using a feedback control)

  • 기술번호 : KST201601912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피드백 제어를 이용한 브레이크 시스템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회전축의 외주면에 맞닿아 상기 회전축을 제동시키는 브레이크 패드, 상기 브레이크 패드의 일단에 결합되어 상기 브레이크 패드와 상기 회전축 사이의 간격에 따라 저항값이 변경되는 퍼텐쇼미터, 상기 브레이크 패드의 타단에 결합되어, 상기 퍼텐쇼미터를 중심으로 상기 브레이크 패드를 회전시켜 상기 회전축에 제동력을 제공하는 구동부, 및 상기 퍼텐쇼미터의 저항값에 따라 상기 구동부로 제어 신호를 전달하여 상기 브레이크 패드와 상기 회전축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며, 이를 통해 제동력을 제공하는 모터의 전력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다.
Int. CL F16D 65/14 (2006.01.01) F16D 121/24 (2012.01.01)
CPC F16D 65/14(2013.01) F16D 65/14(2013.01) F16D 65/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61041 (2015.04.30)
출원인 전자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129931 (2016.11.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취하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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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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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2 김태근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서구
3 김봉석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서구
4 박창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5 박창우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6 김동섭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7 박재순 대한민국 충청북도 제천시
8 이재민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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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종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구로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차) ***호(한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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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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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4.30 수리 (Accepted) 1-1-2015-0421166-9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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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회전축의 외주면에 맞닿아 상기 회전축을 제동시키는 브레이크 패드;상기 브레이크 패드의 일단에 결합되어 상기 브레이크 패드와 상기 회전축 사이의 간격에 따라 저항값이 변경되는 퍼텐쇼미터;상기 브레이크 패드의 타단에 결합되어, 상기 퍼텐쇼미터를 중심으로 상기 브레이크 패드를 회전시켜 상기 회전축에 제동력을 제공하는 구동부; 및상기 퍼텐쇼미터의 저항값에 따라 상기 구동부로 제어 신호를 전달하여 상기 브레이크 패드와 상기 회전축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드백 제어를 이용한 브레이크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구동부는,동력을 전달하는 모터;상기 모터의 동력에 따라 회전하는 기어;상기 기어의 회전축에 볼 조인트를 이용해 결합되고 상기 브레이크 패드의 타단에 힌지 결합되어, 상기 모터의 동력에 의해 상기 기어의 회전축을 따라 위치가 이동되면, 상기 퍼텐쇼미터를 중심으로 상기 브레이크 패드를 회전시키는 결합파트;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드백 제어를 이용한 브레이크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 패드는,상기 퍼텐쇼미터와 연결되는 제1 연결파트;상기 제1 연결파트로부터 신장되어 상기 회전축의 외주면 형상에 대응하여 상기 브레이크 패드와 맞닿는 내면이 곡면 형상으로 형성된 제동파트; 및상기 제동파트의 끝단과 상기 결합파트를 연결하는 제2 연결파트;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드백 제어를 이용한 브레이크 시스템
4 4
회전축의 외주면에 맞닿아 상기 회전축을 제동시키는 브레이크 패드;상기 브레이크 패드의 일단에 결합되어 상기 브레이크 패드와 상기 회전축 사이의 간격에 따라 저항값이 변경되는 퍼텐쇼미터; 및상기 브레이크 패드의 타단에 결합되고, 상기 퍼텐쇼미터를 중심으로 상기 브레이크 패드를 회전시켜 상기 회전축에 제동력을 제공하며, 상기 퍼텐쇼미터의 저항값에 따른 제어 신호에 대응하여 상기 브레이크 패드와 상기 회전축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는 구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드백 제어를 이용한 브레이크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구동부는,동력을 전달하는 모터;상기 모터의 동력에 따라 회전하는 기어;상기 기어의 회전축에 볼 조인트를 이용해 결합되고 상기 브레이크 패드의 타단에 힌지 결합되어, 상기 모터의 동력에 의해 상기 기어의 회전축을 따라 위치가 이동되면, 상기 퍼텐쇼미터를 중심으로 상기 브레이크 패드를 회전시키는 결합파트;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드백 제어를 이용한 브레이크 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 패드는,상기 퍼텐쇼미터와 연결되는 제1 연결파트;상기 제1 연결파트로부터 신장되어 상기 회전축의 외주면 형상에 대응하여 상기 브레이크 패드와 맞닿는 내면이 곡면 형상으로 형성된 제동파트; 및상기 제동파트의 끝단과 상기 결합파트를 연결하는 제2 연결파트;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드백 제어를 이용한 브레이크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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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부 전자부품연구원 (산업부)로봇산업융합핵심기술개발 (RCMS)양팔작업 로봇을 위한 최대 출력 범위 150Nm의 안전모듈 및 힘-토크/조인트 센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