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링 장치 및 이를 이용한 경제 운전 패턴 제공 시스템(Smart energy metering device for electric rail car and economic driving pattern providing system)

  • 기술번호 : KST201601999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링 장치 및 이를 이용한 경제 운전 패턴 제공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는 정확한 스마트 에너지 미터링 장치 및 이를 이용한 경제 운전 패턴 제공 시스템을 제공하는데 있다.이를 위해 본 발명은 전기 철도 차량에 공급되는 전압 및 전류 정보를 센싱하는 제1센싱부; 전기 철도 차량의 노치, 제동, 속도 및 기동 정보를 센싱하는 제2센싱부; 전기 철도 차량의 응하중, 위치 및 시간 정보를 센싱하는 제3센싱부; 제1센싱부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전력 정보를 연산하는 미터링부; 미터링부로부터 얻은 정보와, 제2,3센싱부로부터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응하중, 위치 및 시간에 따른 소비 전력, 회생 전력, 유휴 전력 및 순소비 전력 정보를 각각 연산하는 데이터 처리부; 및, 데이터 처리부로부터 얻은 소비 전력, 회생 전력, 유휴 전력 및 순소비 전력 정보를 각각 차량 기지 내의 서버에 전송하는 통신부를 포함하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링 장치 및 이를 이용한 경제 운전 패턴 제공 시스템을 개시한다.
Int. CL B61L 27/00 (2006.01) G06Q 50/30 (2012.01)
CPC B61L 27/0077(2013.01) B61L 27/007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72927 (2015.05.2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138723 (2016.12.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5.26)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2 이철규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3 배창한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4 한문섭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5 천윤영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6 이재영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7 박태기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만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현죽빌딩)(특허법인성암)
2 서경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현죽빌딩)(특허법인성암)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5.26 수리 (Accepted) 1-1-2015-0501582-2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1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2.17 수리 (Accepted) 9-1-2016-0009350-2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7.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12493-0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9.05 수리 (Accepted) 1-1-2016-0864025-1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9.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864026-6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32338-6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 철도 차량에 공급되는 전압 및 전류 정보를 센싱하는 제1센싱부;상기 전기 철도 차량의 노치, 제동, 속도 및 기동 정보를 센싱하는 제2센싱부;상기 전기 철도 차량의 응하중, 위치 및 시간 정보를 센싱하는 제3센싱부;상기 제1센싱부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전력 정보를 연산하는 미터링부;상기 미터링부로부터 얻은 정보와, 상기 제2,3센싱부로부터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응하중, 위치 및 시간에 따른 소비 전력, 회생 전력, 유휴 전력 및 순소비 전력 정보를 각각 연산하는 데이터 처리부; 및,상기 데이터 처리부로부터 얻은 소비 전력, 회생 전력, 유휴 전력 및 순소비 전력 정보를 각각 차량 기지 내의 서버에 전송하는 통신부를 포함하고,상기 데이터 처리부는 상기 제3센싱부로부터 획득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이 운행 노선에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상기 제2센싱부로부터 획득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이 가속, 등속 또는 정지 상태인 것으로 판단될 경우, 상기 미터링부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소비 전력 정보를 연산하고,상기 데이터 처리부는 상기 제3센싱부로부터 획득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이 운행 노선에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상기 제2센싱부로부터 획득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이 제동 및 감속 상태인 것으로 판단될 경우, 상기 미터링부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회생 전력 정보를 연산하고,상기 데이터 처리부는 상기 제3센싱부로부터 획득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이 차량 기지에 있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 상기 미터링부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유휴 전력 정보를 연산하고,상기 데이터 처리부는 상기 소비 전력에서 상기 회생 전력 및 유휴 전력을 감산하여 상기 순소비 전력을 연산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링 장치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5 5
삭제
6 6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링 장치로부터 응하중, 속도, 위치 및 시간별 순소비 전력을 일정 기간 동안 누적하여 데이터로 저장하고, 상기 데이터 중에서 미리 규정된 시간 내에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이 목적지에 도달한 데이터를 선택하고, 상기 선택한 데이터 중에서 순소비 전력이 최소인 데이터를 경제 운전 패턴으로 선택하는 차량 기지 서버; 및상기 차량 기지 서버로부터 상기 경제 운전 패턴을 전송받아 운전자에게 표시하거나 또는 상기 경제 운전 패턴대로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이 운전되는지 모니터링하는 차량 운전부를 포함하고,상기 스마트 에너지 미터링 장치는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이 운행 노선에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이 가속, 등속 또는 정지 상태인 것으로 판단될 경우, 미터링부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소비 전력을 연산하고,상기 스마트 에너지 미터링 장치는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이 운행 노선에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이 제동 및 감속 상태인 것으로 판단될 경우, 상기 미터링부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회생 전력을 연산하며,상기 스마트 에너지 미터링 장치는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이 차량 기지에 있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 상기 미터링부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유휴 전력을 연산하고,상기 스마트 에너지 미터링 장치는 상기 소비 전력에서 상기 회생 전력 및 유휴 전력을 감산하여 상기 순소비 전력을 연산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링 장치를 이용한 경제 운전 패턴 제공 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응하중, 속도, 위치 및 시간별 순소비 전력에 관한 데이터는 상기 전기 철도 차량이 상기 차량 기지 내에 있을 경우 상기 스마트 에너지 미터링 장치로부터 상기 차량 기지 서버에 전송됨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철도 차량의 스마트 에너지 미터링 장치를 이용한 경제 운전 패턴 제공 시스템
8 8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경제 운전 패턴은상기 전기 철도 차량이 상기 차량 기지 내에 있을 경우 상기 차량 기지 서버로부터 상기 차량 운전부에 전송됨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에너지 미터링 장치를 이용한 경제 운전 패턴 제공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요사업 전기철도차량 스마트에너지 미터링 장치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