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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 변동 대비형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 using Fuel Cell and Engine which is capable of Load Following)

  • 기술번호 : KST201602003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부하 변동 대비형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에 대하여 개시한다. 본 발명의 일면에 따른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은, 입력된 산화제 및 연료가스의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며, 애노드 오프가스(Anode Off Gas)를 배출하는 연료전지;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의 냉각 및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로부터 적어도 일부의 수분을 제거 중 적어도 하나를 수행한 결과, 일 배출가스를 출력하는 냉각기;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가 유입되는 제1유로와 상기 일 배출가스가 유입되는 제2유로를 구비하며, 상기 제1유로와 상기 제2유로 내의 유체를 상호 열교환시키는 열교환기; 상기 냉각기로부터의 일 배출가스를 상기 열교환기의 제2유로 및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 중 적어도 하나에 전달하는 제1 밸브;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를 상기 열교환기의 제1유로 및 엔진의 유입로 중 적어도 하나에 전달하는 제2 밸브; 및 개도시에 공기를 공급받는 제3 밸브를 포함하고, 상기 열교환기의 제2유로를 통과하여 열교환된 일 배출가스,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로 전달된 일 배출가스, 상기 제2 밸브를 통해 전달받은 애노드 오프가스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연소용 가스는, 상기 제3 밸브로부터 유입된 공기와 혼합되어 상기 연소용 가스를 연소시켜 추가 전기를 생산하는 엔진에 공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F02B 63/04 (2006.01) H01M 8/04 (2016.01)
CPC H01M 8/04746(2013.01) H01M 8/04746(2013.01) H01M 8/04746(2013.01) H01M 8/04746(2013.01) H01M 8/04746(2013.01) H01M 8/0474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74299 (2015.05.27)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90638-0000 (2016.12.22)
공개번호/일자 10-2016-0139491 (2016.12.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2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5.27)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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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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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국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영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강상규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누리로 **,
4 송한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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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신명빌딩)(한맥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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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2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5.27 수리 (Accepted) 1-1-2015-0510785-06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5.06.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5-0092836-35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6.10 수리 (Accepted) 1-1-2015-0559351-86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6.12 수리 (Accepted) 1-1-2015-0567377-05
5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7.07 수리 (Accepted) 1-1-2015-0655801-50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3.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4.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050457-27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4.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18833-21
9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6.08 수리 (Accepted) 1-1-2016-0549365-70
10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7.26 수리 (Accepted) 1-1-2016-0726012-21
11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8.29 수리 (Accepted) 1-1-2016-0839352-56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9.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947782-20
1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9.29 수리 (Accepted) 1-1-2016-0947781-85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64594-10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1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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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입력된 산화제 및 연료가스의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며, 애노드 오프가스(Anode Off Gas)를 배출하는 연료전지;상기 애노드 오프가스의 냉각 및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로부터 적어도 일부의 수분을 제거 중 적어도 하나를 수행한 결과, 일 배출가스를 출력하는 냉각기;상기 애노드 오프가스가 유입되는 제1유로와 상기 일 배출가스가 유입되는 제2유로를 구비하며, 상기 제1유로와 상기 제2유로 내의 유체를 상호 열교환시키는 열교환기;상기 냉각기로부터의 일 배출가스를 상기 열교환기의 제2유로 및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 중 적어도 하나에 전달하는 제1 밸브;상기 애노드 오프가스를 상기 열교환기의 제1유로 및 엔진의 유입로 중 적어도 하나에 전달하는 제2 밸브; 개도시에 공기를 공급받는 제3 밸브; 및상기 연료전지에 공급된 공급 연료량과 상기 연료전지에 의한 연료 이용률 중 적어도 하나의 변동에 대응하여 상기 제1, 제2 및 제3 밸브 중 적어도 하나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열교환기의 제2유로를 통과하여 열교환된 일 배출가스,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로 전달된 일 배출가스, 상기 제2 밸브를 통해 전달받은 애노드 오프가스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연소용 가스는, 상기 제3 밸브로부터 유입된 공기와 혼합되어 상기 연소용 가스를 연소시켜 추가 전기를 생산하는 엔진에 공급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공급 연료량과 상기 연료 이용률이 둘 다 감소하는 경우, 상기 제2 밸브의 제어에 따라 상기 엔진의 유입로로 전달되는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의 양을 증가시켜 상기 연소용 가스 내 수분을 포함하는 불활성 기체의 양을 유지하고, 상기 제1 밸브를 조절하여 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기설정된 허용범위 내로 제어하는 것인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공급 연료량에 대비한 상기 연료전지의 출력 전력으로부터 상기 연료 이용률을 산출하는 것인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상기 허용범위의 상한치 이상이면, 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에 대응하여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증가시키는 것인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연료 이용률은 변동되지 않고 상기 공급 연료량이 감소하는 경우,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감소시켜 상기 연료전지의 정격 출력에 대응하는 비율의 공기를 상기 연소용 가스와 혼합시키는 것인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연료 이용률은 변동되지 않고 상기 공급 연료량이 감소하는 경우, 상기 제3 밸브를 최대로 개방한 후 상기 제1 및 제2 밸브를 조절하여 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기설정된 허용범위로 조절하는 것인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공급 연료량은 변동되지 않고 상기 연료 이용률이 감소하는 경우,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의 전체가 상기 열교환기의 제1유로로 전달되고, 상기 냉각기로부터의 일 배출가스의 전체가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로 전달되도록 상기 제1 및 제2 밸브를 제어한 후 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기설정된 허용범위 내에 있도록 상기 제1 및 제2 밸브 중 적어도 하나를 조절하는 것인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9 9
입력된 산화제 및 연료가스의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며, 애노드 오프가스(Anode Off Gas)를 배출하는 연료전지 및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를 연소시켜 추가 전기를 생산하는 엔진 사이에서 상기 연료전지로부터의 애노드 오프가스를 조절하여 상기 엔진에 공급하는 애노드 오프가스 조절 장치로서,상기 애노드 오프가스의 냉각 및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로부터 적어도 일부의 수분을 제거 중 적어도 하나를 수행한 결과, 일 배출가스를 출력하는 냉각기;상기 애노드 오프가스가 유입되는 제1유로와 상기 일 배출가스가 유입되는 제2유로를 구비하며, 상기 제1유로와 상기 제2유로 내의 유체를 상호 열교환시키는 열교환기;상기 냉각기로부터의 일 배출가스를 상기 열교환기의 제2유로 및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 중 적어도 하나에 전달하는 제1 밸브;상기 애노드 오프가스를 상기 열교환기의 제1유로 및 엔진의 유입로 중 적어도 하나에 전달하는 제2 밸브; 개도시에 공기를 공급받는 제3 밸브; 및상기 연료전지에 공급된 공급 연료량과 상기 연료전지에 의한 연료 이용률 중 적어도 하나의 변동에 대응하여 상기 제1, 제2 및 제3 밸브 중 적어도 하나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열교환기의 제2유로를 통해 열교환된 일 배출가스,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로 전달된 일 배출가스 및 상기 제2 밸브를 통해 전달받은 애노드 오프가스 중 적어도 하나인 연소용 가스는 상기 제3 밸브로부터 유입된 공기와 혼합되어, 상기 엔진에 전달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공급 연료량과 상기 연료 이용률이 둘 다 감소하는 경우, 상기 제2 밸브의 제어에 따라 상기 엔진의 유입로로 전달되는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의 양을 증가시켜 상기 연소용 가스 내 수분을 포함하는 불활성 기체의 양을 유지하고, 상기 제1 밸브를 조절하여 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기설정된 허용범위 내로 제어하는 것인 애노드 오프가스 조절 장치
10 10
삭제
11 11
삭제
12 12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상기 허용범위의 상한치 이상이면, 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에 대응하여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증가시키는 것인 애노드 오프가스 조절 장치
13 13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연료 이용률은 변동되지 않고 상기 공급 연료량이 감소하는 경우,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감소시켜 상기 연료전지의 정격 출력에 대응하는 비율의 공기를 상기 연소용 가스와 혼합시키거나, 상기 제3 밸브를 최대로 개방한 후 상기 제1 및 제2 밸브를 조절하여 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기설정된 허용범위로 조절하는 것인 애노드 오프가스 조절 장치
14 14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공급 연료량은 변동되지 않고 상기 연료 이용률이 감소하는 경우,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의 전체가 상기 열교환기의 제1유로로 전달되고, 상기 냉각기로부터의 일 배출가스의 전체가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로 전달되도록 상기 제1 및 제2 밸브를 제어한 후 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기설정된 허용범위 내에 있도록 상기 제1 및 제2 밸브 중 적어도 하나를 조절하는 것인 애노드 오프가스 조절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기계연구원 산업부-국가연구개발사업(III) 100kW급 고온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