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장치 및 방법(LOAD TEST DEVICE AND METHOD OF BOGIE FRAME FOR MAGLEV VEHICLE IN LEVITATED RUNNING)

  • 기술번호 : KST201602031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기부상열차의 부상주행 조건 하에서의 정하중 시험을 실시하여 구조적 안전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에 관하여 개시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르면, 대차 프레임을 안착시켜 지지하는 동시에, 대차 프레임과의 대면 부위에 복수의 자성부재를 배치하여 상호 간에 발생된 자력을 이용하여 대차 프레임을 하부에서 지탱하는 지그 베이스와, 대차 프레임의 모서리에 대향 배치되어 상하 또는 좌우 또는 전후 방향으로 하중을 인가하는 하중 인가수단 및 하중 인가수단으로부터 인가된 하중에 따라 대차 프레임 내에서 발생된 응력 변형을 검출하는 응력 검출수단을 포함하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장치를 제공할 수 있다.
Int. CL G01M 5/00 (2006.01) G01M 17/08 (2006.01) G01N 3/00 (2006.01)
CPC G01M 17/08(2013.01) G01M 17/08(2013.01) G01M 17/08(2013.01) G01M 17/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77039 (2015.06.01)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141413 (2016.12.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6.01)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정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흥섭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영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4 남용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임채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이근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송진섭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8 박영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9 서자호 캐나다 대전광역시 유성구
10 김진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다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길 **, 신관 *층~*층, **층(역삼동, 광성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6.01 수리 (Accepted) 1-1-2015-0523709-4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4.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6.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072853-1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6.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49991-65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8.22 수리 (Accepted) 1-1-2016-0813327-1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8.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813356-30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6.1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32160-48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2.27 수리 (Accepted) 1-1-2017-0197682-61
9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3.27 수리 (Accepted) 1-1-2017-0298210-26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4.26 수리 (Accepted) 1-1-2017-0408161-80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4.2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408162-25
12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9.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86795-0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승객의 승차공간인 차체와, 상기 차체에 동력을 전달하는 대차를 포함하는 자기부상열차에서, 부상주행 시 상기 대차에 작용하는 외부하중을 실험적으로 모사하는 대차 프레임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으로서, 대차 프레임 양단 하부에 복수의 자성부재를 배치하여 지지시키는 한편, 상기 대차 프레임 모서리에 수직하중(F수직하중)을 인가하되, 상기 수직하중(F수직하중)은, 상기 차체가 부상 주행 시 상기 차체와 승객 중량에 의해 상기 대차 프레임이 받는 수직방향 하중과 상하진동으로 인한 동적효과를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수직하중(F수직하중)은, 하기의 (수학식 1)에 따라 산출되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
3 3
승객의 승차공간인 차체와, 상기 차체에 동력을 전달하는 대차를 포함하는 자기부상열차에서, 부상주행 시 상기 대차에 작용하는 외부하중을 실험적으로 모사하는 대차 프레임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으로서, 대차 프레임 양단 하부에 복수의 자성부재를 배치하여 자력으로 지지시키는 한편, 상기 대차 프레임 모서리에 수직하중(F수직하중)을 인가하는 동시에 상기 대차 프레임 모서리에 좌우 수평 방향으로 좌우하중(F좌우하중)을 인가하되, 상기 수직하중(F수직하중)은, 상기 차체가 부상주행 시 상기 차체와 승객 중량에 의해 상기 대차 프레임이 받는 수직방향 하중과 상하진동으로 인한 동적효과를 고려하여 선정하고,상기 좌우하중(F좌우하중)은, 상기 차체가 부상하여 곡선경로를 주행할 때, 상기 차체에 발생된 원심력으로 인해 상기 대차 프레임이 받는 좌우방향 하중과 좌우진동으로 인한 동적효과를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수직하중(F수직하중)과 상기 좌우하중(F좌우하중)은, 하기의 (수학식 1) 및 (수학식 2)에 따라 산출되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
5 5
승객의 승차공간인 차체와, 상기 차체에 동력을 전달하는 대차를 포함하는 자기부상열차에서, 부상주행 시 상기 대차에 작용하는 외부하중을 실험적으로 모사하는 대차 프레임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으로서, 대차 프레임 양단 하부에 복수의 자성부재를 배치하여 자력으로 지지시키는 한편, 상기 대차 프레임 모서리에 수직하중(F수직하중)을 인가하는 동시에 상기 대차 프레임 양단 각각의 길이 방향 중심에서 전후 수평 방향으로 전후하중(F전후하중)을 인가하되, 상기 수직하중(F수직하중)은, 상기 차체가 부상주행 시 상기 차체와 승객 중량에 의해 상기 대차 프레임이 받는 수직방향 하중과 상하진동으로 인한 동적효과를 고려하여 선정하고, 상기 전후하중(F전후하중)은, 상기 차체가 부상주행 시 상기 대차 프레임에 가해진 견인력과 전후진동으로 인한 동적효과를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수직하중(F수직하중)과 상기 전후하중(F전후하중)은, 하기의 (수학식 1) 및 (수학식 3)에 따라 산출되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
7 7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대차 프레임에 견인력이 가해진 시험 환경을 모사하기 위하여, 상기 전후하중(F전후하중)이 가해지는 반대 방향으로 상기 차체와 연결되는 견인 로드를 한 쌍의 브래킷에 고정해주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
8 8
승객의 승차공간인 차체와, 상기 차체에 동력을 전달하는 대차를 포함하는 자기부상열차에서, 부상주행 시 상기 대차에 작용하는 외부하중을 실험적으로 모사하는 대차 프레임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으로서, 대차 프레임 양단 하부에 복수의 자성부재를 배치하여 자력으로 지지시키는 한편, 상기 대차 프레임 모서리에 수직하중(F수직하중)을 인가하는 동시에 상기 대차 프레임 모서리에 좌우 수평 방향으로 스토퍼하중(F스토퍼하중)을 인가하되,상기 수직하중(F수직하중)은, 상기 차체가 부상주행 시 상기 차체와 승객 중량에 의해 상기 대차 프레임이 받는 수직방향 하중과 상하진동으로 인한 동적효과를 고려하여 선정하고, 상기 스토퍼하중(F스토퍼하중)은, 상기 차체가 곡선경로를 부상주행 시 상기 차체에 발생된 원심력이 상기 자성부재의 안내력을 초과하여 상기 대차 프레임의 좌우스토퍼 브래킷이 레일 측면에 접촉하면서 발생하는 좌우방향 하중과 좌우진동으로 인한 동적효과를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
9 9
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수직하중(F수직하중)과 상기 스토퍼하중(F스토퍼하중)은, 하기의 (수학식 1) 및 (수학식 4)에 따라 산출되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
10 10
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대차 프레임의 양단에는, 상기 대차 프레임을 좌우방향으로 고정시키는 4개의 스토퍼 브래킷이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
11 11
청구항 1 내지 10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자성부재가 상기 대차 프레임을 지지하는 지점은 8개 지점으로 형성되되, 상기 8개의 지점은 상기 대차 프레임의 각단 하부에서 4개 지점씩 서로 마주하여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방법
12 12
대차 프레임을 안착시켜 지지하는 동시에, 상기 대차 프레임과의 대면 부위에 복수의 자성부재를 배치하여 상호 간에 발생된 자력을 이용하여 상기 대차 프레임을 하부에서 지탱하는 지그 베이스; 상기 대차 프레임의 모서리에 대향 배치되어 상하 또는 좌우 또는 전후 방향으로 하중을 인가하는 하중 인가수단; 및상기 하중 인가수단으로부터 인가된 하중에 따라 상기 대차 프레임 내에서 발생된 응력 변형을 검출하는 응력 검출수단;을 포함하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장치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 상기 하중 인가수단은,작동 유체의 유동 제어에 따라 설정된 방향으로 상기 대차 프레임의 모서리 쪽으로 작동 램을 가압 구동시키는 유압 가력부;상기 유압 가력부로부터 발생되는 하중을 제어하는 하중 제어부; 및상기 유압 가력부의 구동에 필요한 작동 유체를 공급하는 유압 공급부;를 포함하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프레임의 부상주행 하중 시험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