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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도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전차선의 동적 편위 검출 방법(A METHOD OF ROBUST TO THE BRIGHTNESS CHANGE FOR DETECTING A DYNAMIC DECLINATION OF CATENARY)

  • 기술번호 : KST201602111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차선의 동적 편위를 검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철도 상단에 배치된 계측용 카메라 및 센서를 통해 영상을 획득하고, 획득된 영상을 분석하여 전차선의 동적 편위를 검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기준 영상의 명도와 비교하여 입력 영상의 팬터그래프와 전차선의 동적 편위를 검출하는 방법에 있어서, 기준 영상을 명도 조건을 달리하며 획득하고, 명도 조건에 매칭시켜 기준 영상을 설정하는 단계; 설정된 기준 영상에서, 입력 영상과 비교하여 검출할 기준 영상을 나타내는 팬터그래프 템플릿을 결정하는 단계; 팬터그래프 템플릿으로부터 팬터그래프와 전차선을 검출하는 단계; 및 전차선과 팬터그래프의 동적 편위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영상의 명도를 균일하게 맞추는 별도의 조명 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고, 동적 편위를 정확하게 검출하는 이점이 있고, 팬터그래프의 검출 영역을 축소하기 위한 마커를 활용하여, 연산량을 감소시키는 이점이 있다.
Int. CL G01B 11/00 (2006.01) B60M 1/28 (2006.01) G01B 21/00 (2006.01) G06T 7/60 (2006.01) G06T 7/00 (2006.01)
CPC G01B 11/00(2013.01) G01B 11/00(2013.01) G01B 11/00(2013.01) G01B 11/00(2013.01) G01B 1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84395 (2015.06.1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148125 (2016.12.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6.15)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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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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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영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조용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3 권삼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기원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5 박철민 대한민국 경기도 광명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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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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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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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6.15 수리 (Accepted) 1-1-2015-0575568-5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3.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5.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060046-5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5.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72368-5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7.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719951-1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7.25 수리 (Accepted) 1-1-2016-0719966-9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2.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4126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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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기준 영상의 명도와 비교하여 입력 영상의 팬터그래프와 전차선의 동적 편위를 검출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기준 영상을 명도 조건을 달리하며 획득하고, 상기 명도 조건에 매칭시켜 상기 기준 영상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설정된 기준 영상에서, 상기 입력 영상과 비교하여 대비할 기준 영상을 나타내는 팬터그래프 템플릿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팬터그래프 템플릿으로부터 상기 팬터그래프와 상기 전차선을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전차선과 상기 팬터그래프의 동적 편위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차선과 팬터그래프의 동적 편위를 검출하는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기준 영상을 설정하는 단계는,상기 기준 영상을 정상 상황, 배경 간섭 상황, 아크 상황, 터널 상황의 상이한 클래스에 대하여 클래스 별로 수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차선과 팬터그래프의 동적 편위를 검출하는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입력 영상의 차이로 상기 클래스의 갱신이 필요한 경우,상기 입력 영상의 팬터그래프 구역과 클래스의 평균 명도를 비교하여 상기 입력 영상에서 팬터그래프의 검출의 기준이 되는 팬터그래프 템플릿을 재설정하는 것을 포함하는 전차선과 팬터그래프의 동적 편위를 검출하는 방법
4 4
제1항 내지 제 3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상기 팬터그래프 템플릿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입력 영상의 구역별 명도, 분산, 상관 특징을 수치화하여 상기 입력 영상의 특징 벡터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입력 영상의 특징 벡터와 상기 팬터그래프 템플릿의 특징 벡터를 비교하여, 상기 입력 영상의 특징 벡터와 동일 또는 가장 유사한 상기 팬터그래프 템플릿의 특징 벡터를 찾아서 대상 클래스 및 대상 팬터그래프 템플릿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차선과 팬터그래프의 동적 편위를 검출하는 방법
5 5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상기 전차선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입력 영상을 디지털화하는 영상의 이진화와 허프 변환을 동시에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전차선의 명도, 높이, 너비, 면적 및 각도를 설정하고, 상기 이진화 된 값을 상기 팬터그래프 템플릿과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차선과 팬터그래프의 동적 편위를 검출하는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팬터그래프를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입력 영상의 명도 수치를 추출하여 상기 팬터그래프 템플릿과 비교하는 템플릿 매칭 기법을 활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차선과 팬터그래프의 동적 편위를 검출하는 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동적 편위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전차선과 상기 팬터그래프가 접촉하는 수평면에 해당하는 접촉면을 검출하는 단계;상기 접촉면으로부터 상기 팬터그래프의 중심점을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전차선과 상기 접촉면의 교점을 구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중심점으로부터 상기 교점의 동적 편위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차선과 팬터그래프의 동적 편위를 검출하는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접촉면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입력 영상으로부터 허프 변환을 이용하여 상기 팬터그래프와 전차선 간의 접촉면에 해당하는 직선을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직선을 상승시켜 상기 전차선과 접촉하는 지점을 접촉면으로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차선과 팬터그래프의 동적 편위를 검출하는 방법
9 9
제 7항 또는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접촉면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팬터그래프의 상단에 직선으로 부착된 복수의 마커를 검출하여 직선을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직선이 상승하여 상기 전차선과 접촉하는 지점을 접촉면으로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차선과 팬터그래프의 동적 편위를 검출하는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중심점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팬터그래프의 상단에 직선으로 배열된 복수의 마커 중에서 중간에 부착된 마커의 위치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중간에 부착된 마커가 위치한 지점을 상기 중심점으로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차선과 팬터그래프의 동적 편위를 검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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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기술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세계시장 선도형 첨단고속철도 및 인프라개발 경량 저소음 팬터그래프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