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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 적응형 시스템의 구현을 위해, 컴퓨터 시스템에서 구현되는 가변성 모델링 방법으로서,모델링하고자 하는 타겟 시스템의 요구 사항 분석을 통해서 타겟 시스템을 정의한 온톨로지(ontology)를 구축하는 단계-여기서, 상기 온톨로지는 타겟 시스템의 목표(goal) 달성에 필요한 행동 특징(behavior feature), 행동 특징을 수행할 컴포넌트 특징(component feature)이 역할 기반 아키텍처(role-based architecture)의 역할(role)과 플레이어(player)와 상관되며, 이들 상관 관계에서 가변 포인트(variable point)가 정의됨-;상기 타겟 시스템 및 환경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적응이 필요한 상황인지 여부를 판별하는 단계;적응이 필요한 상황으로 판별된 경우, 상황의 변화에 적합한 상기 가변 포인트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결정된 가변 포인트에 따라, 상기 목표의 변경 과정, 상기 행동 특징 및 상기 컴포넌트 특징 중 적어도 하나의 특징 변경 과정, 상기 역할의 변경 과정, 및 상기 플레이어의 변경 과정 중 어느 과정에서부터 적응을 실행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결정된 과정에서부터 적응을 수행하여 상기 타겟 시스템을 재구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변성 모델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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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온톨로지는,상기 타겟 시스템에서 달성이 필요한 복수의 목표를 정의한 목표 모델(goal model), 각 목표의 달성에 필요한 적어도 하나의 행동을 정의한 행동 특징 모델(behavior feature model)과, 각 행동을 수행할 적어도 하나의 컴포넌트를 정의한 컴포넌트 특징 모델(component feature model)이 정의되며,상기 행동 특징 모델 및 상기 컴포넌트 특징 모델에서의 각 특징(feature)은 상기 가변 포인트가 표현되도록 상호간 의무적(mandatory), 선택적(optional), 대체적(alternative) 관계로 정의되는, 가변성 모델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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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목표 모델은, 상기 요구 사항 분석을 통해 도출된 상기 타겟 시스템의 목표(goal), 목표 실행 주체인 액터(actor), 액터가 담당할 태스크(task)를 포함하여 i* 프레임워크의 SR(Strategic Rationale) 모델에 기반하여 정의되며,상기 행동 특징 모델은 상기 목표 모델에서 도출된 태스크(task)에 의해 도출되며, 상기 컴포넌트 특징 모델은 상기 목표 모델에서 도출된 액터(actor)에 의해 도출되는, 가변성 모델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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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적응이 필요한 상황으로 판별된 경우, 상기 온톨로지로의 질의를 통해 추론 엔진이 상기 가변 포인트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변성 모델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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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추론 엔진은 상기 각 특징 모델에서 선택적, 대체적 관계에 있는 특징의 변경을 통해서 상기 타겟 시스템의 재구성이 수행될 가변 포인트를 결정하는, 가변성 모델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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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행동 특징과 상기 역할 기반 아키텍처에서의 역할(role) 간, 상기 컴포넌트 특징과 상기 역할 기반 아키텍처에서의 플레어어(player) 간이 n:1, 1:n, n:n 관계로 맵핑됨에 따라 상기 가변 포인트가 발생된 경우,상기 추론 엔진은 상기 맵핑 관계에서의 역할, 플레이어의 변경을 통해서 상기 타겟 시스템의 재구성이 수행될 가변 포인트를 결정하는, 가변성 모델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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