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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항공기 시뮬레이터 시스템(THE MAN POWER AIRCRAFT SIMULATOR SYSTEM)

  • 기술번호 : KST201602122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인력항고익 시뮬레이터 시스템은 교육훈련 또는 오락의 목적에 맞게 운영환경을 제어하고, 조종사의 조종에 필요한 조건을 설정하고,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결과를 평가하기위한 상황을 제어하는 중앙 제어부; 중앙 제어부로부터 데이터를 전달받아 훈련에 임하는 조종사에게 활주로가 있는 공항 및 지형/지물이 현시되는 장면을 3차원 컴퓨터그래픽영상 으로 스크린 또는 모니터를 통해 제공하는 영상 제공부; 조종사의 조종신호를 입력 받고, 이를 중앙 제어부에서 설정한 운영환경 조건과 비교하여 항공기의 동특성을 계산한 후, 그 결과를 선택적으로 영상 제공부와 중앙 제어부로 제공 호스트 단말기; 입력받은 조종사의 조종신호를 신호처리하여 호스트 단말기에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부; 실제 항공기 운전실과 동일하게 제작되어 조종사에게 항공기 조종실실과 동일한 운전 환경을 제공하는 인력항공기; 및 인력항공기에 형성되어, 조종사의 조종을 위한 움직임에 따라 신호를 발생시키는 센서부;를 포함하여, 인력항공기 조종사의 훈련시 조종사의 훈련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G09B 9/16 (2006.01) G09B 9/10 (2006.01) G09B 19/16 (2006.01) G09B 9/20 (2006.01)
CPC G09B 9/10(2013.01) G09B 9/10(2013.01) G09B 9/10(2013.01) G09B 9/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87715 (2015.06.19)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주일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149900 (2016.12.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6.19)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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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주일 대한민국 충청남도 금산군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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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정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주일 대한민국 충청남도 금산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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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한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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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주일 대한민국 충청남도 금산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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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6.19 수리 (Accepted) 1-1-2015-0597098-19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5.06.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5-0104320-15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7.27 수리 (Accepted) 1-1-2015-0726432-5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9.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646278-4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1.07 수리 (Accepted) 1-1-2016-1084502-3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1.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084510-0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3.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87683-7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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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훈련 또는 오락의 목적에 맞게 운영환경을 제어하고, 조종사의 조종에 필요한 조건을 설정하고,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결과를 평가하기위한 상황을 제어하는 중앙 제어부(100);상기 중앙 제어부(100)로부터 데이터를 전달받아 훈련에 임하는 상기 조종사에게 활주로가 있는 공항 및 지형/지물이 현시되는 장면을 3차원 컴퓨터그래픽영상 으로 스크린 또는 모니터를 통해 제공하는 영상 제공부(200);상기 조종사의 조종신호를 입력 받고, 이를 상기 중앙 제어부(100)에서 설정한 운영환경 조건과 비교하여 항공기의 동특성을 계산한 후, 그 결과를 선택적으로 상기 영상 제공부(200)와 상기 중앙 제어부(100)로 제공 호스트 단말기(300);입력받은 상기 조종사의 조종신호를 신호처리하여 상기 호스트 단말기에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부(400);실제 항공기 운전실과 동일하게 제작되어 상기 조종사에게 항공기 조종실실과 동일한 운전 환경을 제공하는 인력항공기(500); 및 상기 인력항공기(500)에 형성되어, 상기 조종사의 조종을 위한 움직임에 따라 신호를 발생시키는 센서부(600);를 포함하되,상기 인력항공기(500)는 사각형상으로 하부에 구비되어 인력항공기 시뮬레이터를 지지하는 메인 프레임(510);상기 메인 프레임(510)의 꼭지부분에서 사선으로 기립된 수직 프레임(520);상기 메인 프레임(510)의 중앙에 형성된 가로방향 프레임에서 소정거리만큼 위로 이격되게 형성된 수평 프레임(530);상기 조종사가 탑승하기 위한 공간으로 상기 수평 프레임(530)에 형성된 좌석(540);상기 좌석(540)에 착석한 경우 발이 위치하는 곳으로 좌우로 구비되어 상기 조종사가 발로 밟으면 회전동력을 발생시키는 페달(550);상기 페달(550)을 밟음으로써 발생되는 상기 회전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동력전달벨트(560);상기 동력전달벨트(560)와 연결되어, 전달되는 상기 회전동력으로 회전하는 프로펠라(570);를 포함하고, 상기 페달(550)은 좌측에 구비된 좌측페달(554);상기 좌측페달(554)과 대응되게 우측에 구비된 우측페달(555);상기 동력전달벨트(560)에 동력을 전달하기 위해 상기 좌측페달(554)과 상기 우측페달(555) 사이에 구비된 벨트기어(553);상기 좌측페달(554)와 회전축을 연결하는 연결대에 걸리는 힘을 측정하는 좌측 스트레인 게이지(551);상기 우측페달(555)와 회전축을 연결하는 연결대에 걸리는 힘을 측정하는 우측 스트레인 게이지(552); 및 상기 페달의 회전축에 형성되어 상기 벨트기어(553)의 회전위치를 측정하여 전기(전압)신호를 발생시키는 회전위치 감지센서(556);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력항공기 시뮬레이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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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600)는 상기 좌석(540)의 앞쪽에 부착되어, 상기 조종사가 앉았을 때 앞쪽으로 걸리는 하중에 의해 전기(전압)신호 SFEV(Seat Forward Electric Volt)을 발생시키는 전방 압전센서(610);상기 좌석(540) 뒤쪽에 부착되어, 상기 조종사가 앉았을 때 뒷쪽으로 걸리 는 하중에 의해 전기(전압)신호 SBEV(Seat Back Electric Volt)를 발생시키는 후방 압전센서(620);상기 좌석(540)의 좌측에 부착되어, 상기 조종사가 앉았을 때 좌측으로 걸리는 하중에 의해 전기(전압)신호 SLEV(Seat Left Electric Volt)를 발생시키는 좌측 압전센서(630); 및상기 좌석(540)의 우측에 부착되어, 상기 조종사가 앉았을 때 우측으로 걸리는 하중에 의해 전기(전압)신호 SREV(Seat Right Electric Volt)를 발생시키는 우측 압전센서(64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력항공기 시뮬레이터 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좌측 스트레인 게이지(551)는 상기 좌측페달(554)과 회전 중심축을 연결하는 연결대에 부착되어, 상기 좌측페달(554)을 발로 밟았을 때, 힘에 비례해서 전기(전압)신호 PREV(Pedal Right Electric Volt)를 발생시키고, 상기 우측 스트레인 게이지(552)는 상기 우측페달(555)과 회전 중심축을 연결하는 연결대에 부착되어, 상기 우측페달(555)을 발로 밟았을 때, 힘에 비례해서 전기(전압)신호 PREV(Pedal Right Electric Volt)를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력항공기 시뮬레이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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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 또는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인터페이스부(400)는 상기 회전위치 감지센서(556), 상기 전방 압전센서(610), 상기 후방 압전센서(620), 상기 좌측 압전센서(630), 상기 우측 압전센서(640), 상기 좌측 스트레인 게이지(551), 및 상기 우측 스트레인 게이지(552)에서 발생되는 상기 전기(전압)신호를 아날로그 형태의 전기신호로 변환하여 상기 호스트 단말기(300)에 입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력항공기 시뮬레이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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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호스트 단말기(300)는 상기 인터페이스부(400)에서 입력되는 상기 페달(550)과 상기 좌석(540)에서 측정한 상기 전기신호와 상기 중앙 제어부(100)에서 제공하는 평형 상태에서의 전기신호의 값을 비교하여 상기 조종사의 불균형 상태의 정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력항공기 시뮬레이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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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중앙 제어부(100)는 산출된 상기 조종사의 불균형 상태를 자세 변수인 피치(pitch), 롤(roll), 요(yaw) 값의 제어를 통해 균형상태로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력항공기 시뮬레이터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