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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훈련 또는 오락의 목적에 맞게 운영환경을 제어하고, 조종사의 조종에 필요한 조건을 설정하고,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결과를 평가하기위한 상황을 제어하는 중앙 제어부(100);상기 중앙 제어부(100)로부터 데이터를 전달받아 훈련에 임하는 상기 조종사에게 활주로가 있는 공항 및 지형/지물이 현시되는 장면을 3차원 컴퓨터그래픽영상 으로 스크린 또는 모니터를 통해 제공하는 영상 제공부(200);상기 조종사의 조종신호를 입력 받고, 이를 상기 중앙 제어부(100)에서 설정한 운영환경 조건과 비교하여 항공기의 동특성을 계산한 후, 그 결과를 선택적으로 상기 영상 제공부(200)와 상기 중앙 제어부(100)로 제공 호스트 단말기(300);입력받은 상기 조종사의 조종신호를 신호처리하여 상기 호스트 단말기에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부(400);실제 항공기 운전실과 동일하게 제작되어 상기 조종사에게 항공기 조종실실과 동일한 운전 환경을 제공하는 인력항공기(500); 및 상기 인력항공기(500)에 형성되어, 상기 조종사의 조종을 위한 움직임에 따라 신호를 발생시키는 센서부(600);를 포함하되,상기 인력항공기(500)는 사각형상으로 하부에 구비되어 인력항공기 시뮬레이터를 지지하는 메인 프레임(510);상기 메인 프레임(510)의 꼭지부분에서 사선으로 기립된 수직 프레임(520);상기 메인 프레임(510)의 중앙에 형성된 가로방향 프레임에서 소정거리만큼 위로 이격되게 형성된 수평 프레임(530);상기 조종사가 탑승하기 위한 공간으로 상기 수평 프레임(530)에 형성된 좌석(540);상기 좌석(540)에 착석한 경우 발이 위치하는 곳으로 좌우로 구비되어 상기 조종사가 발로 밟으면 회전동력을 발생시키는 페달(550);상기 페달(550)을 밟음으로써 발생되는 상기 회전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동력전달벨트(560);상기 동력전달벨트(560)와 연결되어, 전달되는 상기 회전동력으로 회전하는 프로펠라(570);를 포함하고, 상기 페달(550)은 좌측에 구비된 좌측페달(554);상기 좌측페달(554)과 대응되게 우측에 구비된 우측페달(555);상기 동력전달벨트(560)에 동력을 전달하기 위해 상기 좌측페달(554)과 상기 우측페달(555) 사이에 구비된 벨트기어(553);상기 좌측페달(554)와 회전축을 연결하는 연결대에 걸리는 힘을 측정하는 좌측 스트레인 게이지(551);상기 우측페달(555)와 회전축을 연결하는 연결대에 걸리는 힘을 측정하는 우측 스트레인 게이지(552); 및 상기 페달의 회전축에 형성되어 상기 벨트기어(553)의 회전위치를 측정하여 전기(전압)신호를 발생시키는 회전위치 감지센서(556);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력항공기 시뮬레이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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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600)는 상기 좌석(540)의 앞쪽에 부착되어, 상기 조종사가 앉았을 때 앞쪽으로 걸리는 하중에 의해 전기(전압)신호 SFEV(Seat Forward Electric Volt)을 발생시키는 전방 압전센서(610);상기 좌석(540) 뒤쪽에 부착되어, 상기 조종사가 앉았을 때 뒷쪽으로 걸리 는 하중에 의해 전기(전압)신호 SBEV(Seat Back Electric Volt)를 발생시키는 후방 압전센서(620);상기 좌석(540)의 좌측에 부착되어, 상기 조종사가 앉았을 때 좌측으로 걸리는 하중에 의해 전기(전압)신호 SLEV(Seat Left Electric Volt)를 발생시키는 좌측 압전센서(630); 및상기 좌석(540)의 우측에 부착되어, 상기 조종사가 앉았을 때 우측으로 걸리는 하중에 의해 전기(전압)신호 SREV(Seat Right Electric Volt)를 발생시키는 우측 압전센서(64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력항공기 시뮬레이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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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좌측 스트레인 게이지(551)는 상기 좌측페달(554)과 회전 중심축을 연결하는 연결대에 부착되어, 상기 좌측페달(554)을 발로 밟았을 때, 힘에 비례해서 전기(전압)신호 PREV(Pedal Right Electric Volt)를 발생시키고, 상기 우측 스트레인 게이지(552)는 상기 우측페달(555)과 회전 중심축을 연결하는 연결대에 부착되어, 상기 우측페달(555)을 발로 밟았을 때, 힘에 비례해서 전기(전압)신호 PREV(Pedal Right Electric Volt)를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력항공기 시뮬레이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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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 또는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인터페이스부(400)는 상기 회전위치 감지센서(556), 상기 전방 압전센서(610), 상기 후방 압전센서(620), 상기 좌측 압전센서(630), 상기 우측 압전센서(640), 상기 좌측 스트레인 게이지(551), 및 상기 우측 스트레인 게이지(552)에서 발생되는 상기 전기(전압)신호를 아날로그 형태의 전기신호로 변환하여 상기 호스트 단말기(300)에 입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력항공기 시뮬레이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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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호스트 단말기(300)는 상기 인터페이스부(400)에서 입력되는 상기 페달(550)과 상기 좌석(540)에서 측정한 상기 전기신호와 상기 중앙 제어부(100)에서 제공하는 평형 상태에서의 전기신호의 값을 비교하여 상기 조종사의 불균형 상태의 정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력항공기 시뮬레이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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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중앙 제어부(100)는 산출된 상기 조종사의 불균형 상태를 자세 변수인 피치(pitch), 롤(roll), 요(yaw) 값의 제어를 통해 균형상태로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력항공기 시뮬레이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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