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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성능 측정 장치 및 방법(APPARATUS FOR MEASURING PERFORMANCE OF AN ENGINE AND METHOD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700007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엔진 성능 측정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시험용 엔진의 스로틀밸브 개도량을 조절하는 스로틀밸브 구동부, 상기 시험용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의 유량을 검출하는 유량 검출부, 상기 시험용 엔진의 회전 속도를 감속하거나 정지시키는 브레이크, 상기 시험용 엔진과 상기 브레이크의 사이에 설치되며, 상기 시험용 엔진의 회전축 및 상기 브레이크에 기구적으로 직결되어 상기 스로틀밸브 개도량의 조절 및 상기 브레이크의 제동에 따른 엔진 회전수와 엔진 토크를 동시에 검출하는 엔진 토크 및 회전수 검출부, 및 상기 스로틀밸브의 개도량, 엔진 회전수, 유량, 및 엔진 토크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수집하고, 상기 수집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시험용 엔진의 성능을 판단하고, 내부 메모리에 기 저장된 엔진 성능 대응 테이블을 참조하여 상기 시험용 엔진에 대응하는 실제 엔진의 성능을 산출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G01M 15/05 (2006.01.01) G01M 15/04 (2019.01.01) G01L 5/00 (2020.01.01) G01L 3/00 (2006.01.01) G01F 1/00 (2006.01.01) G01D 5/00 (2006.01.01) F02D 9/08 (2006.01.01)
CPC G01M 15/05(2013.01) G01M 15/05(2013.01) G01M 15/05(2013.01) G01M 15/05(2013.01) G01M 15/05(2013.01) G01M 15/05(2013.01) G01M 15/05(2013.01) G01M 15/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88832 (2015.06.23)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00412 (2017.01.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6.17)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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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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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준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2 정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김준형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유기형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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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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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6.23 수리 (Accepted) 1-1-2015-0605408-14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7.16 수리 (Accepted) 1-1-2015-0690006-3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5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06.17 수리 (Accepted) 1-1-2020-062138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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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시험용 엔진의 스로틀밸브 개도량을 조절하는 스로틀밸브 구동부;상기 시험용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의 유량을 검출하는 유량 검출부;상기 시험용 엔진의 회전 속도를 감속하거나 정지시키는 브레이크;상기 시험용 엔진과 상기 브레이크의 사이에 설치되며, 상기 시험용 엔진의 회전축 및 상기 브레이크에 기구적으로 직결되어 상기 스로틀밸브 개도량의 조절 및 상기 브레이크의 제동에 따른 엔진 회전수와 엔진 토크를 동시에 검출하는 엔진 토크 및 회전수 검출부; 및상기 스로틀밸브의 개도량, 엔진 회전수, 유량, 및 엔진 토크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수집하고, 상기 수집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시험용 엔진의 성능을 판단하고, 내부 메모리에 기 저장된 엔진 성능 대응 테이블을 참조하여 상기 시험용 엔진에 대응하는 실제 엔진의 성능을 산출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성능 측정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시험용 엔진의 성능, 또는 상기 시험용 엔진에 대응하는 실제 엔진의 성능을 산출하여 표시하는 정보 출력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정보 출력부는, 상기 시험용 엔진 또는 상기 실제 엔진의 성능을 점수, 그래프, 및 성능 테이블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여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성능 측정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스로틀밸브 구동부는,기 설정된 각도 단위로 회전각도 제어가 가능한 모터를 상기 스로틀밸브에 기구적으로 연결되게 구현되고, 상기 모터는 스테핑 모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성능 측정 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에 공급되는 전력을 조절하여 상기 브레이크의 제동력을 제어하는 브레이크 구동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브레이크 구동부는, 사용자가 매뉴얼 방식으로 상기 브레이크에 공급되는 전력량을 조절하거나, 상기 제어부가 출력하는 제어신호에 따라 상기 브레이크에 공급되는 전력량을 기 설정된 단위로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성능 측정 장치
5 5
제어부가 스로틀밸브 구동부를 통해 시험용 엔진의 스로틀밸브 개도량을 조절하는 단계;상기 제어부가 유량 검출부를 통해 상기 시험용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의 유량을 검출하는 단계;상기 제어부가 브레이크를 통해 상기 시험용 엔진의 회전 속도를 감속하거나 정지시키는 단계;상기 제어부가 엔진 토크 및 회전수 검출부를 통해 상기 스로틀밸브 개도량의 조절 및 상기 브레이크의 제동에 따른 엔진 회전수와 엔진 토크를 동시에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상기 스로틀밸브의 개도량, 엔진 회전수, 유량, 및 엔진 토크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수집하고, 상기 수집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시험용 엔진의 성능을 판단하고, 내부 메모리에 기 저장된 엔진 성능 대응 테이블을 참조하여 상기 시험용 엔진에 대응하는 실제 엔진의 성능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성능 측정 방법
6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정보 출력부를 통해 상기 시험용 엔진의 성능, 또는 상기 시험용 엔진에 대응하는 실제 엔진의 성능을 산출하여 표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정보 출력부는, 상기 시험용 엔진 또는 상기 실제 엔진의 성능을 점수, 그래프, 및 성능 테이블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여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성능 측정 방법
7 7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시험용 엔진의 회전 속도를 감속하거나 정지시키는 단계에서,상기 제어부는 브레이크 구동부를 통해 상기 브레이크에 공급되는 전력을 조절하여 상기 브레이크의 제동력을 제어하고, 상기 브레이크 구동부는, 사용자에 의한 매뉴얼 방식으로 상기 브레이크에 공급되는 전력량을 조절하거나, 상기 제어부가 출력하는 제어신호에 따라 상기 브레이크에 공급되는 전력량을 기 설정된 단위로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성능 측정 방법
8 8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스로틀밸브 구동부는, 기 설정된 각도 단위로 회전각도 제어가 가능한 모터를 상기 스로틀밸브에 기구적으로 연결되게 구현되고, 상기 모터는 스테핑 모터를 포함하며,상기 엔진 토크 및 회전수 검출부는, 상기 시험용 엔진과 상기 브레이크의 사이에 설치되며, 상기 시험용 엔진의 회전축 및 상기 브레이크에 기구적으로 직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성능 측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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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환경부 자동차부품연구원 글로벌탑환경기술개발사업 온보드제네레이터용 경량/고내구성 부품 제조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