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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S의 차량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을 위한 열차간 연결 토폴로지 무결성 관리 방법(Inter-train connection topology integrity management scheme of the ATS for the train-centric train control system)

  • 기술번호 : KST201700204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간(Train-to-Train) 통신기반의 열차 중심(train-centric) 열차제어시스템에서 안전한 열차운행을 위해 예외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안전한 열차운행을 위해 차량간 연결 토폴로지의 무결성을 관리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ATS(Automatic Train Supervision)서 관리하는 전체 노선에 대한 열차 토폴로지 정보를 선로를 따라 운행하며 선후행하는 열차 간격을 제어하는 해당열차의 차상 ATP에 제공하는 단계; 상기 ATS에 상기 차상 ATP로부터 토폴리지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해당열차를 기준으로 바로 앞 선행열차와 바로 뒤 후행열차에 대한 연결이 수행된 열차의 토폴로지 구성의 변화가 필요하면 상기 해당열차의 차상 ATP에 토폴리지 변경에 필요한 새로운 토폴리지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차량간(T2T: Train-to-Train) 통신기반의 열차 중심(train-centric) 열차제어시스템의 운영시 열차간 토폴로지(inter-train topology) 관리를 통해 안전한 열차제어가 가능해 열차의 정상적인 등록과 해제, 진로에 따른 분기와 함께 사고, 고장 등으로 인한 예외상황 발생시에도 열차제어를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
Int. CL
CPC B61L 27/0038(2013.01) B61L 27/0038(2013.01) B61L 27/003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14742 (2015.08.1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20653 (2017.02.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8.13)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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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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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세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김경희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3 김민수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대
4 윤용기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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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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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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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8.13 수리 (Accepted) 1-1-2015-0787649-1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1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2.17 수리 (Accepted) 9-1-2016-0009360-8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14429-1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2.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149856-4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2.14 수리 (Accepted) 1-1-2017-0149879-9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78132-6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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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S(Automatic Train Supervision)서 관리하는 전체 노선에 대한 열차 토폴로지 정보를 선로를 따라 운행하며 선후행하는 열차 간격을 제어하는 해당열차의 차상 ATP에 제공하는 단계;상기 ATS에 상기 차상 ATP로부터 토폴리지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해당열차를 기준으로 바로 앞 선행열차와 바로 뒤 후행열차에 대한 연결이 수행된 열차의 토폴로지 구성의 변화가 필요하면 상기 해당열차의 차상 ATP에 토폴리지 변경에 필요한 새로운 토폴리지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로 구성되되,상기 새로운 토폴리지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는 상기 ATS는 상기 해당열차의 임무의 시작과 종료, 분기, 열차의 고장상황 중에 어느 하나의 토폴로지 구성의 변화가 필요하면 상기 해당열차의 차상 ATP에 필요한 토폴리지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이고,상기 ATS는 임무 시작에 따라 열차의 등록시 노선에 투입되는 상기 해당열차의 차상 ATP에 임무시작 명령과 함께 선행열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ATS의 차량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을 위한 열차간 연결 토폴로지 무결성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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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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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ATS는 임무 종료에 따라 열차의 등록 해제시 상기 해당열차의 차상 ATP와 연결된 후행열차에게 해당열차가 영업을 종료하였음을 알리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ATS의 차량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을 위한 열차간 연결 토폴로지 무결성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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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ATS는 상기 해당열차가 노선 분기를 위해 분기구간에 접근하면 새로운 진로에서의 다른 선행열차에 대한 정보를 상기 해당열차의 차상 ATP에 제공하고 상기 해당열차의 후행열차에는 분기전 선행열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상기 해당열차는 다른 선행열차에 자신을 등록하고, 후행열차는 분기전 선행열차에 등록하며, 상기 해당열차는 분기구간에 진입하면 분기전 선행열차에 자신을 해제하도록 해제요청 메시지를 전송하고 다른 선행열차의 정보를 기준으로 제어하며, 상기 해당열차가 분기구간을 완전히 빠져나오면 후행열차에 해제를 알림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ATS의 차량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을 위한 열차간 연결 토폴로지 무결성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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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ATS는 운행 중인 해당열차가 고장으로 재부팅되어 정상적으로 ATS에 상태정보가 수신되면 상기 해당열차의 열차번호를 인식하여 해당열차의 선행열차와 후행열차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ATS의 차량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을 위한 열차간 연결 토폴로지 무결성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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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S에서 노선 전체에 대한 토폴로지를 자료구조화하여 관리하는 단계;상기 ATS는 노선 내에 있는 열차들에게 주기적으로 토폴로지 상태를 요청하기 위한 폴링(Polling)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ATS는 상기 폴링에 의한 열차 폴링 메시지를 수신한 열차의 차상 ATP로부터 자신과 연결된 선행열차 및 후행열차의 연결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ATS는 폴링에 대한 응답으로 수신된 열차의 연결정보를 ATS에 자료구조화된 토폴로지 자료구조와 비교하여 무결성을 확인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ATS는 열차의 토폴로지 구성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자료구조로 노선 내에 있는 열차의 토폴로지를 포인터로 인한 더블 링크드 리스트(double linked list)로 구현한 큐(queue) 형태로 관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ATS의 차량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을 위한 열차간 연결 토폴로지 무결성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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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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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상기 ATS는 열차의 토폴로지 구성의 변화는 정상적인 임무의 시작과 종료를 위해 영업을 종료하는 열차를 리스트에서 삭제하기 위해 front 포인터를 이용하고, 영업운행에 투입하는 열차를 리스트에 삽입하기 위해 rear포인터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ATS의 차량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을 위한 열차간 연결 토폴로지 무결성 관리 방법
10 10
제 7항에 있어서,상기 ATS는 열차의 토폴로지 구성의 변화는 열차가 고장상황이 발생하여 운행을 중단하는 열차를 삭제하기 위해 임시탐색 포인터 temp로 리스트를 순회하면서 특정열차의 열차번호와 일치하는 노드를 리스트에서 삭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ATS의 차량간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을 위한 열차간 연결 토폴로지 무결성 관리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