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유동저항저감형으로 형상설계된 선체를 가진 선박

  • 기술번호 : KST2017003703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유동저항저감형으로 형상설계된 선체를 가진 선박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른 유동저항저감형으로 형상설계된 선체를 가진 선박은 정해진 길이와 폭을 가진 띠 형상의 홈인 유동제어홈과 정해진 길이와 폭을 가진 띠 형상의 돌기인 유동제어돌기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가 흘수선(吃水線:draft line) 하측의 선수(船首)와 선미(船尾) 사이 측면부에 수평면과 정해진 각도를 이루며 일체로 형성되도록 한 것으로, 선박 운항시 선체 표면을 유동하는 유체의 마찰저항과 압력저항이 저감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추진기구가 설치되는 선체의 선미부에 유동제어홈/유동제어돌기가 형성되도록 하여 선체에 추진력을 부여하는 추진기구로 유입되는 유체의 와류저항(eddy resistance)도 저감될 수 있도록 하고, 배 밑바닥의 만곡된 부분인 빌지(bilge) 부위의 와류현상에 의한 선체의 진동도 저감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따라 본 발명에 따른 유동저항저감형으로 형상설계된 선체를 가진 선박은 추진효율이 증대되고, 에너지소비가 절감된다. 그리고, 본 발명에 따른 유동저항저감형으로 형상설계된 선체를 가진 선박은 유동제어홈과 유동제어돌기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가 선체에 포함되어 선체와 일체를 이루는 형상으로 선체가 설계되어 소성가공되도록 함으로써 선체 표면에 추가적으로 핀이나 파이프과 같은 부가물이 장착되면서 유동저항을 저감시키게 되는 종래의 선박과 달리 선체의 제조공정이 단순화되고, 이에 따라 선체의 제조비용이 절감되도록 한다. 또한, 유동제어홈/유동제어돌기가 선체와 일체를 이루어 유동제어홈/유동제어돌기와 선체가 완만하게 연결됨에 따라 종래 선박에서 선체와 유동저항 저감을 위한 부가물 사이 연결부위가 불규칙한 형상을 가지던 것과 달리 연결부위에서도 유체의 원활한 유동이 유도되어 유동저항의 저감효과를 더욱 증대시킬 수 있게 된다. 선박, 선체, 추진기구, 유동저항, 압력저항, 와류저항
Int. CL B63B 1/06 (2006.01) B63B 1/32 (2006.01) B63B 1/08 (2006.01)
CPC B63B 1/063(2013.01) B63B 1/063(2013.01) B63B 1/063(2013.01) B63B 1/063(2013.01) B63B 1/06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73805 (2009.08.11)
출원인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104881-0000 (2012.01.04)
공개번호/일자 10-2011-0016210 (2011.02.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1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8.11)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현식 대한민국 부산 부산진구
2 권기조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상구
3 서장훈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하구
4 이창열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5 전호환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백승준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 **층 ****호, ****호(초량동, 국제오피스텔)(특허법인신태양(부산분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8.11 수리 (Accepted) 1-1-2009-0489566-1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3.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4.14 수리 (Accepted) 9-1-2011-0031058-8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6.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333674-8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8.16 수리 (Accepted) 1-1-2011-0631547-5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8.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631567-6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2.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82411-0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2 수리 (Accepted) 4-1-2014-0000027-5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13 수리 (Accepted) 4-1-2016-5004891-7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09 수리 (Accepted) 4-1-2017-5004005-9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0 수리 (Accepted) 4-1-2017-5004797-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정해진 형상으로 이루어지고, 수상에서 부유하게 되는 선체와; 상기 선체의 선미부에 설치되고, 상기 선체에 추진력을 부여하여 상기 선체가 수상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추진기구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 상기 선체는 정해진 길이와 폭을 가진 띠 형상의 홈인 유동제어홈과 정해진 길이와 폭을 가진 띠 형상의 돌기인 유동제어돌기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가 흘수선(吃水線:draft line) 하측의 선수(船首)와 선미(船尾) 사이 측면부에 수평면과 정해진 각도를 이루며 일체로 형성되도록 하여 상기 유동제어홈과 유동제어돌기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에 의해 선체의 표면을 유동하는 유체의 마찰저항과 압력저항이 저감되도록 하되, 상기 선체는 상기 유동제어홈과 유동제어돌기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가 포함되어 일체를 이루는 형상으로 설계되어 소성가공된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저항저감형으로 형상설계된 선체를 가진 선박
2 2
삭제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유동제어홈과 유동제어돌기는 반구형, 타원형, 각형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의 단면형상을 가지되, 상기 유동제어홈과 유동제어돌기의 폭은 선체의 폭에 대응하여 선체 폭의 15% 이내의 수치를 가지고, 상기 유동제어홈의 깊이와 유동제어돌기의 두께는 선체의 폭에 대응하여 선체 폭의 15% 이내의 수치를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저항저감형으로 형상설계된 선체를 가진 선박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유동제어홈과 유동제어돌기는 수평면과 5~30°의 각도를 이루며 경사지게 형성되어 상기 선체 주변을 유동하는 유체의 유동저항이 저감되는 비율이 증대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저항저감형으로 형상설계된 선체를 가진 선박
5 5
제 1항 또는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선체는 구상선수(bulbous bow)을 가지되, 상기 유동제어홈과 유동제어돌기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는 상기 선체의 구상선수 부위에 형성되어 선체의 표면을 유동하는 유체의 압력저항이 저감되도록 하는 동시에, 상기 유동제어홈과 유동제어돌기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가 상기 추진기구와 근접하는 위치의 선미부에 형성되어 상기 추진기구로 유입되는 유체의 와류저항(eddy resistance)이 저감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저항저감형으로 형상설계된 선체를 가진 선박
6 6
제 1항 또는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선체는 상기 유동제어홈과 유동제어돌기가 정해진 위치에 서로 평행하게 다수개 설치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저항저감형으로 형상설계된 선체를 가진 선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