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선박 등의 피시험체에 다양한 물체를 원하는 조건으로 충돌시킴으로써 다양한 충격 유형을 구현할 수 있으며, 충격시 발생하는 데이터를 용이하고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충격 시험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충격 시험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충격 시험 장치는, 피시험체가 탑재되는 마운트부를 구비한 본체와; 상기 본체의 마운트부에서부터 일측 방향으로 일정 각도로 경사지게 연장된 가이드레일과; 상기 가이드레일을 따라 슬라이딩하도록 설치되며, 상기 피시험체에 충돌할 충돌체가 고정되는 금속 재질의 지그와; 외부에서 인가되는 전기에너지에 의해 자기력을 발생시켜 상기 지그를 가이드레일의 상단부에서 고정 또는 해제하는 전자석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
---|---|
Int. CL | G01M 7/08 (2006.01) |
CPC | G01M 7/08(2013.01) G01M 7/08(2013.01) G01M 7/08(2013.01) G01M 7/08(2013.01) G01M 7/08(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20117552 (2012.10.22) |
출원인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10-1240313-0000 (2013.02.26) |
공개번호/일자 | |
공고번호/일자 | (20130306)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2.10.22) |
심사청구항수 | 16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금정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이제명 | 대한민국 | 부산 해운대구 |
2 | 이창훈 | 대한민국 | 부산 금정구 |
3 | 정재영 | 대한민국 | 경북 구미시 |
4 | 이치승 | 대한민국 | 부산 동래구 |
5 | 박광준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남구 |
6 | 강기엽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남구 |
7 | 김정현 | 대한민국 | 부산 동래구 |
8 | 김슬기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기장군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정기택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
2 | 오위환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부산광역시 금정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2.10.22 | 수리 (Accepted) | 1-1-2012-0860326-13 |
2 |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
2012.12.04 | 수리 (Accepted) | 1-1-2012-1006720-25 |
3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2.12.1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764420-24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3.01.07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016404-03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3.01.07 | 수리 (Accepted) | 1-1-2013-0016403-57 |
6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3.02.19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112044-35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1.02 | 수리 (Accepted) | 4-1-2014-0000027-56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6.01.13 | 수리 (Accepted) | 4-1-2016-5004891-78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1.09 | 수리 (Accepted) | 4-1-2017-5004005-98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1.10 | 수리 (Accepted) | 4-1-2017-5004797-18 |
번호 | 청구항 |
---|---|
1 |
1 피시험체(1)가 탑재되는 마운트부(20)를 구비한 본체(10)와;상기 본체(10)의 마운트부(20)에서부터 일측 방향으로 일정 각도로 경사지게 연장된 가이드레일(30)과;상기 가이드레일(30)을 따라 슬라이딩하도록 설치되며, 상기 피시험체(1)에 충돌할 충돌체(2)가 고정되는 금속 재질의 지그(40)와;외부에서 인가되는 전기에너지에 의해 자기력을 발생시켜 상기 지그(40)를 가이드레일(30)의 상단부에서 고정 또는 해제하는 전자석(50)과;상기 가이드레일(30)의 상측에서 선형운동장치에 의해 수평 이동하도록 설치된 가동블록(51)과, 상기 가동블록(51)과 전자석(50)을 연결하는 연결부재(52)를 포함하여, 상기 전자석(50)을 가이드레일(30)의 길이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전자석이동유닛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시험 장치 |
2 |
2 삭제 |
3 |
3 삭제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레일(30)의 상단부에 설치되어 가이드레일(30)을 따라 이동하는 충돌체(2) 또는 지그(40)와 접촉하여 상기 전자석(50)으로 인가되는 전기에너지를 차단하여 전자석(50)에 의한 지그(40)의 고정 상태를 해제하는 전자석 해제버튼(81)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시험 장치 |
5 |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레일(30)의 상부에 설치되어 상기 지그(40)를 밀어서 가속시키는 가속유닛(70)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시험 장치 |
6 |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레일(30)의 상단부에 설치되어 가이드레일(30)을 따라 이동하는 충돌체(2) 또는 지그(40)와 접촉하여 상기 가속유닛(70)을 동작시키는 가속작동버튼(82)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시험 장치 |
7 |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레일(30)에는 상기 충돌체(2)와 지그(40)의 하부면과 접촉하여 구름 운동하는 복수개의 롤러(32)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시험 장치 |
8 |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롤러(32)는 상측에 배치된 것들과 하측에 배치된 것들이 마찰계수가 다른 재질로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시험 장치 |
9 |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레일(30)은 높이 조정이 가능하도록 된 레일지지체(34)에 의해 바닥면 상에서 지지되어 상기 레일지지체(34)의 높이 조정에 의해 가이드레일(30)의 각도 가변이 가능하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시험 장치 |
10 |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레일(30)의 상단부에는 상기 충돌체(2)가 고정된 지그(40)가 놓여지며 양측면부에 가이드레일(30) 쪽으로 갈수록 점차적으로 상호 간의 간격이 좁아지도록 되어 지그(40) 및 충돌체(2)를 가이드레일(30)의 중앙부로 안내하는 한 쌍의 가이드벽(61)이 형성되어 있는 지그대기부(60)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시험 장치 |
11 |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마운트부(20)는 상기 가이드레일(30)의 하단부와 연결되는 부분이 개방되게 형성되는 박스체(21)와, 상기 박스체(21) 내에서 상기 피시험체(1)를 탄력적으로 지탱하는 탄성부재 및, 충돌체(2)와 피시험체(1) 간의 충돌시 발생하는 반력 또는 변형률을 측정하는 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시험 장치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마운트부(20)는 선형운동장치에 의해 박스체(21) 내에서 상하로 이동 가능하게 설치되어 박스체(21) 내로 낙하한 충돌체(2) 및 지그(40)를 상측으로 이동시키는 리프트(24)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시험 장치 |
13 |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부재는 상기 박스체(21)의 측면부에 설치되는 제1스프링(22)과, 박스체(21)의 하부에 설치되는 제2스프링(23)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시험 장치 |
14 |
14 (a) 피시험체(1)를 마운트부(20)에 장착하는 단계와;(b) 충돌체(2)를 지그(40)에 고정되게 장착하는 단계와;(c) 상기 지그(40)를 전자석(50)으로 고정하여 가이드레일(30)의 상단에 위치시키는 단계와;(d) 상기 전자석(50)에 인가되는 전원을 차단하여 전자석(50)에 의한 지그(40)의 고정 상태를 해제하는 단계와;(e) 지그(40)를 가이드레일(30)을 따라 낙하시켜 충돌체(2)를 피시험체(1)와 충돌시키는 단계와;(f) 충돌체(2)와 피시험체(1)의 충돌시 발생하는 반력 또는 변형률을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제1항과 제4항 내지 제13항 중 어느 한 항의 충격 시험 장치를 이용한 충격 시험 방법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에서는 전자석(50)을 가이드레일(30)의 하측으로 이동시키면서 전자석(50)에 인가되는 전원을 차단하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시험 방법 |
16 |
16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에서 지그(40)를 가이드레일(30)의 하측으로 밀어서 가속시켜 낙하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시험 방법 |
17 |
17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f) 단계 후 전자석(50)을 마운트부(20)로 이동시켜 지그(40)를 고정한 다음 지그(40)를 가이드레일(30)의 상단부로 이동시켜 회수하는 단계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시험 방법 |
18 |
18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에서 마운트부(20)에 물을 저장하여 피시험체(1)의 일부 또는 전부가 물 속에 잠겨지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시험 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공개전문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240313-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21022 출원 번호 : 1020120117552 공고 연월일 : 20130306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30219 청구범위의 항수 : 16 유별 : G01M 7/08 발명의 명칭 : 충격 시험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충격 시험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20180227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금정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334,500 원 | 2013년 02월 27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274,400 원 | 2016년 02월 03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274,400 원 | 2017년 02월 16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2.10.22 | 수리 (Accepted) | 1-1-2012-0860326-13 |
2 |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 2012.12.04 | 수리 (Accepted) | 1-1-2012-1006720-25 |
3 | 의견제출통지서 | 2012.12.1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764420-24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3.01.07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016404-03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3.01.07 | 수리 (Accepted) | 1-1-2013-0016403-57 |
6 | 등록결정서 | 2013.02.19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112044-35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1.02 | 수리 (Accepted) | 4-1-2014-0000027-56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6.01.13 | 수리 (Accepted) | 4-1-2016-5004891-78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1.09 | 수리 (Accepted) | 4-1-2017-5004005-98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1.10 | 수리 (Accepted) | 4-1-2017-5004797-18 |
기술번호 | KST2017004330 |
---|---|
자료제공기관 | 기관 |
기술공급기관 | 부산대학교 |
기술명 | 충격 시험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충격 시험 방법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선박 등의 피시험체에 다양한 물체를 원하는 조건으로 충돌시킴으로써 다양한 충격 유형을 구현할 수 있으며, 충격시 발생하는 데이터를 용이하고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충격 시험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충격 시험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충격 시험 장치는, 피시험체가 탑재되는 마운트부를 구비한 본체와; 상기 본체의 마운트부에서부터 일측 방향으로 일정 각도로 경사지게 연장된 가이드레일과; 상기 가이드레일을 따라 슬라이딩하도록 설치되며, 상기 피시험체에 충돌할 충돌체가 고정되는 금속 재질의 지그와; 외부에서 인가되는 전기에너지에 의해 자기력을 발생시켜 상기 지그를 가이드레일의 상단부에서 고정 또는 해제하는 전자석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
개발상태 |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345166449 |
---|---|
세부과제번호 | 2011-0030667 |
연구과제명 | 극한 환경용 재료/구조 성능평가 및 적용기술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부산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109~20210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과제고유번호 | 1345176910 |
---|---|
세부과제번호 | 2010-0011489 |
연구과제명 | 다중레벨구성방정식을 이용한 산업용 특수소재의 재료비선형 해석모델 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부산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005~201304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345176910 |
---|---|
세부과제번호 | 2010-0011489 |
연구과제명 | 다중레벨구성방정식을 이용한 산업용 특수소재의 재료비선형 해석모델 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부산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005~201304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345199789 |
---|---|
세부과제번호 | 2011-0030013 |
연구과제명 | 조선해양플랜트 글로벌핵심연구센터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미래창조과학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3 |
연구기간 | 201109~20210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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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110145089] | 유한요소법에 의한 접합 구조물의 접합재료 박리 예측방법 | 새창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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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110127162] | 액화천연가스 운반선의 단열구조체 | 새창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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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110108170] | 유체의 회전을 이용한 액화천연가스 저장탱크의 슬로싱 저감장치 | 새창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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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110108161] | 박판 인장 및 피로 시험용 지그 구조체 및 이를 이용한 박판 인장 및 피로 시험 방법 | 새창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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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110107294] | 수성 폴리실록산-우레탄-우레아 분산액을 포함하는 방오도료용 수지 조성물 및 이로부터 형성된 방오도막 | 새창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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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110039764] | 선체 유공판의 더블링 보강방법 | 새창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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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100003939] | 풍력, 태양광 복합 발전 중공 타워 | 새창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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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090115223] | 낙하형 충격시험 설비 및 그를 사용한 액화천연가스 운반선의 화물창에 사용되는 충격흡수용 블록소재의 충격시험방법 | 새창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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