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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Tuned Mass Damper with a Piezoelectric element)

  • 기술번호 : KST2017005450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질량체; 상기 질량체를 구조물에 연결하는 탄성부재; 상기 질량체를 지지하고 가이드하는 가이드부; 및 상기 질량체의 이동에 따른 타격에 의해 압전소자에서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전기에너지 발생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른 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는, 구조물의 진동을 줄일 수 있고, 동시에 진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최대한 변환하고 전기에너지를 충전시킴으로써, 교량이나 구조물의 유지관리를 위한 센서, 구조적 특성의 장기변화 및 구조의 손상을 미리인지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모니터링 장치, 및 시설물의 전력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교량이나 구조물의 낭비되는 진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재활용할 수 있으므로 친환경적인 대체에너지로서 활용되는 효과가 있다.
Int. CL F16F 15/02 (2006.01.01) F16F 15/04 (2006.01.01) H02N 11/00 (2006.01.01)
CPC F16F 15/04(2013.01) F16F 15/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21653 (2015.08.28)
출원인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25328 (2017.03.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8.28)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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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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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하동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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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종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소망빌딩 *층 (역삼동)(상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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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광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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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8.28 수리 (Accepted) 1-1-2015-0837434-1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8.2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16.10.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33976-81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0.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36394-3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0.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52545-45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12.19 수리 (Accepted) 1-1-2016-1240802-42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1.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067795-51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1-1-2017-0067780-77
9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7.03.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60679-14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3.0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219428-97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3.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7926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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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질량체(10);상기 질량체(10)를 구조물에 연결하는 탄성부재(20); 상기 질량체(10)를 지지하고 가이드하는 가이드부(30); 및상기 질량체(10)의 이동에 따른 타격에 의해 압전소자에서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전기에너지 발생부(40);를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질량체(10)는 이동하는 방향과 평행한 면에 다수개의 제1 가진판(11)이 이격되게 구비되고, 상기 제1 가진판(11) 각각에는 압전소자(12)가 부착되며,상기 제1 가진판(11)의 말단에 가해지는 타격에 의한 타격력 또는 진동력은 부착된 각각의 압전소자(12)에 전달되어 진동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변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
2 2
삭제
3 3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부재(20)는 스프링으로 이루어지며, 상기 질량체(10) 또는 상기 질량체(10)의 지지암(3)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
4 4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부(30)는 양 단부가 구조물 또는 케이스(2)의 내측에 고정되는 가이드레일(31)과 상기 질량체(10)의 진행을 저지시키는 스토퍼(32)로 구성되고,상기 질량체(10)에는 롤러(14)가 구비되어 상기 가이드레일(31)에서 슬라이딩 이동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
5 5
제4 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부(30)의 가이드레일(31)은봉 형상의 레일, 또는 단면이 T자형 또는 후크형인 레일로 구성될 수 있으며,상기 롤러(14)는 상기 봉형상 레일에 끼워지는 중공의 원통형상의 롤러, T자형레일에 끼워지는 후크형 롤러, 또는 후크형 레일에 끼워지는 T자형롤러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
6 6
질량체(10);상기 질량체(10)를 구조물에 연결하는 탄성부재(20); 상기 질량체(10)를 지지하고 가이드하는 가이드부(30); 및상기 질량체(10)의 이동에 따른 타격에 의해 압전소자에서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전기에너지 발생부(40);를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전기에너지 발생부(40)는상기 질량체(10)에 이격되게 구비된 다수개의 제1 가진판(11); 상기 제1 가진판(11) 각각에 부착된 압전소자(12);상기 질량체(10)의 다수개의 제1 가진판(11)이 구비된 면과 마주보는 지지프레임 또는 케이스(2)의 내측면에 구비되되, 상기 다수개의 제1 가진판(11)과 대응되게 구비된 다수개의 제2 가진판(41); 및 상기 제2 가진판(41)에 부착된 압전소자(42);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제1 가진판(11) 또는 제2 가진판(41)의 말단에 가해지는 타격에 의한 타격력 또는 진동력은 부착된 각각의 압전소자(12) 또는 압전소자(42)에 전달되어 진동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변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
7 7
제6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가진판(11)과 제2 가진판(41)은 각각의 말단이 서로 겹쳐지도록 구성되어, 상기 질량체(10)의 이동에 따라 상기 제1 가진판(11)은 상기 제2 가진판(41)에, 상기 제2 가진판(41)은 상기 제1 가진판(11)에 타격력 또는 진동력을 줄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
8 8
제6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가진판(11) 또는 상기 제2 가진판(41) 중 어느하나에 압전소자가 부착되지 않고, 압전소자가 부착되지 않은 제1 가진판(11) 또는 상기 제2 가진판(41)은 타격체가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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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량체(100);상기 질량체(100)를 구조물에 연결하는 탄성부재(200); 상기 질량체(100)를 지지하고 가이드하는 가이드부(300); 및상기 질량체(100)의 이동에 따른 타격에 의해 압전소자에서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전기에너지 발생부(400);를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전기에너지 발생부(400)는상기 질량체(100)에 이격되게 구비된 다수개의 제1 가진판(110); 상기 제1 가진판(110) 각각에 부착된 압전소자(120);상기 질량체(100)의 다수개의 제1 가진판(110)이 구비된 면과 마주보는 지지대(5)의 면에 구비되되, 상기 다수개의 제1 가진판(110)과 대응되게 구비된 다수개의 제2 가진판(410); 및 상기 제2 가진판(410)에 부착된 압전소자(420);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제1 가진판(110) 또는 제2 가진판(410)의 말단에 가해지는 타격에 의한 타격력 또는 진동력은 부착된 각각의 압전소자(120) 또는 압전소자(420)에 전달되어 진동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변환되며,상기 가이드부(300)는 평면상에 동일한 높이로 배치되는 직선형태의 가이드레일, 또는 높이차를 가진 직경사선형태의 가이드레일, 또는 높이차를 가진 반포물선형태의 가이드레일 중 어느 하나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
10 10
삭제
11 11
제9 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부(300)에 구비된 가이드레일의 형태에 대응되도록 상기 지지대(5)의 형태 및 상기 지지대(5)에 구비되는 다수개의 제2 가진판(410)의 배열이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
12 12
제9 항에 있어서, 상기 지지대(5)는 상기 지지대(5)에 부착된 제2 가진판과 상기 질량체에 부착된 제1 가진판의 말단이 서로 겹쳐지도록 위치가 조절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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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자운동을 하는 질량체(10');상기 질량체(10')의 이동에 따른 타격에 의해 압전소자에서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전기에너지 발생부(40');를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전기에너지 발생부(40')는 상기 질량체 자체 또는 상기 질량체에 부착된 타격체와,상기 질량체 자체 또는 타격체에 의해 타격되도록 소정위치에 구비된 제2 가진판과 상기 제2 가진판에 부착된 압전소자로 구성되고,상기 제2 가진판의 말단에 가해지는 타격에 의한 타격력 또는 진동력은 부착된 압전소자에 전달되어 진동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변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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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 항에 있어서, 상기 질량체(10')는 구조물에 연결된 케이블(20')에 의해 진자운동을 하거나, 또는 내부에 곡면의 가이드홈이 구비된 가이드부(30')를 따라 이동하면서 진자운동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
15 15
삭제
16 16
제14 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에너지 발생부(40')는 상기 질량체 자체 또는 상기 질량체에 부착된 타격체와,상기 질량체 자체 또는 타격체에 의해 타격되도록 상기 가이드부(30')의 가이드홈의 저면, 또는 측면, 또는 전면에 구비된 다수개의 제2 가진판과 상기 제2 가진판에 부착된 압전소자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소자를 구비한 동조질량감쇠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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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에너지기술개발사업 (RCMS)(1차)도로교통 미활용에너지 이용을 위한 압전 에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