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버스 에어컨 쿨링팬용 BLDC 전동기의 센서리스 구동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제 1 측면은, 마이크로칩사 dsPIC33FJ64MC802의 마이크로 컨트롤러(11)를 채용한 제어부(10)와 24[V]/0.49[N·m] 정격을 갖는 180W BLDC 전동기(20)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동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구성을 통해 버스 에어컨 쿨링팬 구동을 수행하는 버스 에어컨 쿨링팬용 BLDC 전동기의 센서리스 구동시스템에 있어서, 마이크로 컨트롤러(11)는 역기전력 제로크로싱 기법을 채택하며, 제로크로싱 검출법을 이용해 제로크로싱 이벤트를 검출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변 임계 전압점을 역기전력 신호들의 평균값인 가상 중성점 전압으로 획득하며, 검출된 역기전력 신호들을 A/D 변환 후 소프트웨어로 계산하여 구한 중성점 전압과 각 역기전력 신호들을 비교하여 제로크로싱 이벤트를 결정하는 버스 에어컨 쿨링팬용 BLDC 전동기의 센서리스 구동시스템을 제공함에 있다. 이에 의해, BLDC 전동기의 센서리스 제어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역기전력 신호에서의 제로크로싱 이벤트를 정확히 검출할 수 있으므로, 버스 에어컨 쿨링팬 구동을 위한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현재 중ㆍ장대한 형으로 구성된 버스 에어컨 시스템은 중량이 큰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어 버스의 연비 및 버스 자체 강성에 문제를 야기한다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로크로싱 포인트를 결정하기 위해 단지 몇 개의 외부 부품(저항 소자)만 필요한 제로크로싱 검출법을 사용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본 발명은, BLDC 전동기를 기반으로 첨단 버스 에어컨 시스템의 선진화, 버스 에어컨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 개선 및 연비 개선, 저소음 저진동에 의한 친환경 기술의 개발 보급 및 에너지 효율향상, 첨단 버스 에어컨 시스템용 컨덴서 팬 모터 및 구동제어시스템의 독자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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