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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자동차의 공기조화장치(Air conditioner of fuel cell car)

  • 기술번호 : KST2017005943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 자동차의 공기조화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연료전지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공기조화장치에 있어서, 상기 연료전지 자동차의 구동을 위한 전기를 발생시키는 스택; 상기 스택으로부터 발생하는 온수를 온수 순환라인으로 공급받도록 연결되어 외기인 공기온도를 높이는 공기예열기; 상기 공기예열기에 의해 높아진 공기온도를 받아 열원으로 사용하는 공기열교환기; 및 상기 공기열교환기를 증발기로 하는 열펌프를 포함하여, 외기온도가 영하권이고 스택의 구동 중의 온수온도가 일정온도 이상일 때를 조건으로 상기 공기열교환기에서 높아진 외기인 공기온도의 열원과 열펌프의 냉매 이송라인의 냉매 사이의 열교환에 의해 냉난방운전을 하도록 한 것이며, 별도의 전기가 필요 없이 스택을 냉각하여 발생하는 온수에 의해 가열된 공기 및/또는 상기 온수의 온도 자체를 열원으로 하는 열펌프를 이용하여 냉난방을 수행함으로써, 효율적인 냉난방이 이루어지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H 1/00 (2006.01.01) B60H 1/22 (2006.01.01) B60H 1/32 (2006.01.01) B60L 11/18 (2006.01.01) F25B 30/02 (2006.01.01) F25B 41/06 (2006.01.01)
CPC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B60H 1/0038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27526 (2015.09.09)
출원인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30236 (2017.03.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9.09)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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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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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윤철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
2 고광수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
3 김태형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4 고원빈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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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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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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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9.09 수리 (Accepted) 1-1-2015-0876299-0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5.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8.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02247-0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8.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93231-8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0.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015656-5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0.19 수리 (Accepted) 1-1-2016-1015655-15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30793-74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4.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387593-52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4.20 수리 (Accepted) 1-1-2017-0387592-17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8.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98586-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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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공기조화장치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자동차의 구동을 위한 전기를 발생시키는 스택;상기 스택으로부터 발생하는 온수를 제1 온수 순환라인으로 공급받도록 연결된 판형열교환기;상기 스택으로부터 발생하는 온수를 제2 온수 순환라인으로 공급받도록 연결되어 외기인 공기온도를 높이는 공기예열기;상기 공기예열기에 의해 높아진 공기온도를 사용하여 내부에 흐르는 냉매를 증발시키는 공기열교환기; 및상기 공기열교환기, 상기 판형열교환기와 팽창장치, 응축기, 압축기로 구성된 열펌프를 포함하고,스택의 구동중의 온수온도가 40도 이하인 경우, 상기 스택으로부터 발생하는 온수가 상기 제1 온수 순환라인을 통해 상기 판형열교환기에 공급되고, 상기 판형열교환기에서 온수와 분리되어 흐르는 냉매를 증발시키고 상기 증발된 냉매는 상기 압축기에서 고온고압이 되어 상기 응축기를 통과하면서 자동차의 실내공기와 열교환을 통하여 난방운전을 하며,스택의 구동중의 온수온도가 40도 이상인 경우, 상기 스택으로부터 발생하는 온수가 공기예열기에 공급되고, 상기 공기예열기는 온수의 열전달을 통하여 외기의 온도를 상승시키며, 상기 공기예열기에 의하여 온도가 높아진 외기로부터 상기 공기열교환기를 통하여 열을 흡수하여 기체상태로 증발한 냉매가 상기 압축기에 공급되고, 상기 압축기에서 고온고압의 냉매가 상기 응축기를 통과하며 자동차의 실내공기와 열교환을 통하여 난방운전을 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자동차의 공기조화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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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제주대학교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연료전지자동차(FCEV)용 수냉식 Heat Pump를 이용한 열관리시스템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