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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백 보정이 가능한 금형장치 및 이를 이용한 절곡 방법(Bending press apparatus for spring back reductionand and method of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7006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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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스프링백 보정이 가능한 금형장치 및 이를 이용한 금형 공정에 관한 것으로서, 일정한 두께의 고장력 강판 소재가 순차적으로 이동되며 제1 공정 및 제2 공정으로 자동차용 시트 트랙을 가공하는 트랜스퍼 금형에 있어서, 제1 공정 금형은 상단의 제1 상형다이와, 상기 제1 상형다이의 저면에 결합된 제1 펀치와, 상기 제1 펀치의 하측 방향 하단에 형성된 제1 베이스와, 상기 제1 베이스 양측으로 형성된 제1 하형다이와, 상기 양측 제1 하형다이의 사이에 형성된 제1 패드를 포함하되, 상기 제1 펀치는 측면이 수평 바닥을 기준으로 90도로 형성되고, 제2 공정 금형은 상단의 제2 상형다이와, 상기 제2 상형다이의 저면에 결합하되 측면에 형성된 경사면을 포함하는 제2 펀치와, 상기 제2 펀치의 하측 방향 하단에 형성된 제2 베이스와, 상기 제2 베이스 양측으로 형성된 제2 하형다이와, 상기 양측 제2 하형다이의 사이에 형성된 제2 패드와, 각각의 제2 하형다이 일측면에 형성된 마이너스 공차를 포함하는 금형 장치와, 제1 공정 금형을 이용하여 소재를 1차 절곡하는 단계와, 제2 공정 금형을 이용하여 소재를 절곡 반지름의 깊이로 프레스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금형 공정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21D 37/00 (2015.10.20) B21D 37/10 (2015.10.20) B30B 15/02 (2015.10.20)
CPC B21D 37/10(2013.01) B21D 37/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30872 (2015.09.16)
출원인 재단법인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주)조일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33049 (2017.03.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9.16)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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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북도 영천시 괴
2 (주)조일 대한민국 경남 김해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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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동환 대한민국 경상북도 영천
2 윤재정 대한민국 경상북도 영천시
3 문현덕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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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대연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서대로 ***, ***호 (신당동, E&C이노비즈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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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북도 영천시 괴
2 (주)조일 대한민국 경남 김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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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9.16 수리 (Accepted) 1-1-2015-0899865-1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12.28 수리 (Accepted) 4-1-2015-5174043-3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8.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08559-7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8.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628163-8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0.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041035-7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0.26 수리 (Accepted) 1-1-2016-1041034-2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3.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01302-2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4.03 수리 (Accepted) 4-1-2017-505144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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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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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한 두께의 980MPa 고장력 강판으로 자동차용 시트 트랙을 절곡 생산하는 제1 공정 금형(100) 및 제2 공정 금형(200)을 포함하는 트랜스퍼 금형에 있어서, 상기 제1 공정 금형(100)은 상단의 제1 상형다이(110)와, 상기 제1 상형다이(110)의 저면에 결합된 제1 펀치(120)와, 상기 제1 펀치(120)의 하측 방향 하단에 형성된 제1 베이스(130)와, 상기 제1 베이스(130) 양측으로 형성된 제1 하형다이(140)와, 상기 양측 제1 하형다이(140) 사이에 형성된 제1 패드(150)를 포함하되, 상기 제1 펀치(120)는 측면이 수평 바닥을 기준으로 90도로 형성되고, 상기 제2 공정 금형(200)은 상단의 제2 상형다이(210)와, 상기 제2 상형다이(210)의 저면에 결합하되 측면에 2˚~ 8˚ 사이의 각도로 형성된 경사면(221)을 포함하는 제2 펀치(220)와, 상기 제2 펀치(220)의 하측 방향 하단에 형성된 제2 베이스(230)와, 상기 제2 베이스(230) 양측으로 형성된 제2 하형다이(240)와, 상기 양측 제2 하형다이(240) 사이에 형성된 제2 패드(250)와, 각각의 제2 하형다이(240) 일측면에 형성된 마이너스 공차(260)를 포함하되, 상기 마이너스 공차(260)는 제2 하형다이(240)의 일측면이 제2 패드(250) 방향으로 연장되어 형성되고, 제2 하형다이(240)이 일측면이 연장되어 폭이 넓어짐에 상응하여 제2 패드(250)의 폭은 좁아져서 형성되며, 상기 제2 공정 금형(200)은 제2 펀치(200)를 프레스할 때 소재의 하부 절곡 부분의 절곡 반지름 깊이만큼 프레스 하도록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프링백 보정이 가능한 금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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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한 두께의 980MPa 고장력 강판으로 자동차용 시트 트랙을 절곡 생산하되, 제1 공정 금형(100) 및 제2 공정 금형(200)을 포함하는 트랜스퍼 금형의 금형 공정에 있어서, 상단의 제1 상형다이(110)와, 상기 제1 상형다이(110)의 저면에 결합된 제1 펀치(120)와, 상기 제1 펀치(120)의 하측 방향 하단에 형성된 제1 베이스(130)와, 상기 제1 베이스(130) 양측으로 형성된 제1 하형다이(140)와, 상기 양측 제1 하형다이(140) 사이에 형성된 제1 패드(150)를 포함하되, 상기 제1 펀치(120)는 측면이 수평 바닥을 기준으로 90도로 형성된 제1 공정 금형을 이용하여 소재를 1차 절곡하는 제1 단계(S100)와;상단의 제2 상형다이(210)와, 상기 제2 상형다이(210)의 저면에 결합하되 측면에 2˚~ 8˚ 사이의 각도로 형성된 경사면(221)을 포함하는 제2 펀치(220)와, 상기 제2 펀치(220)의 하측 방향 하단에 형성된 제2 베이스(230)와, 상기 제2 베이스(230) 양측으로 형성된 제2 하형다이(240)와, 상기 양측 제1 하형다이(140) 사이에 형성된 제2 패드(250)와, 각각의 제2 하형다이 일측면에 형성된 마이너스 공차(260)를 포함하되, 상기 마이너스 공차(260)는 제2 하형다이(240)의 일측면이 제2 패드(250) 방향으로 연장되어 형성되고, 제2 하형다이(240)이 일측면이 연장되어 폭이 넓어짐에 상응하여 제2 패드(250)의 폭은 좁아져서 형성되는 제2 공정 금형을 이용하여 소재를 절곡 반지름의 깊이로 프레스하는 제2 단계(S20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프링백 보정이 가능한 금형을 이용한 절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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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조일 지역특화산업육성 기술개발사업 980MPa 초고장력 강판의 형상동결성 향상을 위한 자동차 시트용 Seat Track 부품 금형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