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무가선 열차 시스템 및 그 운용 방법(CATENARY-LESS TRAIN SYSTEM AND METHOD FOR OPERATING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7006258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무가선 열차 시스템은, 유가선 구간, 무가선 구간이 병행되는 철도에 운행되는 열차에 있어서, 상기 유가선 구간에서 가선으로부터 전력을 전달받는 판토그라프(100); 상기 열차를 구동 시키는 동력을 제공하는 구동모터(200); 상기 판토그라프로(100)부터 전달되는 전력을 상기 구동모터(200)에 공급하고, 공급되는 전압과 주파수를 제어하여 열차의 속도를 제어하도록 하는 전력변환장치(300); 상기 판토그라프(100)로부터 전달되는 전력의 일부를 저장하는 배터리(400); 상기 판토그라프(100)로부터 전달되는 전력을 이용하여 작동되는 공기조화 장치(50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또한 이러한 무가선 열차 시스템을 운용하기 위한 운용방법은, 유가선 구간, 무가선 구간이 병행되는 철도에 운행되는 열차에 있어서, 유가선 구간에 진입하여 판토그라프(100)로부터 전력이 공급되면, 배터리를 충전하는 배터리 충전 단계(A); 유가선 구간에 진입하여 판토그라프(100)로부터 전력이 공급되면, 상기 판토그라프(100)로부터 직접적으로 전력을 공급받아 구동모터(200)가 구동되는, 가선전력 구동단계(B); 상기 유가선 구간을 통과하여, 무가선 구간에 진입하면, 상기 구동모터(200)는 상기 가선전력 구동단계에서 상기 배터리(400)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 것으로 전환되어 구동되는, 배터리전력 구동단계(C);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상기 배터리전력 구동단계(C)는, 열차의 제동 시, 열차의 제동에 의하여 구동모터(200)전력공급을 차단하는 구동모터 전력공급 차단단계(C1); 상기 구동모터 전력공급 차단단계(C1)에 의하여 전력공급이 차단된 구동모터(200)가, 열차의 관성에 의하여 공회전 하는 구동모터 공회전 단계(C2); 상기 구동모터 공회전 단계(C2)에 의하여 상기 구동모터(200)로부터 전력이 발생하는 구동모터 전력생산 단계(C3); 상기 구동모터 전력생산 단계(C3)에 의하여 생산된 전력을 제동 충전라인(210)을 통하여 상기 배터리(400)로 전달하여 충전하는 제동 충전 단계(C4);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5/24 (2006.01.01) B60L 9/00 (2019.01.01) B60L 58/12 (2019.01.01) B60L 50/53 (2019.01.01) B60L 53/20 (2019.01.01) B60L 15/20 (2006.01.01) B61C 3/00 (2006.01.01) B61C 9/38 (2006.01.01) B61C 17/12 (2006.01.01) H01M 10/052 (2010.01.01)
CPC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31333 (2015.09.17)
출원인 경상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33520 (2017.03.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9.17)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상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남도 진주시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석근 대한민국 경상남도 진주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병홍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둔산동,매그놀리아) 매그놀리아 ***호(베스티안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9.17 수리 (Accepted) 1-1-2015-0903392-7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8.10 수리 (Accepted) 9-1-2016-0034695-4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10716-18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12.20 수리 (Accepted) 4-1-2016-5189075-76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12.20 수리 (Accepted) 4-1-2016-5189369-9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2.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174956-9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2.20 수리 (Accepted) 1-1-2017-0174837-68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5.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52116-35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6.21 수리 (Accepted) 1-1-2017-0596359-21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7.06.21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596360-78
12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7.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16700-9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9.13 수리 (Accepted) 4-1-2017-5148295-43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2.19 수리 (Accepted) 4-1-2017-5208281-01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3.21 수리 (Accepted) 4-1-2019-5055369-44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5 수리 (Accepted) 4-1-2019-5140738-61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10 수리 (Accepted) 4-1-2020-5029557-91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1 수리 (Accepted) 4-1-2020-5103872-8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유가선 구간, 무가선 구간이 병행되는 철도에 운행되는 열차에 있어서,상기 유가선 구간에서 가선으로부터 전력을 전달받는 판토그라프(100);상기 열차를 구동 시키는 동력을 제공하는 구동모터(200);상기 판토그라프로(100)부터 전달되는 전력을 상기 구동모터(200)에 공급하고, 공급되는 전압과 주파수를 제어하여 열차의 속도를 제어하도록 하는 전력변환장치(300);상기 판토그라프(100)로부터 전달되는 전력의 일부를 저장하는 배터리(400);상기 판토그라프(100)로부터 전달되는 전력을 이용하여 작동되는 공기조화 장치(50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열차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400)는, 충방전이 가능한 2차 전지로써, 리튬이온 2차전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열차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구동모터(200)는, 제동 구간에서 전력의 공급 없이 공회전함으로써 발생하는 전력을 상기 배터리(400)에 공급하는 제동 충전라인(210)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열차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400)는, 배터리(400)의 오작동을 대비한 보조 배터리(410)를 더 포함하고, 상기 보조 배터리(410) 또한, 상기 판토그라프(100)로부터 직접 전력을 공급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열차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구동모터(200)는, 구동모터(200)의 회전력을 전달받는 보조 발전기(220)를 더 포함하고, 상기 보조 발전기(220)로부터 생산되는 전력을 상기 배터리(400)로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열차 시스템
6 6
유가선 구간, 무가선 구간이 병행되는 철도에 운행되는 열차에 있어서,유가선 구간에 진입하여 판토그라프(100)로부터 전력이 공급되면, 배터리를 충전하는 배터리 충전 단계(A);유가선 구간에 진입하여 판토그라프(100)로부터 전력이 공급되면, 상기 판토그라프(100)로부터 직접적으로 전력을 공급받아 구동모터(200)가 구동되는, 가선전력 구동단계(B);상기 유가선 구간을 통과하여, 무가선 구간에 진입하면, 상기 구동모터(200)는 상기 가선전력 구동단계에서 상기 배터리(400)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 것으로 전환되어 구동되는, 배터리전력 구동단계(C);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열차 시스템 운용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충전단계(A)는, 동시에 보조 배터리(410)를 충전하는 보조 배터리 충전단계(A1)를 더 포함하고, 상기 보조 배터리 충전단계(A1)와 동시에 진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열차 시스템 운용방법
8 8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전력 구동단계(C)는, 열차의 제동 시,열차의 제동에 의하여 구동모터(200)전력공급을 차단하는 구동모터 전력공급 차단단계(C1);상기 구동모터 전력공급 차단단계(C1)에 의하여 전력공급이 차단된 구동모터(200)가, 열차의 관성에 의하여 공회전 하는 구동모터 공회전 단계(C2);상기 구동모터 공회전 단계(C2)에 의하여 상기 구동모터(200)로부터 전력이 발생하는 구동모터 전력생산 단계(C3);상기 구동모터 전력생산 단계(C3)에 의하여 생산된 전력을 제동 충전라인(210)을 통하여 상기 배터리(400)로 전달하여 충전하는 제동 충전 단계(C4);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열차 시스템 운용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