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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ESTIMATING POSITION OF VEHICLE USING NONLINEAR TIRE MODEL)

  • 기술번호 : KST2017006433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명세서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명세서의 실시 예에 따른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장치는 차량의 상태 정보를 획득하는 정보 획득부; 차량의 GPS 위치를 측정하는 위치 측정부; 및 상기 획득된 차량의 상태 정보와 상기 측정된 차량의 GPS 위치를 타이어별 슬립각이 반영된 비선형 타이어 모델에 적용하여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차량 위치 추정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40/12 (2015.11.09) B60W 40/101 (2015.11.09) B60W 40/10 (2015.11.09) B60W 40/105 (2015.11.09) B60W 50/00 (2015.11.09)
CPC B60W 40/12(2013.01) B60W 40/12(2013.01) B60W 40/12(2013.01) B60W 40/12(2013.01) B60W 40/12(2013.01) B60W 40/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33863 (2015.09.22)
출원인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35142 (2017.03.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9.22)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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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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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병우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2 윤재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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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아이퍼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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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9.22 수리 (Accepted) 1-1-2015-0923079-55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01.04 수리 (Accepted) 1-1-2016-0003395-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6.20 수리 (Accepted) 4-1-2016-5080807-13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8.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0.10 수리 (Accepted) 9-1-2016-0043067-0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1.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87860-2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1.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001482-41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1.02 수리 (Accepted) 1-1-2017-0001481-06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4.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79436-94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10 수리 (Accepted) 4-1-2020-5154267-5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상태 정보를 획득하는 정보 획득부; 차량의 GPS 위치를 측정하는 위치 측정부; 및 상기 획득된 차량의 상태 정보와 상기 측정된 차량의 GPS 위치를 타이어별 슬립각이 반영된 비선형 타이어 모델에 적용하여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차량 위치 추정부;를 포함하고, 상기 차량 위치 추정부는 상기 획득된 차량의 상태 정보를 이용하여 타이어별 종 및 횡 방향의 슬립각을 계산하는 슬립각 계산부; 타이어 및 노면의 접촉점에 대한 타이어별 수직 항력을 계산하는 수직 항력 계산부; 상기 계산된 타이어별 종 및 횡 방향의 슬립각과 상기 타이어별 수직 항력을 타이어별 슬립각이 반영된 비선형 타이어 모델에 적용하여 각 타이어의 종 및 횡 방향의 힘을 계산하는 힘 계산부; 및 상기 계산된 각 타이어의 종 및 횡 방향의 힘을 타이어별 힘이 반영된 4휠 차량 모델(FWVM: Four Wheel Vehicle Model)에 적용하여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위치 추정부;를 포함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정보 획득부는 차량 내부에서 설치된 센서들로부터 종 및 횡 방향의 가속도, 요 레이트, 각 바퀴의 휠속도 및 조향각을 차량의 상태 정보로 획득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장치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슬립각 계산부는 상기 획득된 차량의 상태 정보 중에서 휠 중심에서의 각속도, 타이어 및 노면의 접촉점에 대한 종 및 횡 방향 속도를 이용하여 종 방향의 슬립각을 계산하고, 상기 획득된 차량의 상태 정보 중에서 조향각, 타이어 및 노면의 접촉점에 대한 종 및 횡 방향 속도를 이용하여 횡 방향의 슬립각을 각각 계산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직 항력 계산부는 차량의 무게중심으로부터 전륜 및 후륜까지의 길이, 좌륜 및 우륜 간의 너비, 종 및 횡 방향의 가속도를 토크 밸런스를 고려하여 타이어 및 노면의 접촉점에 대한 타이어별 수직 항력을 계산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위치 추정부는 상기 획득된 차량의 GPS 위치와 4휠 차량 모델로부터 추정한 차량의 위치를 확률적으로 융합하는 확장형 칼만 필터를 기초로 하여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위치 추정부는 k+1번째 시스템 상태와 k+1번째 오류 공분산을 계산하는 시간 업데이트 모듈; 및 상기 획득된 차량의 상태 정보를 이용하여 k번째 상태-추정과 k번째 오류 공분산을 업데이트하는 측정 업데이트 모듈을 더 포함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시간 업데이트 모듈은 1차 오일러 근사화를 적용하여 차량 동역학 모델을 이산화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장치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시간 업데이트 모듈은 비선형 시스템 모델의 자코비안으로 매트릭스 A를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매트릭스 A를 이용하여 k+1번째 오류 공분산을 계산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장치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측정 업데이트 모듈은 차량의 GPS 위치, 종 및 횡 방향의 가속도, 요 레이트가 포함되어 설정된 측정 모델을 기초로 하여, 매트릭스 H를 자코비안으로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매트릭스 H로부터 칼만 이득을 계산하여 k번째 상태-추정을 계산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장치
11 11
차량의 상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차량의 GPS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 및 상기 획득된 차량의 상태 정보와 상기 측정된 차량의 GPS 위치를 타이어별 슬립각이 반영된 비선형 타이어 모델에 적용하여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획득된 차량의 상태 정보를 이용하여 타이어별 종 및 횡 방향의 슬립각을 계산하는 단계; 타이어 및 노면의 접촉점에 대한 타이어별 수직 항력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 계산된 타이어별 종 및 횡 방향의 슬립각과 상기 타이어별 수직 항력을 타이어별 슬립각이 반영된 비선형 타이어 모델에 적용하여 각 타이어의 종 및 횡 방향의 힘을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계산된 각 타이어의 종 및 횡 방향의 힘을 타이어별 힘이 반영된 4휠 차량 모델(FWVM: Four Wheel Vehicle Model)에 적용하여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상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는 차량 내부에서 설치된 센서들로부터 종 및 횡 방향의 가속도, 요 레이트, 각 바퀴의 휠속도 및 조향각을 차량의 상태 정보로 획득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13 13
삭제
14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슬립각을 계산하는 단계는 상기 획득된 차량의 상태 정보 중에서 휠 중심에서의 각속도, 타이어 및 노면의 접촉점에 대한 종 및 횡 방향 속도를 이용하여 종 방향의 슬립각을 계산하고, 상기 획득된 차량의 상태 정보 중에서 조향각, 타이어 및 노면의 접촉점에 대한 종 및 횡 방향 속도를 이용하여 횡 방향의 슬립각을 각각 계산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15 15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수직 항력을 계산하는 단계는 차량의 무게중심으로부터 전륜 및 후륜까지의 길이, 좌륜 및 우륜 간의 너비, 종 및 횡 방향의 가속도를 토크 밸런스를 고려하여 타이어 및 노면의 접촉점에 대한 타이어별 수직 항력을 계산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16 16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획득된 차량의 GPS 위치와 4휠 차량 모델로부터 추정한 차량의 위치를 확률적으로 융합하는 확장형 칼만 필터를 기초로 하여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는 k+1번째 시스템 상태와 k+1번째 오류 공분산을 계산하여 시간을 업데이트하는 단계; 및 상기 획득된 차량의 상태 정보를 이용하여 k번째 상태-추정과 k번째 오류 공분산을 업데이트하여 측정을 업데이트하는 단계을 더 포함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시간을 업데이트하는 단계는 1차 오일러 근사화를 적용하여 차량 동역학 모델을 이산화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19 19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시간을 업데이트하는 단계는 비선형 시스템 모델의 자코비안으로 매트릭스 A를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매트릭스 A를 이용하여 k+1번째 오류 공분산을 계산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20 20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측정을 업데이트하는 단계는 차량의 GPS 위치, 종 및 횡 방향의 가속도, 요 레이트가 포함되어 설정된 측정 모델을 기초로 하여, 매트릭스 H를 자코비안으로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매트릭스 H로부터 칼만 이득을 계산하여 k번째 상태-추정을 계산하는 비선형 타이어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