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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연료전지 시스템에서의 수소의 고압 에너지 회수 시스템(On-board cold thermal energy storage system for hydrogen fueling process)

  • 기술번호 : KST201700657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르면,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 회수 장치로서, 수소를 저장하는 수소탱크; 상기 수소탱크에서 배출되는 수소를 단열팽창하여 동력을 생성함과 동시에 단열팽창된 수소를 배출하는 팽창기; 상기 팽창기에서 배출되는 수소를 공급받는 연료전지; 및 수소가 외부에서 상기 수소탱크로 공급되는 제1 경로 및 상기 팽창기와 상기 연료전지 사이의 제2 경로에 배치되어, 상기 제1 경로상의 수소를 냉각시키고 상기 제2 경로상의 수소를 가열시키는 열교환기;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 회수 장치를 제공한다.
Int. CL F17C 13/00 (2015.10.29) F17C 5/00 (2015.10.29) F17C 7/00 (2015.10.29) H01M 8/04 (2015.10.29)
CPC F17C 13/00(2013.01) F17C 13/00(2013.01) F17C 13/00(2013.01) F17C 13/00(2013.01) F17C 13/00(2013.01) F17C 13/00(2013.01) F17C 13/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34768 (2015.09.23)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36185 (2017.04.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9.23)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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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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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창기 대한민국 대전 서구
3 조규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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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역삼동, 신명빌딩 *층)(청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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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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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9.23 수리 (Accepted) 1-1-2015-0928731-8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9.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19875-4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9.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671924-1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1.21 수리 (Accepted) 1-1-2016-1135547-6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1.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135482-9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3.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07091-1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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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 회수 장치로서, 수소를 저장하는 수소탱크;상기 수소탱크에서 배출되는 수소를 단열팽창하여 동력을 생성함과 동시에 단열팽창된 수소를 배출하는 팽창기; 상기 팽창기에서 배출되는 수소를 공급받는 연료전지; 및열교환기;를 포함하고, 외부에서 수소를 상기 수소탱크로 공급하는 제1 경로 및 상기 팽창기와 상기 연료전지 사이의 제2 경로가 모두 상기 열교환기를 통과하도록 구성되어, 상기 열교환기에 의해 상기 제1 경로상의 수소를 냉각시키고 상기 제2 경로상의 수소를 가열시킴으로써 상기 제1 경로와 제2 경로 사이의 열교환이 상기 열교환기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 회수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열교환기가, 수소의 열에너지를 저장하는 열에너지 저장부(TES)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 회수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열교환기가, 상변화물질(PCM)을 포함하는 PCM 저장부; 및 상기 제1 경로 또는 제2 경로상의 수소가 상기 PCM 저장부와 열교환하는 공간을 제공하는 케이스;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 회수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열교환기가, 상기 제1 경로 중 수소가 외부에서 상기 케이스 내로 공급되는 경로를 개폐하는 제1 밸브(55); 상기 제1 경로 중 수소가 상기 수소탱크로 배출되는 경로를 개폐하는 제2 밸브(56);상기 제2 경로 중 수소가 상기 팽창기로부터 상기 케이스 내로 공급되는 경로를 개폐하는 제3 밸브(57); 및 상기 제2 경로 중 수소가 상기 연료전지로 배출되는 경로를 개폐하는 제4 밸브(58);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 회수 장치
5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상변화물질(PCM)이 섭씨 -30도 내지 -20도 사이의 융용점을 갖는 물질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 회수 장치
6 6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상변화물질(PCM)이 무기수화염의 혼합물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 회수 장치
7 7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를 회수하는 방법으로서, 수소탱크에 수소를 충전하는 단계; 상기 수소탱크에서 배출되는 수소를 단열팽창하여 동력을 생성하는 단계; 및 단열팽창된 상기 수소를 연료전지로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충전될 수소가 상기 수소탱크로 공급되는 제1 경로 및 상기 단열팽창된 수소가 상기 연료전지로 공급되는 제2 경로 사이에 열교환기가 배치되고, 상기 수소를 충전하는 단계를 수행하는 동안 상기 열교환기에 의해 상기 제1 경로상의 수소가 냉각되고, 상기 단열팽창된 수소를 연료전지로 공급하는 단계를 수행하는 동안 상기 열교환기에 의해 상기 제2 경로상의 수소가 가열됨으로써, 상기 제1 경로와 제2 경로 사이의 열교환이 상기 열교환기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 회수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열교환기가, 수소의 열에너지를 저장하는 열에너지 저장부(TES)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 회수 방법
9 9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열교환기가, 상변화물질(PCM)을 포함하는 PCM 저장부; 및 상기 제1 경로 또는 제2 경로상의 수소가 상기 PCM 저장부와 열교환하는 공간을 제공하는 케이스;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 회수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열교환기가, 수소가 상기 수소탱크에 충전될 때, 상기 제1 경로를 개방하고 상기 제2 경로를 폐쇄하며,상기 단열팽창된 수소가 상기 연료전지로 공급될 때, 상기 제1 경로를 폐쇄하고 상기 제2 경로를 개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 회수 방법
11 11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상변화물질(PCM)이 섭씨 -30도 내지 -20도 사이의 융용점을 갖는 물질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 회수 방법
12 12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상변화물질(PCM)이 무기수화염의 혼합물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수소공급 시스템의 고압에너지 회수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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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기계연구원 주요사업 저연비 복합연료 신형식 엔진 기술 개발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