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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통신 시스템을 활용한 무인비행체 및 이를 이용한 무인비행체 경로 제어 방법(UNMANNED AERIAL VEHICLE USING VEHICLE COMMUNICATION SYSTEM AND METHOD FOR CONTROLLING THEREOF PATH)

  • 기술번호 : KST2017007492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통신 시스템을 활용한 무인비행체 경로 제어 방법에 있어서, 차량에 구비된 이동통신단말을 통해 인접한 도로변의 노변 장치와 통신하여 기설정된 거리 이내의 교통 정보를 방송메시지 형태로 송수신하는 차량 통신 시스템과 연동 가능한 차량 항법장치를 구비한 무인비행체의 경로 제어 방법에 있어서, 상기 무인비행체가 사용자로부터 소정의 목적지를 입력받는 단계와, 상기 차량 항법장치를 이용하여 상기 목적지 주변의 노변 장치의 식별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와, 상기 차량 항법장치를 기초로 파악되는 현재 위치 주변의 노변 장치를 감지하는 단계와, 감지된 노변 장치와 획득된 식별정보에 기초하여 현재 위치로부터 상기 목적지까지의 경로 정보를 형성하되, 상기 경로 정보는 어느 하나의 노변 장치로부터 다른 하나의 노변 장치로 이동하는 노드를 복수 개 연결한 링크 형태로 구성되는 단계와, 형성된 경로 정보에 기초하여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순차 이동하도록 제어하되, 소정의 노변 장치에 도착할 때마다 도착한 노변 장치로부터 상기 방송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와, 수신한 방송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경로 정보의 최적화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와, 상기 경로 정보가 최적화 상태가 아닌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경로 정보에 포함되는 노드들 중 삭제 가능한 노드를 삭제하도록 상기 경로 정보를 갱신한 후 갱신된 경로 정보에 기초하여 이동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이에 따라, 차량 통신 시스템과의 효과적인 연동을 통해 무인비행체의 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고 목적지까지 효율적이고 안전한 비행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4C 39/02 (2015.12.04) G05D 1/02 (2015.12.04) G05D 1/04 (2015.12.04) G05D 1/10 (2015.12.04) G01C 21/20 (2015.12.04) G01C 21/26 (2015.12.04)
CPC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46832 (2015.10.21)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46454 (2017.05.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0.21)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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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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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양익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2 김률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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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부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번길 **, *층 (거제동, 대한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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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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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0.21 수리 (Accepted) 1-1-2015-1023147-2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1.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44738-30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1.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072470-46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1.20 수리 (Accepted) 1-1-2017-0072449-97
5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7.05.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68660-7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7.26 수리 (Accepted) 1-1-2017-0718530-62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7.2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718542-1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0.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39275-0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4.30 수리 (Accepted) 4-1-2018-5077236-5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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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통신 시스템과 연동 가능한 차량 항법장치를 구비한 무인비행체의 경로 제어 방법에 있어서,사용자로부터 상기 무인비행체의 목적지를 입력받는 단계;상기 차량 항법장치를 이용하여 상기 목적지 주변의 노변 장치의 식별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차량 항법장치를 기초로 파악되는 현재 위치 주변의 노변 장치를 감지하는 단계;감지된 노변 장치와 획득된 식별정보에 기초하여 현재 위치로부터 상기 목적지까지의 경로 정보를 형성하되, 상기 경로 정보는 어느 하나의 노변 장치로부터 다른 하나의 노변 장치로 이동하는 노드를 복수 개 연결한 링크 형태로 구성되는 단계;형성된 경로 정보에 기초하여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순차 이동하도록 제어하되, 소정의 노변 장치에 도착할 때마다 도착한 노변 장치로부터 소정의 방송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수신한 방송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경로 정보가 상기 무인비행체에서 상기 목적지 주변의 노변 장치까지의 거리에 기초한 비행경로가 가장 짧은 항속거리인 최적의 경로인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경로 정보가 상기 최적의 경로가 아닌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경로 정보에 포함되는 노드들 중 삭제 가능한 노드를 삭제하도록 상기 경로 정보를 갱신한 후 갱신된 경로 정보에 기초하여 이동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시스템을 활용한 무인비행체 경로 제어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방송메시지는, 상기 도착한 노변 장치로부터 기설정된 거리 내에 위치하는 인접 노변 장치에 대한 인접성 정보를 포함하며,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인접 노변 장치 중 상기 경로 정보에 포함되는 소정의 노변 장치의 인접성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도착한 노변 장치로부터의 거리를 계산하고, 계산된 거리에 기초하여 상기 경로 정보의 최적화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시스템을 활용한 무인비행체 경로 제어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신하는 단계에서, 상기 무인비행체는 상기 도착한 노변 장치로부터 인접한 소정 구역 내의 비행 정보를 포함하는 메시지를 수신하며,상기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판단하는 단계 사이에,수신한 메시지에 포함되는 비행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무인비행체의 비행 시 속도 및 고도를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시스템을 활용한 무인비행체 경로 제어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무인비행체가 상기 경로 정보에 포함되는 어느 하나의 노드에 따라 제1 노변 장치에서 제2 노변 장치로 이동할 때, 상기 제2 노변 장치가 상기 제1 노변 장치로 상기 무인비행체의 도착을 알리는 도착 알림메시지를 송신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노변 장치가 상기 도착 알림메시지를 수신하는 경우 상기 제1 노변 장치는 상기 무인비행체의 비행경로 정보를 삭제하고, 상기 제1 노변 장치가 기설정된 소정 시간 내에 상기 도착 알림메시지를 수신하지 않는 경우 상기 제1 노변 장치가 상기 제2 노변 장치에 인접하게 위치하는 노변 장치로 상기 무인비행체의 경로 이탈을 알리는 경고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시스템을 활용한 무인비행체 경로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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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통신 시스템과 연동하는 차량 항법장치를 통하여 노변 장치와 통신하기 위한 무인비행체에 있어서,사용자로부터 도달하고자 하는 목적지를 입력받는 입력부;상기 노변 장치로 비행정보 요청메시지를 송신하기 위한 송신부;상기 노변 장치로부터 소정의 방송메시지와 상기 노변 장치에 인접한 소정 구역 내의 비행정보를 포함하는 비행정보 안내메시지를 수신하기 위한 수신부;상기 차량 항법장치를 통해 상기 목적지 주변과 현재 위치 주변의 노변 장치를 감지하여 현재 위치로부터 상기 목적지까지의 경로 정보를 형성하되, 상기 경로 정보는 어느 하나의 노변 장치로부터 다른 하나의 노변 장치로 이동하는 노드를 복수 개 연결한 링크 형태로 구성하는 경로 탐색부;수신한 방송 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경로 정보가 상기 무인비행체에서 상기 목적지 주변의 노변 장치까지의 거리에 기초한 비행경로가 가장 짧은 항속거리인 최적의 경로인지를 판별하는 판별부;상기 경로 정보에 기초하여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순차 이동하도록 제어하되, 수신한 메시지에 포함되는 비행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무인비행체의 비행 시 속도 및 고도를 제어하는 비행제어부; 및상기 경로 정보가 상기 최적의 경로가 아닌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경로 정보에 포함되는 노드들 중 삭제 가능한 노드를 삭제하도록 상기 경로 정보를 갱신하고, 갱신된 경로 정보에 기초하여 이동하도록 상기 비행제어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시스템을 활용한 무인비행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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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일반연구자지원사업-신진연구지원사업 지능형 차량통신을 위한 요소 기술 설계 및 최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