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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변기를 이용한 차량과 보행자 간의 충돌을 경고하는 방법(WARNING METHOD FOR COLLISION BETWEEN PEDESTRIAN AND VEHICLE BASED ON ROAD-SIDE UNIT)

  • 기술번호 : KST201700752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노변기를 이용하여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을 경고하는 방법은 도로 네트워크에 위치하는 노변기가 제1 광고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팅하는 단계, 상기 노변기의 상기 제1 광고 메시지를 수신한 차량 단말 및 보행자 단말로부터 등록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노변기가 상기 등록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 단말 및 상기 보행자 단말에 대한 리스트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노변기가 제2 광고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팅하는 단계, 상기 노변기가 상기 제2 광고 메시지를 수신한 상기 차량 단말 및 상기 보행자 단말로부터 이동성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노변기가 상기 이동성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 단말과 상기 보행자 단말의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는 단계, 상기 노변기가 충돌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상기 차량 단말과 상기 보행자 단말에 대한 통신 스케줄 정보를 생성하여 브로드캐스팅하는 단계 및 상기 노변기가 상기 스케줄 정보에 따라 슬립 상태에서 정상 상태로 돌아온 상기 차량 단말 또는 상기 보행자 단말 중 적어도 하나에게 경고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팅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8G 1/16 (2016.02.12) B60W 30/08 (2016.02.12) B60R 21/34 (2016.02.12)
CPC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89562 (2015.12.30)
출원인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47143 (2017.05.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50147341   |   2015.10.22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2.30)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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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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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재훈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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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로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 *층(서초동,서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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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2.30 수리 (Accepted) 1-1-2015-1287656-72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1.12 수리 (Accepted) 1-1-2016-0034691-15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7.01.05 수리 (Accepted) 1-1-2017-0016731-6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2.23 수리 (Accepted) 4-1-2017-5028829-43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5.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7.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04039-91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7.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91927-1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9.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895492-7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9.14 수리 (Accepted) 1-1-2017-0895491-20
10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8.01.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20745-25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3.09 수리 (Accepted) 1-1-2018-0239314-94
1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3.09 수리 (Accepted) 1-1-2018-0239316-85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3.0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239315-39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7.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72096-2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위치하여 차량의 위치, 차량의 이동 방향, 차량의 이동 속도 및 차량의 이동 경로를 포함하는 그룹인 차량 이동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노변기에 전달하는 차량 단말;보행자가 소지하며 보행자의 위치, 보행자의 이동 방향, 보행자의 이동 속도 및 보행자의 이동 경로를 포함하는 그룹인 보행자 이동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상기 노변기에 전달하는 보행자 단말; 및상기 무선 네트워크로 수신한 상기 차량 이동 정보 및 상기 보행자 이동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과 상기 보행자의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고,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충돌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상기 차량 단말 또는 상기 보행자 단말 중 적어도 하나에 전달하는 노변기를 포함하는 충돌 예측을 수행하는 노변기를 포함하고, 상기 경고 메시지는 상기 차량과 상기 보행자가 충돌 가능한 시점으로부터 특정 시간 이전에 전송되며, 상기 특정 시간은 상기 노변기와 상기 차량 단말 간의 또는 상기 노변기와 상기 보행자 단말 간의 통신 지연 시간을 고려하여 결정되는 차량 네트워크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노변기는 상기 차량 단말 또는 상기 보행자 단말 중 적어도 하나에 상기 경고 메시지를 받는 시간까지 슬립(sleep) 모드에 들어가도록 제어하는 충돌 예측을 수행하는 노변기를 이용하는 차량 네트워크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노변기는 상기 차량과 상기 보행자가 기준 시간동안 충돌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상기 차량 단말 또는 상기 보행자 단말 중 적어도 하나에 상기 기준 시간동안 슬립(sleep) 모드에 들어가도록 제어하는 충돌 예측을 수행하는 노변기를 이용하는 차량 네트워크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노변기는 별도의 서버로부터 상기 노변기가 위치하는 도로 세그먼트에 대한 트래픽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트래픽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차량 및 상기 보행자가 기준 지점까지 이동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상기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는 충돌 예측을 수행하는 노변기를 이용하는 차량 네트워크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노변기는 별도의 서버로부터 상기 차량의 이동 경로 또는 상기 보행자의 이동 경로 중 적어도 하나를 수신하는 충돌 예측을 수행하는 노변기를 이용하는 차량 네트워크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경고 메시지는 제1 경고 메시지와 제2 경고 메시지로 구분되고, 상기 노변기는 상기 제1 경고 메시지를 상기 차량과 상기 보행자가 충돌 가능한 시점으로부터 제1 시간 전에 전달하고, 상기 제1 경고 메시지 전달 후에 상기 제2 경고 메시지를 상기 충돌 가능한 시점으로부터 제2 시간 전에 전달하는 충돌 예측을 수행하는 노변기를 이용하는 차량 네트워크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노변기는 감마 분포에 기반한 아래의 수식을 사용하여 상기 차량과 상기 보행자의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는 충돌 예측을 수행하는 노변기를 이용하는 차량 네트워크 시스템
8 8
노변기가 관리하는 도로 세그먼트에 위치하는 차량 단말로부터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제1 위치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도로 세그먼트에 위치하는 보행자 단말로부터 상기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제2 위치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제1 위치 정보 및 상기 제2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 단말과 상기 보행자 단말의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고, 상기 차량 단말 또는 상기 보행자 단말 중 적어도 하나에 경고 메시지를 받는 시간까지 슬립(sleep) 모드에 들어가도록 메시지를 송신하고, 상기 메시지에 따라 슬립 모드에서 정상 모드로 돌아온 상기 차량 단말 또는 상기 보행자 단말 중 적어도 하나에 충돌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도록 구성되고,상기 경고 메시지는 상기 차량과 상기 보행자가 충돌 가능한 시점으로부터 특정 시간 이전에 전송되며, 상기 특정 시간은 상기 노변기와 상기 차량 단말 간의 또는 상기 노변기와 상기 보행자 단말 간의 통신 지연 시간을 고려하여 결정되는 충돌 예측을 수행하는 노변기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단말로부터 차량의 이동 방향, 차량의 이동 속도 및 차량의 이동 경로 중 적어도 하나를 더 수신하고, 상기 보행자 단말로부터 보행자의 이동 방향, 보행자의 이동 속도 및 보행자의 이동 경로를 포함하는 그룹인 보행자 이동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더 수신하는 충돌 예측을 수행하는 노변기
10 10
제8항에 있어서,별도의 서버로부터 상기 노변기가 위치하는 도로 세그먼트에 대한 트래픽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트래픽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차량 및 상기 보행자가 기준 지점까지 이동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상기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는 충돌 예측을 수행하는 노변기
11 11
제8항에 있어서,별도의 서버로부터 상기 차량의 이동 경로 또는 상기 보행자의 이동 경로 중 적어도 하나를 수신하고, 상기 이동 경로를 더 이용하여 상기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는 충돌 예측을 수행하는 노변기
12 12
도로 네트워크에 위치하는 노변기가 제1 광고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팅하는 단계;상기 노변기의 상기 제1 광고 메시지를 수신한 차량 단말 및 보행자 단말로부터 등록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노변기가 상기 등록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 단말 및 상기 보행자 단말에 대한 리스트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노변기가 제2 광고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팅하는 단계;상기 노변기가 상기 제2 광고 메시지를 수신한 상기 차량 단말 및 상기 보행자 단말로부터 이동성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노변기가 상기 이동성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 단말과 상기 보행자 단말의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는 단계;상기 노변기가 충돌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상기 차량 단말과 상기 보행자 단말에 대한 통신 스케줄 정보를 생성하여 브로드캐스팅하는 단계; 및상기 노변기가 상기 스케줄 정보에 따라 슬립 상태에서 정상 상태로 돌아온 상기 차량 단말 또는 상기 보행자 단말 중 적어도 하나에 경고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팅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경고 메시지는 상기 차량과 상기 보행자가 충돌 가능한 시점으로부터 특정 시간 이전에 전송되며, 상기 특정 시간은 상기 노변기와 상기 차량 단말 간의 또는 상기 노변기와 상기 보행자 단말 간의 통신 지연 시간을 고려하여 결정되는 노변기를 이용하여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을 경고하는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이동성 정보는 차량 단말의 위치, 차량 단말의 이동 방향, 차량 단말의 이동 속도 및 차량단말의 이동 경로를 포함하는 그룹인 차량 이동 정보 및 보행자 단말의 위치, 보행자 단말의 이동 방향, 보행자 단말의 이동 속도 및 보행자 단말의 이동 경로를 포함하는 그룹인 보행자 이동 정보를 포함하는 노변기를 이용하여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을 경고하는 방법
14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노변기는 별도의 서버로부터 상기 노변기가 위치하는 도로 세그먼트에 대한 트래픽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트래픽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차량 단말 및 상기 보행자 단말이 기준 지점까지 이동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상기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는 노변기를 이용하여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을 경고하는 방법
15 15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스케줄 정보는 상기 차량 단말 또는 상기 보행자 단말 중 적어도 하나에 상기 경고 메시지를 받는 시간으로부터 기준 시간 전까지 슬립(sleep) 모드에 들어가고, 상기 경고 메시지를 받기 전에 정상 모드로 복구하라는 정보를 포함하는 노변기를 이용하여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을 경고하는 방법
16 16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노변기가 상기 차량 단말과 상기 보행자 단말이 충돌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경우 상기 스케줄 정보는 기준 시간 동안 또는 상기 차량 단말 또는 상기 보행자 단말이 상기 노변기의 통신 가능 구역에 위치하는 시간 동안 상기 차량 단말 또는 상기 보행자 단말 중 적어도 하나가 슬립 모드에 들어가라는 정보를 포함하는 노변기를 이용하여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을 경고하는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비영리)정부출연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위탁연구 차량 네트워크에서의 안전운행 서비스 및 데이터 서비스를 위한 무선 네트워킹 연구
2 정부)미래창조과학부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SW컴퓨팅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SW) 스마트 TV 2.0 소프트웨어 플랫폼
3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차세대정보컴퓨팅기술개발사업 지능형 CPS 기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