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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륜구동 전기차량의 동력전달장치와 동력전달 방법(Power transmission apparatus and power transmitting method for four-wheel driving electric vehicle)

  • 기술번호 : KST201700756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실시 예는, 전방구동축과 후방구동축을 일직선상에 구비하고, 전방구동축과 후방구동축의 중간 위치에 모터 및 감속기를 배치하여 동력손실을 최소화하고 4륜구동을 구현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동력전달장치와 동력전달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4륜구동 전기차량의 동력전달장치는, 전방구동축과 후방구동축 사이에 설치되는 전기모터, 전기모터로부터 동력을 전달받는 링기어, 링기어와 결합하고 링기어로부터 동력을 전달받는 기어지지대, 기어지지대와 각각 결합하고 기어지지대로부터 동력을 전달받는 제1기어와 제2기어, 제1기어와 제2기어에 치합하고 제1기어와 제2기어로부터 동력을 전달받는 전방피니언기어와 후방피니언기어, 전방피니언기어에 결합하고, 전방피니언기어의 동력을 전륜에 전달하는 전방구동축 및 후방피니언기어에 결합하여 후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후방구동축을 포함한다.
Int. CL B60K 17/346 (2015.12.03) B60K 17/34 (2015.12.03) B60K 17/16 (2015.12.03) B60K 17/24 (2015.12.03) F16H 1/14 (2015.12.03)
CPC B60K 17/346(2013.01) B60K 17/346(2013.01) B60K 17/346(2013.01) B60K 17/346(2013.01) B60K 17/34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47495 (2015.10.22)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47464 (2017.05.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0.22)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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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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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차현록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2 이성호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3 임대영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4 박봉기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5 황명환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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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상수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길 ** *층 (브릿지웰빌딩)(에이치앤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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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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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0.22 수리 (Accepted) 1-1-2015-1027946-8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4.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6.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071932-4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7.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81196-24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8.31 수리 (Accepted) 1-1-2016-0850211-3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8.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850199-70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1.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057949-53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3.23 수리 (Accepted) 1-1-2017-0287438-71
9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4.24 수리 (Accepted) 1-1-2017-0397579-02
10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5.23 무효 (Invalidation) 1-1-2017-0490457-45
11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7.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073620-60
12 무효처분통지서
Notice for Disposition of Invalidation
2017.07.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100700-48
13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8.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47054-10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02 수리 (Accepted) 4-1-2018-5123030-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4륜구동 전기차량의 동력전달장치에 있어서, 전방구동축과 후방구동축 사이에 설치되는 전기모터; 상기 전기모터로부터 동력을 전달받는 링기어; 상기 링기어와 결합하고 상기 링기어로부터 동력을 전달받는 기어지지대;상기 기어지지대와 각각 결합하고 상기 기어지지대로부터 동력을 전달받는 제1기어와 제2기어; 상기 제1기어와 상기 제2기어에 치합하고 상기 제1기어와 상기 제2기어로부터 동력을 전달받는 전방피니언기어와 후방피니언기어;상기 전방피니언기어에 결합하고, 상기 전방피니언기어의 동력을 전륜에 전달하는 상기 전방구동축; 및 상기 후방피니언기어에 결합하여 후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상기 후방구동축;을 포함하여 이루어지고, 상기 전방구동축의 회전축과 상기 후방구동축의 회전축은 일축선 상 위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동력전달장치
2 2
청구항1에 있어서, 상기 후방구동축이 고정되면 상기 전방구동축만 구동시켜 전륜의 2륜만을 구동하고, 상기 후방구동축의 고정이 해제되면 상기 전방구동축과 상기 후방구동축을 구동시켜 4륜을 구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동력전달장치
3 3
청구항1에 있어서, 상기 제1기어와 상기 제2기어는, 서로 마주보며 대항하는 형태로서 회전축이 일축선 상 위치하도록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동력전달장치
4 4
청구항1에 있어서, 상기 전방피니언기어, 상기 후방피니언기어, 상기 제1기어 및 상기 제2기어는 베벨기어의 형상을 가지며, 상기 전방피니언기어의 회전축과 상기 제1기어의 회전축이 수직하고 상기 후방피니언기어의 회전축과 상기 제2기어의 회전축이 수직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동력전달장치
5 5
청구항1에 있어서, 상기 전방구동축과 상기 후방구동축에 각각 제동력을 전달하는 제1브레이크 및 제2브레이크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동력전달장치
6 6
청구항5에 있어서, 상기 제1브레이크 및 상기 제2브레이크는, 마그넷 브레이크(magnetic brake)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동력전달장치
7 7
청구항1에 있어서,상기 링기어는, 상기 기어지지대의 전륜 방향에 구비되어 상기 전방구동축이 관통되도록 형성되거나, 상기 기어지지대의 후륜 방향에 구비되어 상기 후방구동축이 관통되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동력전달장치
8 8
청구항1에 있어서, 상기 전기모터와 상기 링기어 사이에 결합하고 상기 전기모터로부터 전달받은 동력 크기를 상승시켜 주는 감속기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동력전달장치
9 9
청구항1의 4륜구동 전기차량의 4륜구동 동력전달 방법에 있어서, (a) 상기 전방구동축과 상기 후방구동축의 고정이 해제되는 단계; (b) 상기 전기모터로부터 상기 링기어로 동력이 전달되는 단계; (c) 상기 기어지지대가 상기 링기어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회전하는 단계;(d) 상기 기어지지대로부터 상기 제1기어와 상기 제2기어로 동력이 전달되는 단계; (e) 상기 제1기어와 상기 제2기어로부터 상기 전방피니언기어와 상기 후방피니언기어로 동력이 전달되는 단계; (f) 상기 전방구동축이 상기 전방피니언기어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회전하고, 상기 후방구동축이 상기 후방피니언기어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회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4륜식 동력전달 방법
10 10
청구항9에 있어서, 상기 (a)단계는, 상기 전방구동축이 제1브레이크에 의해 고정 해제되고 상기 후방구동축이 제2브레이크에 의해 고정 해제되는 것으로 수행될 수 있고, 상기 제1브레이크 및 상기 제2브레이크는 마그넷 브레이크(magnetic brake)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4륜식 동력전달 방법
11 11
청구항9에 있어서, 상기 (e)단계는, 상기 제1기어와 상기 제2기어가 각각의 회전축에 대해 고정되고 상기 기어지지대의 회전축을 중심으로 공전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동력 전달 방법
12 12
청구항1의 4륜구동 전기차량의 전륜의 2륜구동 동력전달 방법에 있어서,(a) 상기 후방구동축이 제동력에 의해 고정되는 단계;(b) 상기 전기모터로부터 상기 링기어로 동력이 전달되는 단계; (c) 상기 기어지지대가 상기 링기어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회전하는 단계;(d) 상기 기어지지대로부터 상기 제1기어와 상기 제2기어로 동력이 전달되는 단계;(e) 상기 제1기어와 상기 제2기어로부터 상기 전방피니언기어로 동력이 전달되는 단계; (f) 상기 전방구동축이 상기 전방피니언기어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회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전륜의 2륜구동 동력전달 방법
13 13
청구항12에 있어서, 상기 (a)단계는, 상기 후방구동축이 제2브레이크에 의해 고정되는 것으로 수행될 수 있고, 상기 제2브레이크는 마그넷 브레이크(magnetic brake)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전륜의 2륜구동 동력전달 방법
14 14
청구항12에 있어서, 상기 (e)단계는, 상기 제1기어와 상기 제2기어가 각각의 회전축에 대해 소정의 방향으로 자전하면서 상기 기어지지대의 회전축을 중심으로 공전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전륜의 2륜구동 동력전달 방법
15 15
청구항1의 4륜구동 전기차량의 후륜의 2륜구동 동력전달 방법에 있어서,(a) 상기 전방구동축이 제동력에 의해 고정되는 단계;(b) 상기 전기모터로부터 상기 링기어로 동력이 전달되는 단계; (c) 상기 기어지지대가 상기 링기어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회전하는 단계;(d) 상기 기어지지대로부터 상기 제1기어와 상기 제2기어로 동력이 전달되는 단계;(e) 상기 제1기어와 상기 제2기어로부터 상기 후방피니언기어로 동력이 전달되는 단계; (f) 상기 후방구동축이 상기 후방피니언기어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회전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후륜의 2륜구동 동력전달 방법
16 16
청구항15에 있어서, 상기 (a)단계는, 상기 전방구동축이 제1브레이크에 의해 고정되는 것으로 수행될 수 있고, 상기 제2브레이크는 마그넷 브레이크(magnetic brake)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후륜의 2륜구동 동력전달 방법
17 17
청구항15에 있어서, 상기 (e)단계는, 상기 제1기어와 상기 제2기어가 각각의 회전축에 대해 소정의 방향으로 자전하면서 상기 기어지지대의 회전축을 중심으로 공전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전기차량의 후륜의 2륜구동 동력전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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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한국쓰리축 참여:한국생산기술연구원,광주테크노파크 기술사업화촉진사업 E-4WD기술이 적용된 레저용 e-UTV 상용화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