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에 있어서,제 1 및 제 2 통신 대역을 통해 각각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제 1 및 제 2 통신모듈,상기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메모리 및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되,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프로그램을 실행시킴에 따라, 상기 제 1 통신모듈을 통해 하나 이상의 이웃 노드가 브로드캐스팅한 상기 이웃 노드의 현재 위치 및 통신 상황 정보를 포함하는 제 1 제어 정보를 수신하여 상기 메모리에 저장하고, 상기 저장된 제 1 제어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이웃 노드의 정보를 갱신하며, 상기 갱신된 이웃 노드의 정보에 기초하여 현재 패킷 데이터의 전송이 가능한 노드의 정보를 포함하는 패킷 포워딩 정보를 생성하여 상기 메모리에 저장하고,상기 패킷 포워딩 정보에 기초하여 목적지 노드까지 전송 가능한 다음 노드를 결정하여 상기 제 2 통신모듈을 통해 패킷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2 |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통신모듈은 Sub-GHz 모듈이고, 상기 제 2 통신모듈은 WiFi 모듈인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3 |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통신 대역은 상기 제 2 통신 대역보다 더 넓은 전송 범위를 가지는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4 |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메모리에는 상기 제 1 제어 정보에 대응하는 이웃 노드의 ID, MAC주소, 위치 좌표, 1홉 거리에 위치한 이웃 노드들간의 통신비용 및 일련 번호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정보가 저장된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5 |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1홉 거리에 위치한 이웃 노드를 식별하고 상기 식별된 이웃 노드들과의 통신비용을 산출하여 상기 이웃 노드의 정보를 갱신하는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6 |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수신한 제 1 제어 정보가 새로운 이웃 노드에 의해 브로드캐스팅된 것인지 여부를 판단하고,판단 결과 새로운 이웃 노드에 의해 브로드캐스팅된 제 1 제어 정보인 경우 상기 이웃 노드의 정보를 상기 메모리에 저장하고, 기 저장된 이웃 노드의 정보에 대응되는 제 1 제어 정보인 경우, 상기 수신한 제 1 제어 정보의 일련 번호가 갱신되어 있으면 상기 제 1 제어 정보에 대응하는 이웃 노드의 정보를 갱신하는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7 |
7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이웃 노드의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 2 통신모듈을 통해 1홉 거리에 위치한 이웃 노드로 기 설정된 주기에 따라 더미 메시지를 전송하되,상기 더미 메시지를 수신한 이웃 노드는 SNR에 기초하여 산출된 비트 에러율과 위치 정보를 고려하여 통신비용을 산출하는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8 |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1홉 거리에 위치한 이웃 노드가 상기 제 2 통신 대역 내에 위치하는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제 2 통신 대역 내에 위치한 이웃 노드로 상기 더미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9 |
9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제 2 통신모듈을 통해 하나 이상의 이웃 노드로부터 상기 패킷 데이터를 수신하는 경우, 상기 수신한 패킷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이웃 노드의 비트 에러율 및 위치 정보에 기반한 통신비용을 산출하되,상기 패킷 데이터를 전송한 이웃 노드로 상기 더미 메시지를 전송하지 않는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10 |
10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이웃 노드의 정보가 갱신될 때마다, 각 이웃 노드에 이르는 최소 경로 비용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최소 경로 비용에 기초하여 현재 패킷 데이터의 전송이 가능한 1홉 거리 및 2홉 거리에 위치한 노드의 정보를 포함하는 상기 패킷 포워딩 정보를 생성하는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11 |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패킷 포워딩 정보는 목적지 노드의 주소, 1홉 거리 및 2홉 거리에 위치한 노드의 주소, 및 1홉 거리에 위치한 노드의 통신비용 중 하나 이상의 정보를 포함하는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12 |
12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제 2 통신모듈을 통해 상기 이웃 노드로부터 패킷 데이터를 수신하면, 상기 수신한 패킷 데이터의 목적지 노드의 주소가 상기 패킷 포워딩 정보에 대응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확인 결과 대응되는 경우 상기 목적지 노드의 주소로 상기 패킷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13 |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목적지 노드의 주소가 상기 패킷 포워딩 정보에 대응되지 않는 경우, 상기 제 2 통신 대역 내에 위치한 이웃 노드 중 2홉 거리에 위치한 노드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2홉 거리에 위치한 노드가 존재하는 경우, 상기 2홉 거리에 위치한 노드 중 상기 목적지 노드와의 최소 경로 비용을 가지는 노드를 선택하여 상기 패킷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14 |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2홉 거리에 위치한 노드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프로세서는 1홉 거리에 위치한 노드 중 상기 목적지 노드와의 최소 경로 비용을 가지는 노드를 선택하여 상기 패킷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15 |
1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제 1 통신모듈을 통해 자신의 현재 위치 및 통신 상황 정보를 포함하는 제 2 제어 정보를 하나 이상의 이웃 노드로 기 설정된 주기에 따라 브로드캐스팅하는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16 |
16
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위치 정보 좌표를 포함하는 상기 현재 위치 및 1홉 거리에 위치한 이웃 노드들과의 통신비용을 포함하는 통신 상황 정보를 포함하는 상기 제 2 제어 정보를 상기 메모리로부터 획득하여 상기 제 1 통신모듈을 통해 브로드캐스팅하는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17 |
17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제 2 제어 정보의 일련 번호를 매 주기마다 증가시켜 브로드캐스팅하는 것인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
|
18 |
18
모바일 애드혹 라우팅 장치에서의 라우팅 방법에 있어서,제 1 통신모듈을 통해 이웃 노드가 브로드캐스팅한 제 1 제어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제 1 제어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이웃 노드의 정보를 갱신하는 단계;상기 갱신된 이웃 노드의 정보에 기초하여, 현재 패킷 데이터의 전송이 가능한 노드의 정보를 포함하는 패킷 포워딩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패킷 포워딩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 2 통신모듈을 통해 패킷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 1 제어 정보는 상기 이웃 노드의 현재 위치 및 통신 상황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제 1 통신모듈의 제 1 통신 대역은 상기 제 2 통신모듈의 제 2 통신 대역보다 더 넓은 전송 범위를 가지는 것인 라우팅 방법
|
19 |
19
제 18 항에 있어서,상기 이웃 노드의 정보를 갱신하는 단계는, 1홉 거리에 위치한 이웃 노드를 식별하고 상기 식별된 이웃 노드들과의 통신비용을 산출하여 상기 이웃 노드의 정보를 갱신하는 것인 라우팅 방법
|
20 |
20
제 19 항에 있어서,상기 패킷 포워딩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이웃 노드의 정보가 갱신될 때마다, 각 이웃 노드에 이르는 최소 경로 비용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최소 경로 비용에 기초하여 현재 패킷 데이터의 전송이 가능한 1홉 거리 및 2홉 거리에 위치한 노드의 정보를 포함하는 상기 패킷 포워딩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라우팅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