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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방지 코팅층 형성방법, 이에 의해 형성된 마찰방지 코팅층을 포함하는 부품(FORMING METHOD FOR ANTI-FRICTION COATING LAYER AND ARTICLE COMPRISING ANTI-FRICTION COATING LAYER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700853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방법, 이에 의해 형성된 마찰방지 코팅층을 포함하는 부품에 관한 것이다. 한 구체예에서 상기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방법은 기재 표면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복수 개의 딤플(dimple)이 소정 간격으로 이격된 패턴을 형성하는 단계; 상기 딤플이 형성된 기재의 표면에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용 조성물을 도포하는 단계; 및 상기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용 조성물을 건조하여 마찰방지 코팅층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용 조성물은 윤활성분 및 소듐 실리케이트 및 용매를 포함하며, 상기 윤활성분은 이황화몰리브덴(MoS2), 이황화텅스텐(WS2), 흑연 및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Polytetrafluoroethylene, PTFE) 중에서 하나 이상 포함한다.
Int. CL B05D 5/08 (2006.01.01) B05D 3/00 (2006.01.01) B05D 3/02 (2006.01.01) B05D 7/02 (2006.01.01) C09D 5/00 (2006.01.01) C09D 7/40 (2018.01.01)
CPC B05D 5/08(2013.01) B05D 5/08(2013.01) B05D 5/08(2013.01) B05D 5/08(2013.01) B05D 5/08(2013.01) B05D 5/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51598 (2015.10.30)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51659 (2017.05.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6.17)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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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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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준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2 정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유기형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4 최가현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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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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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0.30 수리 (Accepted) 1-1-2015-1055688-03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4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06.17 수리 (Accepted) 1-1-2020-0621387-70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7.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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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기재 표면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복수 개의 딤플(dimple)이 소정 간격으로 이격된 패턴을 형성하는 단계;상기 딤플이 형성된 기재의 표면에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용 조성물을 도포하는 단계; 및상기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용 조성물을 건조하여 마찰방지 코팅층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용 조성물은 윤활성분, 소듐 실리케이트 및 용매를 포함하며,상기 윤활성분은 이황화몰리브덴(MoS2), 이황화텅스텐(WS2), 흑연 및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Polytetrafluoroethylene, PTFE) 중에서 하나 이상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딤플은 상기 기재 표면에 10%~35%의 면적밀도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딤플의 크기는 50㎛~150㎛이며, 상기 딤플의 깊이는 20㎛~5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용 조성물은 상기 윤활성분 30~45 부피% 및 소듐 실리케이트 20~30 부피% 및 용매 30~40 부피%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용 조성물은 기능성 성분 및 첨가제 중 하나 이상을 더 포함하며,상기 기능성 성분은 아세트산(CH3COOH), 산화리튬(Li2O), 산화칼륨(K2O) 및 알칼리 토금속 중에서 하나 이상 포함하고,상기 첨가제는 소포제 및 분산제 중에서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건조는 상기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용 조성물이 도포된 기재를 50℃~80℃에서 1차 건조하고, 그리고 100℃~250℃에서 2차 건조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마찰방지 코팅층은 20㎛~100㎛ 두께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방법
8 8
표면에 복수 개의 딤플(dimple)이 소정 간격으로 이격된 패턴이 형성된 기재; 및상기 딤플이 형성된 기재의 표면에 형성된 마찰방지 코팅층;을 포함하며,상기 마찰방지 코팅층은 제1항 내지 제7항중 어느 한 항의 마찰방지 코팅층 형성방법에 의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품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딤플은 상기 기재 표면에 10%~35%의 면적밀도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품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딤플의 크기는 50㎛~150㎛이며, 상기 딤플의 깊이는 20㎛~5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품
11 11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마찰방지 코팅층은 20㎛~100㎛ 두께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품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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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 등 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1리터카를 위한 클린디젤 하이브리드 원천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