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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파닉스 학습 관리 방법 및 이를 위한 파닉스 학습 관리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Method for Phonics Learning Management to improve Reading Ability and the Recorded Media of the Phonics Learning Management Program read by Computer)

  • 기술번호 : KST2017008639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한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관리 방법 및 이를 위한 학습 관리 프로그램에 관한 것으로서, 선택된 낱자에 대한 공통성 게임 활동, 메모리 게임 활동, 단어 조합 활동, 전자책(e-book) 읽기 활동, 및 확인 학습 활동 등의 다양한 세부 심화 활동이 제공되며, 특히 음성인식(speech recognition) 기술을 이용하여 학습자(피검사자)로부터 입력된 읽기발음을 인식하고 그 인식된 읽기발음을 음소 수준에서 분석하여 읽기의 정확성을 검사하면서 아울러 학습자(피검사자)의 읽기발음에서 발생하는 오류의 패턴을 정밀 분석하도록 하여, 그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한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최적화된 학습 프로세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 발명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6Q 50/20 (2015.12.10) G09B 17/00 (2015.12.10)
CPC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55312 (2015.11.05)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53044 (2017.05.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1.05)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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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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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민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2 이애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3 김보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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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3 나성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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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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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1.05 수리 (Accepted) 1-1-2015-1079392-4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3.14 수리 (Accepted) 4-1-2016-5032192-73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8.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0.10 수리 (Accepted) 9-1-2016-0042982-8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0.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55464-60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12.19 수리 (Accepted) 1-1-2016-1245677-92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1.19 수리 (Accepted) 1-1-2017-0067413-36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2.20 수리 (Accepted) 1-1-2017-0171981-10
9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3.20 수리 (Accepted) 1-1-2017-0273740-83
10 지정기간연장 관련 안내서
Notification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17.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040912-24
11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4.20 수리 (Accepted) 1-1-2017-0390543-51
12 지정기간연장승인서
Acceptance of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17.04.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92687-97
1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5.22 수리 (Accepted) 1-1-2017-0488291-60
1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5.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488300-94
1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9.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77896-0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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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파닉스 학습 관리 방법으로서,컴퓨터 또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포함하는 학습자 단말에 설치된 한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파닉스 학습 관리 전용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실행제어부를 통하여,한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파닉스 학습 관리 프로그램의 실행을 초기화하는 단계(S100); 기본 모음 그룹, 기본 초성 그룹, 거센소리 초성 그룹, 종성 그룹, 이중 모음 그룹을 포함하는 복수개의 학습 자료 그룹에 대한 선택을 위한 그룹별 학습 자료 선택 화면을 학습자 단말에 제공하는 단계(S200); 학습자 단말에서 그룹별 학습 자료 선택 화면에서의 하나의 학습 자료 그룹이 선택되면, 선택된 학습 자료 그룹에 속하는 복수개의 낱자에 대한 선택을 위한 낱자별 학습 자료 선택 화면을 학습자 단말에 제공하는 단계(S300);낱자별 학습 자료 선택 화면에서 하나의 낱자에 대한 학습 자료가 선택되면, 선택된 낱자에 대한 글자와 소리를 연습하는 기본 학습 활동과 선택된 낱자에 대한 복수개의 심화 학습 활동의 선택을 위한 화면과, 선택된 기본 학습 활동 또는 심화 학습 활동을 위한 학습 자료를 학습자 단말의 표시부에 제공하는 단계(S400);학습자에게 최적화된 학습 관리 제어를 제공하기 위하여, 선택 그룹 낱자별 심화 학습 자료 선택 화면에서 선택된 해당 심화 학습 자료를 학습자 단말의 표시부에 제공하는 단계(S400)에서 심화 학습 활동으로서 전자책(e-book) 읽기 활동 또는 확인 학습 활동이 진행되는 경우에(S450), 전자책 읽기 활동 또는 확인 학습 활동을 통하여 읽기 지문에 대한 읽기 검사가 실행되고, 처리된 읽기 검사 결과에 따라서 음소 유형별 오류 패턴을 분석하여, 음소 유형별 오류 패턴이 파닉스 발달상으로 어떤 수준인지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그 분석 결과로부터 재학습시에 파닉스 발달 단계에 따라 어떤 음소부터 재학습을 진행 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재학습 지표 또는 자료를 결정하는 단계(S500); 및읽기 검사의 분석 결과와 결정된 재학습 지표 또는 재학습 자료를 학습자 단말에 표시하는 단계(S60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 그리고상기 단계 (S500)은, 음소 단위로 읽기발음이 분석된 상기 지문의 낱말들을 분류하여 초성, 중성, 종성을 포함하는 음소 유형별로 발생한 오류를 패턴화하여 분석하는 단계(S550 또는 S560a); 및 상기 분석된 오류 패턴 정보를 상기 학습자의 고유정보와 매핑시켜 상기 학습자에 대한 읽기검사 오류분석 결과를 생성하고 재학습 지표 또는 자료를 결정하는 단계(S560 또는 S570a)를 포함하고,상기 음소 유형별로 발생한 오류를 패턴화하여 분석하는 단계(S550 또는 S560a)에서는 오류 항목의 음소 유형별로 발생한 오류를 오류 패턴별 분석 기준에 따라서 패턴화하여 분석하고, 상기 읽기검사 오류분석 결과는 상기 학습자의 읽기발음 중에서 나타난 음소 유형별 발생 오류의 빈도 분석 정보와 음소 유형마다 나타난 대체 음소 유형의 빈도 분석 정보를 포함하며,상기 음소 유형별로 발생한 오류를 패턴화하여 분석하는 단계(S550 또는 S560a) 이후에,상기 분석결과를 데이터 레포지토리에 저장하여 다수의 학습자의 읽기발음의 표준화된 오류 패턴을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파닉스 학습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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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개의 심화 학습 활동의 선택을 위한 화면과, 선택된 심화 학습 활동을 위한 심화 학습 자료를 학습자 단말의 표시부에 제공하는 단계에서의 심화 학습 활동으로서, 공통성 게임 활동을 위한 화면, 메모리 게임 활동을 위한 화면, 단어 조합 활동을 위한 화면, 전자책(e-book) 읽기 활동을 위한 화면, 및 확인 학습 활동을 포함한 복수개의 심화 학습 활동이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파닉스 학습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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