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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분산형 DC-DC 컨버터를 이용한 급속충방전이 가능한 전력 저장시스템(POWER STORAGE SYSTEM USING A MULTI DC-DC CONVERTER)

  • 기술번호 : KST201700878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다중 분산형 DC-DC 컨버터를 이용한 급속충방전이 가능한 전력 저장시스템은 변압기, DC-DC 컨버터 및 저장부를 포함한다. 상기 커버터는 가선부로부터 가선 AC 전원 및 회생전압을 직류전원으로 변환한다. 상기 DC-DC 컨버터는 상기 변환된 직류전원의 고주파 성분을 제거하는 필터부, 상기 필터부의 커패시터가 과충전되는 것을 방지하는 충전부, 상기 필터부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복수의 스위칭 소자들을 포함하여 충전모드 또는 방전모드로 스위칭되는 스위칭부, 및 상기 스위칭부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고주파 노이즈를 제거하는 DC-DC 필터를 포함한다. 상기 저장부는 상기 DC-DC 컨버터에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기 스위칭부의 스위칭에 따라 전기 에너지로 저장한다. 상기 DC-DC 컨버터 및 상기 저장부는 복수개가 상기 가선부에 대하여 서로 직렬로 연결된다.
Int. CL B60L 11/18 (2015.12.01) H02J 7/00 (2015.12.01)
CPC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B60L 53/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49651 (2015.10.2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48941 (2017.05.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0.27)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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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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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길동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김재원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3 조정민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4 이장무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5 류준형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금산로 **,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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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 **세기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세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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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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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0.27 수리 (Accepted) 1-1-2015-1044454-7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9.09 수리 (Accepted) 9-1-2016-0038505-8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56855-0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1.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090946-9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1.25 수리 (Accepted) 1-1-2017-0090947-34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6.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27380-19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7.07.2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695514-57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7.20 수리 (Accepted) 1-1-2017-0695515-03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7.08.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65976-1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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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차된 역사에서 전기 에너지를 충전하여, 다음 역사까지 상기 충전된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여 운행하는 열차의 전력을 차량에 장착된 전력 저장시스템에 저장하기 위해, 가선부로부터 전원을 다른 전압의 직류전원으로 변환하는 컨버터; 상기 변환된 직류전원의 고주파 성분을 제거하는 필터부, 상기 필터부의 커패시터가 과충전되는 것을 방지하는 충전부, 상기 필터부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복수의 스위칭 소자들을 포함하여 충전모드 또는 방전모드로 스위칭되는 스위칭부, 및 상기 스위칭부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고주파 노이즈를 제거하는 DC-DC 필터를 포함하는 DC-DC 컨버터; 및상기 DC-DC 컨버터에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기 스위칭부의 스위칭에 따라 전기 에너지로 저장하는 저장부를 포함하며, 상기 DC-DC 컨버터 및 상기 저장부는 복수개가 상기 가선부로부터 이어진 하나의 에너지 경로를 통해 직렬로 연결되고, 상기 스위칭부는 제1 내지 제4 트랜지스터들을 포함하고, 상기 필터부는 서로 직렬로 연결된 상기 제1 및 제2 트랜지스터들 사이에 연결된 제1 인덕터, 및 서로 직렬로 연결된 상기 제3 및 제4 트랜지스터들 사이에 연결된 제2 인덕터를 포함하고, 상기 저장부의 일 단은 상기 제1 및 제2 인덕터들 사이에 연결되고, 타단은 상기 제1 및 제3 트랜지스터들과 연결되고, 서로 병렬로 연결된 상기 제2 트랜지스터 및 상기 제4 트랜지스터가 ON되면 상기 저장부에 전기 에너지가 충전되고, 서로 병렬로 연결된 상기 제1 트랜지스터 및 상기 제3 트랜지스터가 ON되면 상기 저장부로부터 전기 에너지가 방전되어 상기 열차가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고, 상기 저장부는 슈퍼커패시터를 포함하며, 복수의 저장부들 각각은 동일한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여 구동에 필요한 전체 전기 에너지를 분담하고, 상기 제1 내지 제4 트랜지스터들 각각은 IGBT이고, 상기 제2 및 제3 트랜지스터들이 ON 상태이면 상기 제1 인덕터에는 양의 방향의 전류가 증가하고 상기 제2 인덕터에는 음의 방향의 전류가 증가하며, 상기 제1 및 제4 트랜지스터들이 ON 상태이면 상기 제1 인덕터에는 음의 방향의 전류가 증가하고 상기 제2 인덕터에는 양의 방향의 전류가 증가하고, 상기 저장부에는 상기 제1 인덕터에 흐르는 전류 및 상기 제2 인덕터에 흐르는 전류의 총합에 해당되는 전기에너지가 충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저장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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