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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구간 주행성능 향상을 위한 철도차량용 3축대차 구조(3 axle bogie for railway car)

  • 기술번호 : KST201700878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곡선구간 주행성능 향상을 위한 철도차량용 3축대차 구조에 관한 것으로; 철도차량의 차체의 하부에 위치하여 차체의 하중을 지지하는 대차프레임의 하부에 나란히 순차적으로 구비되는 제1 내지 제3윤축을 제1 내지 제3 좌측 및 우측 저널박스가 지지하는 철도차량용 3축대차 구조에 있어서, 상기 제2 윤축의 양단을 지지하는 제2 좌측 및 우측 저널박스에는 조향장치의 중심회전축에 해당하는 좌측 및 우측 피봇암이 회전 운동이 가능하도록 장착되고, 상기 제1 윤축을 지지하는 제1 좌측 및 우측 저널박스와 좌측 및 우측 피봇암 사이에는 제1 좌측 및 우측 작동링크의 양단부가 장착되며, 상기 제3 윤축을 지지하는 제3 좌측 및 우측 저널박스와 좌측 및 우측 피봇암 사이에는 제2 좌측 및 우측 작동링크의 양단부가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철도차량용 3축대차는 윤축의 조향성능을 개선하여 곡선구간을 주행시 부채꼴 형태로 정렬되어 차륜과 궤도간의 횡압과 공격각을 저감시켜 3축대차의 곡선구간 주행 시 주요 문제점인 차륜과 레일의 마모, 궤도 손상 등의 문제를 줄여주어 유지 보수에 유리하고, 소음 발생을 줄여 민원발생의 우려 역시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1F 3/02 (2015.12.19) B61F 3/06 (2016.12.16) B61F 3/10 (2016.12.16) B61F 5/38 (2016.12.16) B61F 3/16 (2016.12.16) B61F 5/12 (2016.12.16) B61F 5/02 (2016.12.16)
CPC B61F 3/06(2013.01) B61F 3/06(2013.01) B61F 3/06(2013.01) B61F 3/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55231 (2015.11.0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53201 (2017.05.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1.05)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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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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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현무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박준혁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안다훈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4 신유정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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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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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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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1.05 수리 (Accepted) 1-1-2015-1078842-1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10.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68137-1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07732-78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2.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154597-3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2.15 수리 (Accepted) 1-1-2017-0154619-53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7.05.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45089-25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5.29 수리 (Accepted) 1-1-2017-0509804-20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5.2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509782-14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8.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73882-52
11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10.24 수리 (Accepted) 1-1-2017-105073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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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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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차체의 하부에 위치하여 차체의 하중을 지지하는 대차프레임의 하부에 나란히 순차적으로 구비되는 제1 내지 제3윤축을 제1 내지 제3 좌측 및 우측 저널박스가 지지하는 철도차량용 3축대차 구조에 있어서, 상기 제2 윤축의 양단을 지지하는 제2 좌측 및 우측 저널박스에는 조향장치의 중심회전축에 해당하는 좌측 및 우측 피봇암이 각각 좌측 피봇암과 우측 피봇암의 중심부를 기준으로 회전 운동이 가능하도록 장착되고, 상기 제1 윤축을 지지하는 제1 좌측 및 우측 저널박스와 좌측 및 우측 피봇암 사이에는 제1 좌측 및 우측 작동링크의 양단부가 장착되며, 상기 제3 윤축을 지지하는 제3 좌측 및 우측 저널박스와 좌측 및 우측 피봇암 사이에는 제2 좌측 및 우측 작동링크의 양단부가 장착되며,상기 제1 및 제3 윤축 사이에 위치한 제2 윤축은 좌측 및 우측 차축 일단에 좌측 및 우측 차륜이 각각 일체로 고정되고 좌측 차축과 우측 차축 사이에 위치하는 차축프레임에 지지되어 각각 독립적으로 회전하는 독립차륜형식(independently rotating wheelset) 윤축구조로 이루어지고,상기 철도차량용 3축대차는 관절대차 형식의 대차로 이루어지며,상기 대차프레임 중심 전후에 이웃한 전방 및 후방 차체를 지지하고 견인력을 전달하는 전방 및 후방 볼스터가 장착되고, 상기 전방 및 후방 볼스터와 대차프레임 사이에는 대차와 차체간 견인력을 전달하는 전방 및 후방 센터피봇이 구비되며,상기 전방 및 후방 볼스터는 상기 전방 및 후방 센터피봇 상부에 고정되며 좌우에 대차프레임 상부에 장착되어 있는 전방 및 후방 습동부에 각각 접촉하여 위치하고,상기 전방 볼스터는 전방 하볼스터 및 상볼스터로 이루어지고, 상기 후방 볼스터는 후방 하볼스터 및 상볼스터로 이루어지며, 상기 전방 하볼스터 및 상볼스터와 상기 후방 하볼스터 및 상볼스터 사이에는 2차스프링이 각각 장착되며,상기 전방 및 후방 상볼스터와 전방 및 후방 하볼스터 사이에는 전방 및 후방 하볼스터로부터 전방 및 후방 상볼스터로 전달되는 진동을 저감하기 위한 댐퍼가 좌우방향으로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곡선구간 주행성능 향상을 위한 철도차량용 3축대차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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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3 윤축은 좌측 및 우측 차륜이 차축과 고정된 일체윤축(solid wheelset) 구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곡선구간 주행성능 향상을 위한 철도차량용 3축대차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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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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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대차프레임 중심 전후에 이웃한 전방 및 후방 차체를 지지하고 견인력을 전달하는 전방 및 후방 볼스터가 장착되고, 상기 전방 및 후방 볼스터의 좌우 단부와 상기 좌측 및 우측 피봇암에는 좌측 및 우측 견인링크가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곡선구간 주행성능 향상을 위한 철도차량용 3축대차 구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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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급곡선/급구배 차량시스템 기술개발 차륜/레일의 마모 저감을 위한 능동초향대차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