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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운행을 고려하여 철도궤도를 개량하기 위한 급속경화궤도용 콘크리트 장침목 블록 및 그 시공 방법(CONCRETE LONG SLEEPER BLOCK OF FAST-HARDENING TRACK FOR IMPROVING RAIL TRACK CONSIDERING TRAIN OPERATION, AND CONSTRUCTION METHOD FOR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700878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열차 운행을 고려하여 열차 차단시간 내에 자갈도상 궤도를 개량할 수 있도록 콘크리트 장침목 블록을 설치한 후에 급속경화 무수축 모르타르를 주입하여 콘크리트 패널을 형성함으로써 급속경화궤도용 콘크리트 장침목 블록을 형성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도상의 시공시간 단축과 도상의 유지보수의 신속성을 도모하여 열차의 운행 중단을 최소화할 수 있고, 또한, 콘크리트 장침목을 촘촘하게 배치함으로써 급속경화 무수축 모르타르의 사용량을 줄이면서도 열차의 수직하중에 대항하는 저항력을 증가시킬 수 있고, 콘크리트 장침목의 변형이나 뒤틀림을 방지할 수 있으며, 또한, 복수개의 콘크리트 장침목을 촘촘하게 배치하더라도 주행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고, 급속경화궤도의 시공비용과 시공시간을 절감 및 단축할 수 있는, 열차 운행을 고려하여 철도궤도를 개량하기 위한 급속경화궤도용 콘크리트 장침목 블록 및 그 시공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01B 3/28 (2015.12.17) E01B 3/32 (2015.12.17)
CPC E01B 3/32(2013.01) E01B 3/3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56539 (2015.11.0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53959 (2017.05.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1.09)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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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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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일화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이순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3 오상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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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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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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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1.09 수리 (Accepted) 1-1-2015-1087208-06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11.27 수리 (Accepted) 1-1-2015-1160657-2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5.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6.15 수리 (Accepted) 1-1-2016-0573555-56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8.10 수리 (Accepted) 9-1-2016-0036286-26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1.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37983-4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1.23 수리 (Accepted) 1-1-2017-0077445-7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1.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077422-26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6.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54830-86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7.31 수리 (Accepted) 1-1-2017-0735325-52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7.07.31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735336-54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7.09.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3912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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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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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운행이 가능한 상태에서 자갈도상의 일부 구간을 급속경화궤도용 콘크리트 장침목 블록으로 교체 시공하는 방법에 있어서,a) 레일이 설치된 기존 자갈도상 궤도의 일부 구간을 개량하도록 상기 자갈도상 궤도의 일부 구간의 자갈과 침목을 노반(210)과 레일(150)로부터 제거하여 노반(210)을 노출시키는 단계;b) 상기 노출된 노반(210)을 다짐장치로 다지고, 다져진 노반(210)에 거푸집(220)을 설치하는 단계;c) 상기 거푸집(220)의 내부 양측에 지지대(240)를 설치하고, 상기 지지대에 수직조정볼트(250)를 장착하는 단계;d) 상기 거푸집(220)의 상부에 투입공(126)이 형성된 급속경화궤도용 콘크리트 장침목(110, 120)을 배치한 후 상기 수직조정볼트(250)로 조여서 고정시키는 단계;e) 상기 급속경화궤도용 콘크리트 장침목(110, 120)의 투입공(116, 126)을 통해 자갈(260)을 투입하여 상기 거푸집(220) 내에 충진시키는 단계;f) 콘크리트 패널(130)의 골재 역할을 하는 상기 자갈(260)이 상기 급속경화궤도용 콘크리트 장침목(110, 120)의 하부에 충진된 상태에서 열차의 하중으로 다짐 작업을 수행하는 단계; 및g) 상기 급속경화궤도용 콘크리트 장침목(110, 120)의 투입공(116, 126)을 통해 급속경화 무수축 모르타르를 주입하여 양생시킴으로써 콘크리트 패널(130)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콘크리트 장침목(110, 120)의 일측 또는 양측에 각각 요철부(112, 122)가 형성되고, 상기 요철부(112, 122)에 형성된 삽입홈(h)에 장침목 횡방향 체결용 강봉(160)을 삽입하여 상기 급속경화궤도용 콘크리트 장침목(110, 120)을 횡방향으로 체결하고;상기 급속경화 무수축 모르타르가 상기 투입공(116, 126)을 통해 주입되어 콘크리트 패널(130)을 형성하고, 상기 급속경화궤도용 콘크리트 장침목(110, 120)의 하부 바닥면에 돌출되도록 형성된 하부앵커(114, 124)가 상기 콘크리트 패널(130)에 매립되어 일체화되며; 그리고상기 콘크리트 장침목(110, 120) 및 상기 콘크리트 패널(130)은 열차 운행을 고려하여 열차 차단시간 내에 시공되어 급속경화궤도를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행을 고려하여 철도궤도를 개량하기 위한 급속경화궤도용 콘크리트 장침목 블록의 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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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의 거푸집(220)은 상기 급속경화궤도용 콘크리트 장침목(110, 120)의 회전 폭을 고려하여 큰 폭으로 설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행을 고려하여 철도궤도를 개량하기 위한 급속경화궤도용 콘크리트 장침목 블록의 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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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의 콘크리트 장침목(110, 120)은, 복수의 투입공(116, 126)이 형성되고, 상부에 레일(150)이 장착되는 레일안착부(115)가 돌출되도록 형성되며, 일측 또는 양측에 각각 요철부(112, 122)가 형성되고, 2개의 콘크리트 장침목(110, 120)을 종방향으로 배치할 경우 상기 요철부(112, 122)에 의해 투입공(116, 126)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행을 고려하여 철도궤도를 개량하기 위한 급속경화궤도용 콘크리트 장침목 블록의 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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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장침목(110, 120)은 침목이 한 개인 단일형 콘크리트 장침목(110)이거나 침목이 두 개인 이중형 콘크리트 장침목(12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행을 고려하여 철도궤도를 개량하기 위한 급속경화궤도용 콘크리트 장침목 블록의 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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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개발사업 고속철도 자갈궤도 급속경화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