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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및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시공방법(Sliding slab track for railway bridge and construction method of sliding slab track for railway bridge)

  • 기술번호 : KST201700879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 교량 상판과 분리 가변 되는 슬라이딩 슬래브 및 슬라이딩 슬래브의 횡 응력 변형을 철도 교량 상판의 손상 없이 억제시키는 수단이 구비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및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시공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철도 교량의 교축방향으로 길게 형성되며 상기 교량 상부에 설치되는 콘크리트 슬래브와, 콘크리트 슬래브 상면에 설치되는 레일로 이루어지며, 철도 교량 상판에 대하여 가변 가능한 슬라이딩 궤도 판과, 상기 슬라이딩 궤도 판 저면에 부착되는 제1마찰저감부재와, 상기 교량 상판의 상면에 부착되는 제2마찰저감부재로 이루어지는 수평면 마찰 저감 층과, 강성 브라켓으로서, 상기 슬라이딩 궤도 판의 양 측면에 밀착되게 배치되고, 상기 철도 교량 상판의 상면에 체결부재로 고정되는 횡방향지지블록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슬라이딩 궤도 판에 대한 철도 교량 상판의 신축에 의한 변위의 영향이 차단되면서도 슬라이딩 궤도 판의 횡방향 변형이 효과적으로 억제될 수 있으며, 교량 상판에도 손상이 최소화 될 수 있는 한편, 설치 비용이 최소화 될 수 있고, 미리 제작하여 현장에서 바로 조립 가능하므로 설치 시간과 노력이 최소화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및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시공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Int. CL E01B 2/00 (2015.12.22) E01B 1/00 (2015.12.22)
CPC E01B 2/003(2013.01) E01B 2/003(2013.01) E01B 2/0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58209 (2015.11.11)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55259 (2017.05.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1.11)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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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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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경찬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장승엽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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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석기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층 ***호 (역삼동, 강남N타워)(특허법인상디조율)
2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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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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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1.11 수리 (Accepted) 1-1-2015-1099216-9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5.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8.10 수리 (Accepted) 9-1-2016-0036000-9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1.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025326-35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3.10 수리 (Accepted) 1-1-2017-0242583-9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3.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242584-3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7.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24121-09
8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10.26 수리 (Accepted) 1-1-2017-1059673-8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하천의 양안에 일정 깊이만큼 굴착되어 조성되는 노반과, 상기 양안을 연결시키는 교축방향을 따라 일정 간격마다 설치되는 교각과, 교각 사이 또는 노반과 교각 사이를 연결시키되 일단은 노반 또는 교각 상부에 고정되는 고정지점부로 형성되고 타단은 노반 또는 교각 상부로 하중이 지지되는 자유단인 이동지점부로 형성되는 교량 상판을 포함하는 철도 교량에 있어서, 상기 교량 상판의 상면에 설치되는 레일과 레일을 지지하는 구조물로 이루어지는 철도 교량용 궤도로서,상기 교량 상판의 상면에 설치되는 콘크리트 슬래브와, 콘크리트 슬래브 상면에 설치되는 레일로 이루어지며, 교량 상판에 대하여 교축방향으로 가변 가능한 슬라이딩 궤도 판과; 상기 교량 상판의 상면에 부착되는 제1마찰저감부재, 상기 슬라이딩 궤도 판 저면에 부착되는 제2마찰저감부재와, 제1마찰저감부재 및 제2마찰저감부재 사이에 배치되는 제3마찰저감부재로 이루어지는 마찰 저감 층과;상기 슬라이딩 궤도 판의 양 측면에 밀착되는 수직판과, 수직판과 일체로 수평방향으로 절곡되어 형성되는 수평판과, 수평판의 측면과 수직판의 측면을 경사지게 연결시키는 보강판과, 수평판에 교축 직각방향으로 둘 이상이 병렬로 형성되는 장공에 삽입되어 상기 교량 상판까지 관입됨으로써 수평판을 교량 상판에 고정시키는 앵커볼트와, 앵커볼트와 조립되는 볼트브라켓과, 볼트브라켓과 수직판 사이에 배치되는 압축스프링으로 이루어지는 블록밀착키트로 이루어지는 횡방향지지블록;으로 구성되되,상기 장공 간의 거리는 교량 상판에 매립된 교축직각 방향의 철근 간의 간격과 일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슬라이딩 궤도 판은 고정지점부에서 상기 교량 상판과 고정되는 제1앵커부가 형성되어 교량 상판과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슬라이딩 궤도 판은 단절 구간이 형성되며, 단절 구간에서 대향되는 양 단부는 저면의 일부가 교량 상판과 고정되는 제2앵커부가 형성되어 교량 상판과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마찰 저감 층에서 제1마찰저감부재와 제2마찰저감부재는 부직포이고, 제3마찰저감부재는 PE 시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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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7
삭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직판의 외면과 슬라이딩 궤도 판의 측면이 밀착되는 지점에서 상기 수직판에 부착되는 제4마찰저감부재와, 슬라이딩 궤도 판의 측면에 부착되는 제5마찰저감부재로 이루어지는 수직면 마찰 저감 층; 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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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제4마찰저감부재는 상기 수직판의 외면으로부터 수직판의 양 측면으로 연장되어 부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10 10
제9항에 있어서,제4마찰저감부재는 상기 수직판의 측면에서 제4마찰저감부재와 수직판의 측면을 동시에 관통하는 체결부재로 수직판에 부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수직판의 양 측 모서리는 곡면으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12 12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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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두 개의 상기 블록밀착키트를 연결시키는 연결암이 구비되어 연결암의 양 단부가 상기 볼트브라켓에 각각 일체로 결합되되, 연결암은 연결암 및 연결암으로 연결되는 두 개의 블록밀착키트 사이에 상기 보강판의 수평 길이가 내포될 수 있게 한 번 이상 절곡되며, 연결암으로 연결되는 두 개의 상기 블록밀착키트의 간격은 철도 교량 상판에 매립된 교축직각 방향의 철근 간의 간격과 일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14 14
하천의 양안에 일정 깊이만큼 굴착되어 조성되는 노반과, 상기 양안을 연결시키는 교축방향을 따라 일정 간격마다 설치되는 교각과, 교각 사이 또는 노반과 교각 사이를 연결시키되 일단은 노반 또는 교각 상부에 고정되는 고정지점부로 형성되고 타단은 노반 또는 교각 상부로 하중이 지지되는 자유단으로 형성되는 교량 상판을 포함하는 철도 교량에 있어서, 상기 교량 상판의 상면에 설치되는 레일과 레일을 지지하는 구조물로 이루어지는 철도 교량용 궤도를 시공하는 방법으로서,상기 노반을 굴착하고, 교각을 시공하는 단계;상기 교각 상부에 교량 상판을 시공하면서 교량 상판 시공을 위한 콘크리트 타설 과정에서 교량 상판의 상면에 교면 평탄화 작업을 실시하는 단계;상기 교량 상판의 상부에 2개 이상의 층으로 이루어지는 마찰저감부재를 배치하여 마찰 저감 층을 형성하는 단계;콘크리트 슬래브의 거푸집과 철근망을 조립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콘크리트 슬래브를 제작한 후, 콘크리트 슬래브 상면에 레일체결장치 및 레일을 부설하여 슬라이딩 궤도 판을 시공하는 단계;수평판과, 수평판과 일체로 형성되는 수직판과, 수평판과 수직판을 경사지게 연결시키는 보강판과, 수평판을 상면으로부터 관통하여 상기 교량 상판까지 관입됨으로써 수평판을 교량 상판에 고정시키는 체결수단으로 이루어지는 횡방향지지블록을 제작하고, 횡방향지지블록의 설치 위치 및 개수를 결정하여, 상기 수직판의 외면이 상기 슬라이딩 궤도 판의 측면에 밀착되게 횡방향지지블록을 설치하는 단계; 및,앵커볼트와 조립되는 볼트브라켓과, 볼트브라켓과 수직판 사이에 배치되는 압축스프링으로 이루어지는 블록밀착키트를 제작하여 상기 볼트브라켓을 앵커볼트와 조립하고 압축스프링을 볼트브라켓과 수직판 사이에 끼워 넣어 수직판을 횡방향지지블록의 측면으로 더욱 밀착시키는 단계;로 구성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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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횡방향지지블록을 설치하는 단계는 횡방향지지블록의 설치 이전에 상기 수직판의 외면에 제4마찰저감부재를 부착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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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횡방향지지블록을 설치하는 단계는 슬라이딩 궤도 판의 측면에 제5마찰저감부재를 부착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교량용 슬라이딩 궤도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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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상호작용완화를 위한 궤도 및 교량 바닥판 구조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