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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및 응하중 연산 방법(LOAD-COMPENSATING CALCULATION MODULE USING A STRAIN GAUGE AND CALCULATION METHOD FOR CALCULATING LOAD-COMPENSATING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700879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응하중 연산 모듈에 관한 것으로서, 스트레인 게이지로서, 열차의 차체 하부면에 부착되어 압력에 따라 전기저항 값을 출력하는 센서부, 상기 센서부에서 출력한 상기 전기저항 값의 변위값으로부터 상기 열차의 응하중 값을 산출하여 산출된 상기 응하중 값을 상기 열차의 추진제어장치 또는 제동장치에 전달하는 연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로 인해, 열차의 차체 하부 프레임에 부착된 스트레인 게이지의 변위량으로부터 열차의 하중 변화를 산출하여 응하중 값을 연산할 수 있어, 열차의 구조 상 공기 스프링을 구비하지 못하는 경우 운전자가 직접 하중을 선택하지 않고도 자동으로 응하중 값을 산출하여 추진제어장치나 제동장치에서 응하중 값을 사용할 수 있다.
Int. CL B61K 9/02 (2015.12.23) B61C 17/12 (2016.12.16) B61H 13/30 (2016.12.16) G01L 1/22 (2016.12.16)
CPC B61K 9/02(2013.01) B61K 9/02(2013.01) B61K 9/02(2013.01) B61K 9/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59719 (2015.11.1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743579-0000 (2017.05.30)
공개번호/일자 10-2017-0056776 (2017.05.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706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1.13)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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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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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류준형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2 황현철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3 곽재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4 오용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5 이수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6 김재원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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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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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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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1.13 수리 (Accepted) 1-1-2015-1108315-1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10.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68185-9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07730-87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2.16 수리 (Accepted) 1-1-2017-0162823-0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3.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262503-1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3.16 수리 (Accepted) 1-1-2017-0262504-67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5.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6739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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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스트레인 게이지로서, 열차의 차체 하부면에 부착되어 압력에 따라 전기저항 값을 출력하는 센서부, 그리고상기 센서부에서 출력한 상기 전기저항 값의 변위값으로부터 상기 열차의 응하중 값을 산출하여 산출된 상기 응하중 값을 상기 열차의 추진제어장치 또는 제동장치에 전달하고, 정하중시험 실시 데이터가 구비되지 않거나 열차의 차체 하부 프레임 변위와 하중조건과의 상관관계가 변동된 경우 상기 열차가 공차 상태일 때의 상기 센서부의 출력 전기저항 값에 따른 전기신호를 응하중 기준 값으로 설정하고, 상기 열차가 운행중일 때의 상기 센서부의 출력 전기저항 값에 따라 전기신호 변위를 산정하며, 상기 열차가 만차 상태일 때의 상기 센서부의 출력 전기저항 값에 따른 전기신호를 응하중 최대값으로 설정하여 상기 열차의 차체 하중변화에 따른 상대적 응하중 변화 데이터를 산출함으로써 응하중 값을 산출하는 연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스트레인 게이지는 단축 스트레인 게이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스트레인 게이지는 3축 스트레인 게이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는 복수 개의 스트레인 게이지를 포함하여 상기 복수 개의 스트레인 게이지의 전기저항 값을 상기 연산부로 각각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스트레인 게이지가 상기 열차의 차체 하부면에 부착되는 위치 또는 그 재질이 서로 상이한 경우,상기 복수 개의 스트레인 게이지에서 출력하는 전기저항 값은 부착된 위치 및 재질에 따라 구분되어 상기 연산부로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스트레인 게이지가 상기 열차의 차체 하부면에 부착되는 위치 또는 그 재질이 서로 상이한 경우,상기 복수 개의 스트레인 게이지에서 출력하는 전기저항 값은 시분할 방식으로 상기 연산부로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열차의 차체 하부 프레임 변위와 하중조건과의 상관관계를 데이터로 구비하는 데이터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부에 저장되는 열차의 차체 하부 프레임 변위와 하중조건과의 상관관계는 상기 열차의 정하중시험 실시 데이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9 9
삭제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에서 출력한 상기 전기저항 값을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브릿지 회로인 변환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11 11
(a) 열차의 차체 하부면에 부착된 스트레인 게이지인 센서부가 상기 열차에 가해지는 압력에 따라 전기저항 값을 출력하는 단계, 그리고(b) 상기 열차의 차체 하부 프레임 변위와 하중조건의 상관관계 정보가 존재하는 경우 수행되는 단계로서, 연산부가 상기 (a) 단계에서 출력된 상기 센서부의 전기저항 값에 따른 전기신호의 변위량을 산출하고, 산출된 상기 전기신호의 변위량으로부터 상기 열차의 응하중 값을 산출하여 상기 열차의 추진제어장치 또는 제동장치에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b) 단계에서 상기 열차의 차체 하부 프레임 변위와 하중조건의 상관관계 정보가 존재하지 않거나 정하중시험 실시 데이터가 구비되지 않는 경우, (b-1) 상기 열차가 공차 상태일 때의 상기 센서부가 출력한 전기저항 값에 따른 전기신호를 응하중 기준 값으로 설정하는 단계,(b-2) 상기 열차가 운행 상태일 때의 상기 센서부의 출력 전기저항 값에 따른 전기신호 변위값을 산정하는 단계,(b-3) 상기 열차가 만차 상태일 때의 상기 센서부의 출력 전기저항 값에 따른 전기신호를 응하중 최대 값으로 설정하는 단계, 그리고(b-4) 상기 열차의 차체 하중변화에 따른 상대적인 응하중 변화 데이터를 취득하여 응하중 값을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방법
12 12
삭제
13 1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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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무가선 저상트램 실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