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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인 게이지로서, 열차의 차체 하부면에 부착되어 압력에 따라 전기저항 값을 출력하는 센서부, 그리고상기 센서부에서 출력한 상기 전기저항 값의 변위값으로부터 상기 열차의 응하중 값을 산출하여 산출된 상기 응하중 값을 상기 열차의 추진제어장치 또는 제동장치에 전달하고, 정하중시험 실시 데이터가 구비되지 않거나 열차의 차체 하부 프레임 변위와 하중조건과의 상관관계가 변동된 경우 상기 열차가 공차 상태일 때의 상기 센서부의 출력 전기저항 값에 따른 전기신호를 응하중 기준 값으로 설정하고, 상기 열차가 운행중일 때의 상기 센서부의 출력 전기저항 값에 따라 전기신호 변위를 산정하며, 상기 열차가 만차 상태일 때의 상기 센서부의 출력 전기저항 값에 따른 전기신호를 응하중 최대값으로 설정하여 상기 열차의 차체 하중변화에 따른 상대적 응하중 변화 데이터를 산출함으로써 응하중 값을 산출하는 연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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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스트레인 게이지는 단축 스트레인 게이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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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스트레인 게이지는 3축 스트레인 게이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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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는 복수 개의 스트레인 게이지를 포함하여 상기 복수 개의 스트레인 게이지의 전기저항 값을 상기 연산부로 각각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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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스트레인 게이지가 상기 열차의 차체 하부면에 부착되는 위치 또는 그 재질이 서로 상이한 경우,상기 복수 개의 스트레인 게이지에서 출력하는 전기저항 값은 부착된 위치 및 재질에 따라 구분되어 상기 연산부로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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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스트레인 게이지가 상기 열차의 차체 하부면에 부착되는 위치 또는 그 재질이 서로 상이한 경우,상기 복수 개의 스트레인 게이지에서 출력하는 전기저항 값은 시분할 방식으로 상기 연산부로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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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열차의 차체 하부 프레임 변위와 하중조건과의 상관관계를 데이터로 구비하는 데이터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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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부에 저장되는 열차의 차체 하부 프레임 변위와 하중조건과의 상관관계는 상기 열차의 정하중시험 실시 데이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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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에서 출력한 상기 전기저항 값을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브릿지 회로인 변환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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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열차의 차체 하부면에 부착된 스트레인 게이지인 센서부가 상기 열차에 가해지는 압력에 따라 전기저항 값을 출력하는 단계, 그리고(b) 상기 열차의 차체 하부 프레임 변위와 하중조건의 상관관계 정보가 존재하는 경우 수행되는 단계로서, 연산부가 상기 (a) 단계에서 출력된 상기 센서부의 전기저항 값에 따른 전기신호의 변위량을 산출하고, 산출된 상기 전기신호의 변위량으로부터 상기 열차의 응하중 값을 산출하여 상기 열차의 추진제어장치 또는 제동장치에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b) 단계에서 상기 열차의 차체 하부 프레임 변위와 하중조건의 상관관계 정보가 존재하지 않거나 정하중시험 실시 데이터가 구비되지 않는 경우, (b-1) 상기 열차가 공차 상태일 때의 상기 센서부가 출력한 전기저항 값에 따른 전기신호를 응하중 기준 값으로 설정하는 단계,(b-2) 상기 열차가 운행 상태일 때의 상기 센서부의 출력 전기저항 값에 따른 전기신호 변위값을 산정하는 단계,(b-3) 상기 열차가 만차 상태일 때의 상기 센서부의 출력 전기저항 값에 따른 전기신호를 응하중 최대 값으로 설정하는 단계, 그리고(b-4) 상기 열차의 차체 하중변화에 따른 상대적인 응하중 변화 데이터를 취득하여 응하중 값을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응하중 연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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