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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I/NUX 기반의 VR환경 게임 컨트롤을 시뮬레이션하는 방법 및 시스템(SYSTEM AND METHOD FOR VIRTUAL REALITY GAME CONTROL SIMULATION BASED ON NATURAL USER INTERFACE AND NATURAL USER EXPERIENCE)

  • 기술번호 : KST2017008800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NUI/NUX 기반의 VR환경 게임 컨트롤 시뮬레이션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설정된 명령을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제스처로 정의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와, 사용자의 동작과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를 입력받는 단계와, 입력된 상기 사용자의 동작에 맵핑되는 제스처를 인식하는 단계와, 입력된 상기 사용자의 동작과 상기 근전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인식된 상기 제스처를 평가하는 단계 및 인식된 상기 제스처에 대한 평가를 분석하여 상기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제스처를 선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다.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에 따른 NUI/NUX 기반의 VR환경 게임 컨트롤 시뮬레이션 방법 및 시스템에 의하면, 정의된 제스처에 대해서 제스처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제스처를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또한, 본 발명에 따른 NUI/NUX 기반의 VR환경 게임 컨트롤 시뮬레이션 방법 및 시스템에 의하면, 손동작과 몸동작 및 근전도를 측정하여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제스처를 선정함으로써, 사용자가 앉은 상태에서도 편하게 게임을 제어할 수 있다.
Int. CL A63F 13/20 (2016.01.05) A63F 13/212 (2016.01.05) A63F 13/213 (2016.01.05) A63F 13/46 (2016.01.05)
CPC A63F 13/212(2013.01) A63F 13/212(2013.01) A63F 13/212(2013.01) A63F 13/212(2013.01) A63F 13/2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63514 (2015.11.20)
출원인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59300 (2017.05.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1.20)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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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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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경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치옥용 중국 서울특별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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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산로 **, *층(양재동, 베델회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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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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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1.20 수리 (Accepted) 1-1-2015-1135971-74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00352-13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1.31 수리 (Accepted) 1-1-2017-0100068-07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1.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100084-27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6.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55635-57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6 수리 (Accepted) 4-1-2019-5163486-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VR환경 게임 컨트롤 시뮬레이션 시스템이 NUI/NUX 기반의 VR환경 게임 컨트롤을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에 있어서,설정된 명령을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제스처로 정의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사용자의 동작과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를 입력받는 단계;입력된 상기 사용자의 동작에 맵핑되는 제스처를 인식하는 단계;입력된 상기 사용자의 동작과 상기 근전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인식된 상기 제스처를 평가하는 단계; 및인식된 상기 제스처에 대해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스처에 대해 평가하는 단계는,상기 사용자의 동작에 따라 상기 제스처가 인식되는 인식률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제스처에 대해서 상기 사용자의 동작 선호도를 입력받는 단계;상기 근전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근육 피로도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인식률과 상기 동작 선호도 및 상기 근육 피로도를 이용하여 UX(User Experience) 점수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UX 점수에 기반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 제스처를 선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NUI/NUX 기반의 VR환경 게임 컨트롤을 시뮬레이션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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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VR환경 게임 컨트롤 시뮬레이션 시스템이 상기 제스처를 평가하는 단계는,상기 인식률과 상기 동작 선호도 및 상기 근육 피로도 각각에 서로 다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상기 UX 점수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NUI/NUX 기반의 VR환경 게임 컨트롤을 시뮬레이션하는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VR환경 게임 컨트롤 시뮬레이션 시스템이 상기 사용자에게 제공할 제스처를 선정하는 단계는,인식된 상기 제스처에 해당하는 명령이 하나의 제스처로만 저장된 경우 상기 제스처의 UX 점수가 설정된 임계값 미만이면,상기 제스처에 해당하는 명령에 대해서 새로운 동작을 입력받아 상기 제스처를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NUI/NUX 기반의 VR환경 게임 컨트롤을 시뮬레이션하는 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VR환경 게임 컨트롤 시뮬레이션 시스템이 상기 사용자에게 제공할 제스처를 선정하는 단계는,인식된 상기 제스처에 해당하는 명령이 복수 개의 제스처로 저장된 경우 상기 복수 개의 제스처에 대한 UX 점수를 각각 계산하여 가장 점수가 높은 제스처를 상기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제스처로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NUI/NUX 기반의 VR환경 게임 컨트롤을 시뮬레이션하는 방법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에게 제공할 제스처를 선정하는 단계는,상기 복수 개의 제스처에 대한 UX 점수 계산 결과 가장 높은 값을 갖는 제스처가 복수 개일 경우, 상기 근육 피로도가 가장 낮은 제스처를 상기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제스처로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NUI/NUX 기반의 VR환경 게임 컨트롤을 시뮬레이션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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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및 제 3 항 내지 제 6 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방법을 컴퓨터로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가능 기록매체
8 8
설정된 명령을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제스처로 정의하여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사용자의 동작과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는 센서부;측정된 상기 사용자의 동작에 맵핑되는 제스처를 인식하는 인식부;측정된 상기 사용자의 동작과 상기 근전도 신호를 이용하여 인식된 상기 제스처를 평가하는 평가부; 및상기 사용자의 동작에 따라 제스처가 인식되는 인식률을 입력받고,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제스처에 대해서 사용자의 동작 선호도를 입력받으며, 근전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근육 피로도를 계산하고, 상기 인식률과 상기 동작 선호도 및 상기 근육 피로도를 이용하여 UX(User Experience) 점수를 계산하며, 상기 UX 점수에 기반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 제스처를 선정하는 분석부;를 포함하는 NUI/NUX 기반의 VR환경 게임 컨트롤을 시뮬레이션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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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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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평가부는,상기 인식률과 상기 동작 선호도 및 상기 근육 피로도 각각에 서로 다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상기 UX 점수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NUI/NUX 기반의 VR환경 게임 컨트롤을 시뮬레이션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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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분석부는,인식된 상기 제스처에 해당하는 명령이 하나의 제스처로만 저장된 경우 상기 제스처의 UX 점수가 설정된 임계값 미만이면,상기 제스처에 해당하는 명령에 대해서 새로운 동작을 입력받아 상기 제스처를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NUI/NUX 기반의 VR환경 게임 컨트롤을 시뮬레이션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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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분석부는,인식된 상기 제스처에 해당하는 명령이 복수 개의 제스처로 저장된 경우 상기 복수 개의 제스처에 대한 UX 점수를 각각 계산하여 가장 점수가 높은 제스처를 상기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제스처로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NUI/NUX 기반의 VR환경 게임 컨트롤을 시뮬레이션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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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분석부는,상기 복수 개의 제스처에 대한 UX 점수 계산 결과 가장 높은 값을 갖는 제스처가 복수 개일 경우, 상기 근육 피로도가 가장 낮은 제스처를 상기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제스처로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NUI/NUX 기반의 VR환경 게임 컨트롤을 시뮬레이션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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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2017086533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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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2017086533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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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I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ITRC) 소환현실기반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실감형 인터랙션 NUI/NUX 플랫폼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