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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 속도 관리 시스템 및 방법(VALIABLE SPEED LIMIT MANAGEMENTING SYSTEM METHOD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700908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제한 속도 관리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되어 있다. 이러한 본 발명에 따르면, GIS분석을 통해 제공된 주행 중인 도로의 구간별 도로 기하 구조와 도로 포장 종류와 노면 상태를 고려하여 도로의 노면 마찰 계수를 연산하고 연산된 노면 마찰 계수를 토대로 도출된 제동 거리 및 기후 정보에 따른 시정 거리를 토대로 설정된 차량 제한 속도를 제공함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동하는 기상 변화에 응답하여 차량 제한 속도를 신속하게 관리할 수 있고 설정된 차량 제한 속도를 직관적으로 운전자에게 안내할 수 있게 된다.
Int. CL B60W 30/14 (2016.01.06) B60W 10/18 (2016.01.06)
CPC B60W 30/146(2013.01) B60W 30/146(2013.01) B60W 30/146(2013.01) B60W 30/146(2013.01) B60W 30/146(2013.01) B60W 30/146(2013.01) B60W 30/146(2013.01) B60W 30/146(2013.01) B60W 30/14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64290 (2015.11.23)
출원인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59826 (2017.05.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1.23)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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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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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종학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2 윤상후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3 최영진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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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수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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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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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1.23 수리 (Accepted) 1-1-2015-1142610-7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8.22 수리 (Accepted) 4-1-2016-5118942-0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10.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61550-4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90063-4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2.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137736-4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2.09 수리 (Accepted) 1-1-2017-0137737-99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7.05.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61304-23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7.24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708288-27
10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7.11.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72866-99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1.24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174853-12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61873-6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주행 중인 소정 구간 별 도로의 기하 구조를 그룹핑한 후 각 도로 기하 구조 군 및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에 대응되어 각각 설정된 마찰 계수로부터 도출된 노면 마찰 계수 및 주행 속도를 토대로 제동 거리를 산출하는 제동 거리 산출부;실시간으로 변동되는 기후 정보에 대응되어 주행 도로의 소정 구간 별 시정 거리를 연산하는 시정 거리 산출부; 및제동 거리 및 시정 거리를 토대로 차량 제한 속도를 설정하여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차량 제한 속도 관리부를 포함하고,상기 제동 거리 산출부는,도로 기하 구조 군 및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가 고려된 노면 마찰 계수를 도출하고 도출된 노면 마찰 계수를 도로 기하 구조군,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에 대응하여 저장하며,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주행 중인 도로 기하 구조군, 도로 포장 정보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의 수신 시 저장 모듈에 기 저장된 노면 마찰 계수 및 주행 속도를 수신하여 주행 중인 도로의 구간 별 제동 거리를 산출하도록 구비되고,상기 노면 마찰 계수는 도로 기하 구조군,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와 노면 마찰 계수에 대한 상관도와 도로 기하 구조군,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에 대한 노면 마찰 계수의 결합 분포를 토대로 도로 기하 구조군,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 각각에 대한 가중치를 도출하고 상기 도로 기하 구조군,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에 대한 마찰 계수 및 각 가중치의 곱의 합으로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한 속도 관리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시스템은,설정된 차량 제한 속도를 기 정해진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에 따라 가공 처리하여 상기 차량 제한 속도를 기 정해진 판단 기준치 및 화살표를 이용하여 화면에 표시하는 차량 제한 속도 표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한 속도 관리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동 거리 산출부는, 도출된 구간 별 주행 도로의 구배도 및 곡선 반경을 토대로 도로 기하 구조 군을 형성하는 도로 기하 구조 분석 모듈; 각 도로 기하 구조군 별 제1 마찰 계수를 연산하는 제1 마찰 계수 산출 모듈을 포함하고,주행 중인 도로 포장 정보를 획득하는 도로 포장 종류 획득 모듈; 획득된 도로 포장 종류에 따른 제2 마찰 계수를 연산하는 제2 마찰 계수 연산 모듈을 더 포함하며,외부로부터 공급되는 기후 정보로부터 도출된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에 따른 제3 마찰 계수를 연산하는 노면 상태 정보 획득 모듈을 더 포함하고,상기 제1 마찰 계수 내지 제3 마찰 계수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도로 기하 구조군 및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가 고려된 노면 마찰 계수를 도출하는 노면 마찰 계수 연산 모듈; 및 상기 노면 마찰 계수 연산 모듈의 노면 마찰 계수를 도로 기하 구조군,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에 대응하여 저장하는 저장 모듈을 포함하며,외부로부터 공급되는 주행 중인 도로 기하 구조군, 도로 포장 정보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의 수신 시 상기 저장 모듈에 기 저장된 노면 마찰 계수 및 주행 속도를 수신하여 주행 중인 도로의 구간 별 제동 거리를 산출하는 제동 거리 도출 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한 속도 관리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시정 거리 산출부는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기후 정보를 토대로 운전 시 시정 거리를 도출하도록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한 속도 관리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제한 속도 관리부는, 제동 거리(D) 및 시정 거리(St)를 비교하는 비교 모듈; 및비교 모듈의 비교 결과에 따라 차량 제한 속도를 설정하는 제한 속도 설정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한 속도 관리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제한 속도 설정 모듈은,제동 거리가 시정 거리 보다 큰 경우 차량 제한 속도를 기 정해진 기준치 보다 낮게 설정하고, 제동 거리가 시정 거리 보다 작은 경우 차량 제한 속도를 기 정해진 기준치 보다 높게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한 속도 관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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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 거리 산출부에서 도로 기하 구조군 및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에 따라 각각 설정된 마찰 계수와 각각의 가중치의 곱으로 노면 마찰 계수를 연산하고, 연산된 노면 마찰 계수를 도로 기하 구조군 및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에 대응하여 저장하는 단계;주행 중인 도로의 소정 구간에서 제공된 도로 기하 구조군,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에 대응되어 저장된 노면 마찰 계수와 주행 속도를 토대로 제동 거리를 도출하는 단계;시정 거리 산출부에서 주행 중인 도로의 소정 구간에서 제공된 기후 정보를 토대로 시정 거리를 도출하는 단계;차량 제한 속도 관리부에서 상기 제동 거리 및 시정 거리를 비교하여 제동 거리가 시정 거리 보다 큰 경우 차량 제한 속도를 기 정해진 기준치 보다 낮게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차량 제한 속도 관리부에서 제동 거리가 시정 거리 보다 작은 경우 차량 제한 속도를 기 정해진 기준치 보다 높게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노면 마찰 계수는 도로 기하 구조군,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와 노면 마찰 계수에 대한 상관도와 도로 기하 구조군,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에 대한 노면 마찰 계수의 결합 분포를 토대로 도로 기하 구조군,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 각각에 대한 가중치를 도출하고 상기 도로 기하 구조군, 도로 포장 종류, 및 강우량에 따른 노면 상태에 대한 마찰 계수 및 각 가중치의 곱의 합으로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한 속도 관리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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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상청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차세대도시농림융합스마트기상서비스개발 차세대도시농림융합스마트기상서비스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