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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성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한 시스템을 이용한, 생산성 시뮬레이션 방법으로서, (a) 상기 시스템의 건물 정보 입력부(100)를 통하여, 건물 정보 모델이 생성되는 단계; (b) 상기 시스템의 필요 정보 결정 모듈(250)을 통하여, 생산성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필요 정보가 미리 결정된 방법에 따라 결정되는 단계; (c) 상기 시스템의 자재 정보 추출 모듈(260)을 통하여, 상기 (a) 단계에서의 건물 정보 모델 중에서 상기 (b) 단계에서의 필요 정보가 추출되는 단계; (d) 상기 시스템의 추가 정보 입력부(300)를 통하여, 생산성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추가 정보가 미리 결정된 방법에 따라 입력되는 단계; (e) 상기 시스템의 생산성 시뮬레이터(400)를 통하여, 상기 (c) 단계에서 추출된 필요 정보와 상기 (d) 단계에서 입력된 추가 정보가 이용되어, 시간에 따른 생산성 변화가 연산되는 단계; 및(f) 상기 시스템의 생산계획 결정부(500)를 통하여, 시간에 따른 생산성 변화에 상응하는 건설생산계획이 미리 결정된 방법에 의하여 결정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건물 정보 모델은,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을 기반으로 생성된 것이며, 상기 (b) 단계에서의 필요 정보는, 철골구조건물에 있어서 기둥(column)용 형강(steel)과 보(beam)용 형강을 포함하고, 상기 (d) 단계에서의 추가 정보는, 철골구조건물에 있어서 철골세우기 공사(erection works)의 횟수를 더 포함하고, 상기 (e) 단계는, 철골구조건물의 철골세우기 공사에 있어서 기둥용 형강의 각 공사에 따른 생산성 시뮬레이션 결과와 보용 형강의 각 공사에 따른 생산성 시뮬레이션 결과를 합산함으로써 전체 공사의 시간에 따른 생산성 변화를 연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f) 단계의 건설생산계획은, 상기 (e) 단계에서 연산된 전체 공사의 시간에 따른 생산성 변화에 상응하는 것으로 철골구조건물의 철골세우기 공사의 단위시간 당 필요한 기둥용 형강의 개수 및 보용 형강의 개수를 포함하는, 생산성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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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에서의 추가 정보는, 철골구조건물에 있어서 야적장(stockyard)의 수용량(capacity)을 더 포함하는, 생산성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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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에서의 추가 정보는, 철골구조건물에 있어서 작업가용일, 형강의 종류, 작업 높이, 타워크레인의 사용 여부, 및 작업자의 수를 더 포함하는, 생산성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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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f) 단계 이후, (g) 상기 시스템의 자재 발주부(600)가, 상기 (f) 단계에서 연산된 단위시간 당 필요 자재량 정보에 따라 미리 결정된 외부 자재 조달처에 전송하여 자재를 발주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생산성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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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3, 5, 및 7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 이후, (h) 상기 시스템의 건설생산계획 입력모듈을 통하여, 시간에 따른 건설생산계획이 입력되는 단계; (i) 상기 (e) 단계에서의 시간에 따른 생산성 변화와, 상기 (f) 단계에서의 시간에 따른 건설생산계획이 오버랩되어, 시간에 따른 건설생산계획이 시간에 따른 생산성 변화보다 큰 경우 상기 시스템에 의하여 경고가 출력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생산성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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