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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자동차(An electric vehicle using difference of speed reduction ratio)

  • 기술번호 : KST201700957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실시 예는 전륜에 대한 모터와 후륜에 대한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하여 다단변속과 같은 효과를 구현하여 주행상태 및 도로상태에 따라 주행성능을 향상시키는 전기자동차를 제공한다.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자동차는 동력을 제공하는 전방모터, 전방모터와 결합하고 전방모터의 회전수를 줄여서 전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전방감속기, 전방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방구동부, 후륜에 동력을 제공하는 후방모터, 후방모터와 결합하고 후방모터의 회전수를 줄여서 후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후방감속기, 후방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후방구동부 및 전방구동부가 전방모터에 선택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도록 제어하고 후방구동부가 후방모터에 선택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L 15/20 (2016.01.05) F16H 48/10 (2016.01.05)
CPC B60L 15/2018(2013.01) B60L 15/2018(2013.01) B60L 15/2018(2013.01) B60L 15/2018(2013.01) B60L 15/2018(2013.01) B60L 15/20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60983 (2015.11.17)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57635 (2017.05.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1.17)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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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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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차현록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2 박봉기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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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상수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길 ** *층 (브릿지웰빌딩)(에이치앤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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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1.17 수리 (Accepted) 1-1-2015-1119002-9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10.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2.20 수리 (Accepted) 9-1-2016-0052587-3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43265-9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2.28 수리 (Accepted) 1-1-2017-0206575-9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2.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206557-74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3.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35887-41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5.02 수리 (Accepted) 1-1-2017-0430136-10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7.05.02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430115-51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7.06.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02282-1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02 수리 (Accepted) 4-1-2018-5123030-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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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자동차에 있어서,동력을 제공하며, 순간 가속을 위해 필요한 토크인 고토크 필요 시에만 선택적으로 구동되는 전방모터;상기 전방모터와 결합하고, 상기 전방모터의 회전수를 줄여서 전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전방감속기;상기 전방모터에 전력을 공급하고, 전력의 양을 조절하여 상기 전방모터에 공급하는 전방구동부;후륜에 동력을 제공하는 후방모터;상기 후방모터와 결합하고, 상기 후방모터의 회전수를 줄여서 상기 후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후방감속기;상기 후방모터에 전력을 공급하고, 전력의 양을 조절하여 상기 후방모터에 공급하는 후방구동부; 및상기 전방구동부가 상기 전방모터에 전력의 양을 가변적으로 공급하도록 제어하고, 상기 후방구동부가 상기 후방모터에 전력의 양을 가변적으로 공급하도록 제어하며, 주행노면 경사도를 센싱하는 자이로센서를 구비하고, 사전에 소정의 속도 또는 경사도가 입력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전방모터와 상기 후방모터가 동종 또는 이종임과 상관없이, 상기 전방모터는 고토크 저속도의 동력을 상기 전륜에 전달하고, 상기 후방모터는 저토크 고속도의 동력을 상기 후륜에 전달하여, 상기 전륜은 고토크 저속도의 동력을 제공받고 상기 후륜은 저토크 고속도의 동력을 제공받도록, 상기 후방감속기 감속비가 상기 전방감속기 감속비의 2배 이상이고, 상기 전방모터와 상기 후방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해서 상기 전륜 또는 상기 후륜의 속도 및 토크를 자동으로 제어하여 다단변속과 같은 효과를 구현하고,센싱된 상기 주행노면 경사도가 상기 경사도를 초과하는 경우 또는 순간 가속되는 경우와 같이 고토크가 필요한 경우에, 상기 전방모터와 상기 후방모터를 구동하여 상기 전륜과 상기 후륜에 동력을 전달한 후, 상기 제어부에 입력된 속도에 도달하면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전방구동부로 제어신호를 전달하여 상기 전방모터로 공급되는 전력의 양을 점차적으로 선형 감소시킨 후 전력의 공급을 중단시키며, 센싱된 상기 주행노면 경사도가 상기 경사도 이하이며 상기 소정의 속도에 도달하여 유지되는 경우 또는 상기 제어부에 입력된 속도 이상의 속도로 유지되는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후방구동부로 제어신호를 전달하여 상기 후방모터로 공급되는 전력의 양을 점차적으로 선형 감소시킨 후 최소한으로 유지시켜,상기 전방모터 및 상기 후방모터에 효율적으로 전기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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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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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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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1에 있어서, 상기 전방감속기 감속비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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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1에 있어서,상기 후방감속기 감속비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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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1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가속페달의 조작이 있는 경우, 상기 전방구동부로부터 상기 전방모터로 공급되는 전력의 양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자동차
8 8
청구항1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가속페달의 조작이 있는 경우, 상기 후방구동부로부터 상기 후방모터로 공급되는 전력의 양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자동차
9 9
청구항1에 있어서, 상기 전방모터와 상기 후방모터는 동일 종류의 모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자동차
10 10
청구항1에 있어서, 상기 전방모터는 상기 후방모터에 비해 저속도 및 고토크의 기능을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자동차
11 11
청구항1에 있어서,주행속도 및 토크를 측정하여 상기 제어부에 정보를 전달하는 센서부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자동차
12 12
청구항1에 있어서,상기 전방감속기 및 상기 후방감속기는 스퍼기어 방식으로 구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전기자동차
13 13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3륜 전기차에 있어서,동력을 제공하며, 순간 가속을 위해 필요한 토크인 고토크 필요 시에만 선택적으로 구동되는 전방모터;상기 전방모터와 결합하고, 상기 전방모터의 회전수를 줄여서 전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전방감속기;상기 전방모터에 전력을 공급하고, 전력의 양을 조절하여 상기 전방모터에 공급하는 전방구동부;후륜에 동력을 제공하는 후방모터;상기 후방모터와 결합하고, 상기 후방모터의 회전수를 줄여서 상기 후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후방감속기;상기 후방모터에 전력을 공급하고, 전력의 양을 조절하여 상기 후방모터에 공급하는 후방구동부; 및상기 전방구동부가 상기 전방모터에 전력의 양을 가변적으로 공급하도록 제어하고, 상기 후방구동부가 상기 후방모터에 전력의 양을 가변적으로 공급하도록 제어하며, 주행노면 경사도를 센싱하는 자이로센서를 구비하고, 사전에 소정의 속도 또는 경사도가 입력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전방모터와 상기 후방모터가 동종 또는 이종임과 상관없이, 상기 전방모터는 고토크 저속도의 동력을 상기 전륜에 전달하고, 상기 후방모터는 저토크 고속도의 동력을 상기 후륜에 전달하여, 상기 전륜은 고토크 저속도의 동력을 제공받고 상기 후륜은 저토크 고속도의 동력을 제공받도록, 상기 후방감속기 감속비가 상기 전방감속기 감속비의 2배 이상이고, 상기 전방모터와 상기 후방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해서 상기 전륜 또는 상기 후륜의 속도 및 토크를 자동으로 제어하여 다단변속과 같은 효과를 구현하고,센싱된 상기 주행노면 경사도가 상기 경사도를 초과하는 경우 또는 순간 가속되는 경우와 같이 고토크가 필요한 경우에, 상기 전방모터와 상기 후방모터를 구동하여 상기 전륜과 상기 후륜에 동력을 전달한 후, 상기 제어부에 입력된 속도에 도달하면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전방구동부로 제어신호를 전달하여 상기 전방모터로 공급되는 전력의 양을 점차적으로 선형 감소시킨 후 전력의 공급을 중단시키며, 센싱된 상기 주행노면 경사도가 상기 경사도 이하이며 상기 소정의 속도에 도달하여 유지되는 경우 또는 상기 제어부에 입력된 속도 이상의 속도로 유지되는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후방구동부로 제어신호를 전달하여 상기 후방모터로 공급되는 전력의 양을 점차적으로 선형 감소시킨 후 최소한으로 유지시켜,상기 전방모터 및 상기 후방모터에 효율적으로 전기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3륜 전기차
14 14
청구항13에 있어서,주행속도 및 토크를 측정하여 상기 제어부에 정보를 전달하는 센서부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3륜 전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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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역3륜 전기차에 있어서,동력을 제공하며, 순간 가속을 위해 필요한 토크인 고토크 필요 시에만 선택적으로 구동되는 전방모터;상기 전방모터와 결합하고, 상기 전방모터의 회전수를 줄여서 전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전방감속기;상기 전방모터에 전력을 공급하고, 전력의 양을 조절하여 상기 전방모터에 공급하는 전방구동부;후륜에 동력을 제공하는 후방모터;상기 후방모터와 결합하고, 상기 후방모터의 회전수를 줄여서 상기 후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후방감속기;상기 후방모터에 전력을 공급하고, 전력의 양을 조절하여 상기 후방모터에 공급하는 후방구동부; 및상기 전방구동부가 상기 전방모터에 전력의 양을 가변적으로 공급하도록 제어하고, 상기 후방구동부가 상기 후방모터에 전력의 양을 가변적으로 공급하도록 제어하며, 주행노면 경사도를 센싱하는 자이로센서를 구비하고, 사전에 소정의 속도 또는 경사도가 입력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전방모터와 상기 후방모터가 동종 또는 이종임과 상관없이, 상기 전방모터는 고토크 저속도의 동력을 상기 전륜에 전달하고, 상기 후방모터는 저토크 고속도의 동력을 상기 후륜에 전달하여, 상기 전륜은 고토크 저속도의 동력을 제공받고 상기 후륜은 저토크 고속도의 동력을 제공받도록, 상기 후방감속기 감속비가 상기 전방감속기 감속비의 2배 이상이고, 상기 전방모터와 상기 후방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해서 상기 전륜 또는 상기 후륜의 속도 및 토크를 자동으로 제어하여 다단변속과 같은 효과를 구현하고,센싱된 상기 주행노면 경사도가 상기 경사도를 초과하는 경우 또는 순간 가속되는 경우와 같이 고토크가 필요한 경우에, 상기 전방모터와 상기 후방모터를 구동하여 상기 전륜과 상기 후륜에 동력을 전달한 후, 상기 제어부에 입력된 속도에 도달하면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전방구동부로 제어신호를 전달하여 상기 전방모터로 공급되는 전력의 양을 점차적으로 선형 감소시킨 후 전력의 공급을 중단시키며, 센싱된 상기 주행노면 경사도가 상기 경사도 이하이며 상기 소정의 속도에 도달하여 유지되는 경우 또는 상기 제어부에 입력된 속도 이상의 속도로 유지되는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후방구동부로 제어신호를 전달하여 상기 후방모터로 공급되는 전력의 양을 점차적으로 선형 감소시킨 후 최소한으로 유지시켜,상기 전방모터 및 상기 후방모터에 효율적으로 전기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역3륜 전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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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15에 있어서,주행속도 및 토크를 측정하여 상기 제어부에 정보를 전달하는 센서부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후방 모터의 감속비 차이를 이용한 역3륜 전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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