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노면온도 정보, 대기온습도 정보 및 조도 정보를 포함하는 제1 센서정보를 생성하는 차량 외부센서(310); 주행차량(400)의 외부에 장착되어 노면영상 촬영시 보조조명을 제공하는 보조조명 장치(380);상기 조도 정보에 따라 조도-기반으로 상기 보조조명 장치(380)의 구동을 제어하는 조명제어 모듈(390);파장별 광선의 노면 반사율을 측정하는 적외선레이저-기반 노면정보 취득센서(500);상기 주행차량(400) 내부에 장착되어 차량주행속도 정보와 외부온도 정보를 포함하는 주행환경 정보를 생성하는 ECU(Electronic Control Unit)(320); 상기 주행차량(400)의 현재 위치에 따른 GPS 정보인 제2 센서정보를 수신하는 GPS 모듈(340);상기 제1 센서정보 및 상기 주행환경 정보를 취합하는 센서정보 취합 모듈(330);상기 주행차량(400)에 장착되는 수평 및 수직 편광필터(351, 352)가 각각 부착된 카메라(353, 354)를 사용하여 주행차량(400) 후방의 노면영상을 촬영하여 편광계수 정보 및 노면영상 정보를 생성하는 영상취득 모듈(350); 상기 영상취득 모듈(350)에서 취득된 편광계수 정보 및 노면영상 정보와 상기 센서정보 취합 모듈(330)에서 취합한 제1 센서정보 및 주행환경 정보를 수신하고, 노면상태 판단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노면상태를 판단하는 영상처리 모듈(360); 및상기 영상취득 모듈(350)에서 판단한 노면상태, 상기 적외선레이저를 통해 판단한 노면상태 및 상기 ECU 정보와 GPS정보 비교를 통해 판단한 미끄럼 여부를 비교하여 최종적으로 노면상태를 판단하는 비교분석 모듈(520)을 포함하되,상기 주행차량(400)은 도로구간의 단위 노면상태를 이동식으로 측정하는 시험차량(Probe Car)이고, 상기 노면상태판단 알고리즘은 편광계수 정보에 따라 1차적으로 젖은 노면을 판단하고, 상기 노면영상 정보에 따라 노면상태를 2차적으로 판단하며, 상기 노면온도 정보와 대기온습도 정보를 포함하는 제1 센서정보와 노면영상 정보에 따라 노면상태를 3차적으로 판단하며, 상기 3차적으로 판단된 결과와 상기 적외선레이저-기반 노면정보 취득센서(500)의 결과의 비교를 통해 최종적으로 노면상태를 판단하며, 상기 보조조명 장치(380)는, 야간에 이동중인 차량 환경에서도 영상처리에 활용하기에 충분한 선명한 컬러영상을 확보하기 위해 조명을 제공하는 백색조명(White Lightening: 381); 및 야간 및 흐린 날에도 편광특성을 활용하기 위해 편광계수를 산출하도록 조명을 제공하는 편광계수 산출용 조명(382)을 포함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
2 |
2
삭제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편광계수 산출용 조명(382)은 1) 황색광을 제공하는 나트륨등, 2) 자동차 헤드라이트와 일반 백색조명을 포함하는 LED 조명, 3) 적외선 조명 중에서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편광계수 산출용 조명(382)은, 조명이 비추는 지점을 조절할 수 있도록 각도 조절 브라켓을 사용하며, 차량 이동시에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
5 |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편광계수 산출용 조명은 차량 설치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
6 |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외부 센서(310)는 주행차량의 후면에 장착되는 비접촉식 온도 센서(311), 대기 온습도 센서(312) 및 조도 센서(313)를 사용하여 각각 노면온도, 대기온습도 및 조도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
7 |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적외선레이저-기반 노면정보 취득센서(500)는 적외선 대역의 레이저를 활용한 노면정보 취득센서로서, 적외선 영역대의 3개의 레이저 파장인 980㎚, 1310㎚, 1550㎚를 활용하여 각 파장별 광선의 노면 반사율을 수광부에서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
8 |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정보 취합 모듈(330)은 상기 ECU(320)와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을 수행하여 상기 ECU(320)의 OBD-Ⅱ 단자를 통해 차량주행속도 정보와 외부온도 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
9 |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영상취득 모듈(350)은 수평 및 수직 편광필터(351, 352)가 장착된 두 대의 카메라(353, 354)가 동일한 노면 촬영지점을 동시에 촬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
10 |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영상취득 모듈(350)은 노면온도 측정 지점의 조절이 가능하도록 각도 조절 브라켓을 사용하여 상기 카메라(353, 354)의 촬영각도 조절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
11 |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영상처리 모듈(360)은 수평 편광영상, 수직 편광영상 및 45도 대각 편광영상에서 취득한 빛의 편광도(Polarization degree), 휘도(Radiance) 및 위상(Phase) 분석에 근거하여 주행도로 상의 젖은 부분을 1차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영상처리 모듈(360)은 편광되지 않은 원본 영상에 근거하여 주행도로 상의 질감을 분석하고, 편광시 발생되는 광량 부족에 따른 노면영상의 번짐 및 떨림 현상을 최소화하도록 노면상태를 "마름", "적설", "결빙" 및 "슬러시"로 구분하여 2차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영상처리 모듈(360)은 상기 노면온도 정보와 대기온습도 정보를 포함하는 제1 센서정보와 노면영상 정보에 따라 노면상태를 "마름", "적설", "결빙" 및 "슬러시"로 구분하여 3차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
14 |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영상처리 모듈(360)은 상기 센서정보 취합 모듈(330)이 취합한 상기 제1 센서 정보 및 주행환경정보와 상기 처리된 노면영상 정보에 따라 노면상태를 판단하고, 상기 영상처리 모듈(360)은 미끄럼 측정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상기 ECU(120)의 차량주행속도 정보와 상기 GPS 정보를 비교하고 상기 주행차량의 미끄러짐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
15 |
1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비교분석 모듈(520)은 노면정보 최종 판단 알고리즘을 통해 노면상태를 "마름", "적설", "결빙" 및 "슬러시"로 판단할 수 있거나, 사용자 판단(육안 판단)으로 표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
16 |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비교분석 모듈(520)은 수집된 정보를 표출하거나 저장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포함하며,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상기 센서정보 취합 모듈(330), 상기 영상취득 모듈(350), 상기 영상처리 모듈(360) 및 상기 비교분석 모듈(520)의 각각의 동작 상태를 확인하거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
17 |
1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외부 센서(310), 상기 센서정보 취합 모듈(330), 상기 영상취득 모듈(350) 및 상기 영상처리 모듈(360)에 각각의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공급장치(370)를 추가로 포함하며, 상기 전원공급장치(370)는 주행차량(400)의 내부 전원인 시거잭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조조명장치를 활용한 이동식 노면상태 자동검지 시스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