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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 에너지 흡수용 브라켓 및 이를 구비한 십자형 구조물(IMPACT ENERGY ABSORBING BRACKET AND CUCIFORM STRUCTURE PROVIDED WITH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700972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충돌 에너지를 흡수하기 위한 브라켓 및 이를 구비한 십자형 구조물에 관한 것이다. 상기 브라켓은 판형의 중심부 및 상기 중심부의 높이 방향으로 양 측부를 따라 형성되는 플랜지부를 포함하고 상기 양측 플랜지부는 치형으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고, 상기 십자형 구조물은 상호 교차하는 복수의 지지부재의 교차부 주위로 치형 플랜지를 갖는 브라켓 네개가 쌍을 이루어 볼트 또는 리벳 체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른 브라켓 및 이를 구비한 십자형 구조물은, 브라켓의 중심부 높이 방향으로 양 측부를 따라 형성되는 플랜지부가 치형으로 형성됨으로써, 충돌시 오버 슈트(overshoot) 하중이 억제 내지 저감된 충돌 하중이 유도될 수 있고, 이에 따라 순차적으로 균일하게 파손 내지 변형되어 충격을 흡수함과 동시에 십자형 구조물의 외형이 완전히 붕괴되지 않는 특성도 만족시킬 수 있다.
Int. CL B64C 1/06 (2016.01.09) B62D 21/15 (2016.01.09)
CPC B64C 1/062(2013.01) B64C 1/062(2013.01) B64C 1/062(2013.01) B64C 1/06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71292 (2015.12.03)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65177 (2017.06.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2.03)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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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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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일경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성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태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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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명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두원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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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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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2.03 수리 (Accepted) 1-1-2015-1183316-58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07699-58
3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7.02.16 수리 (Accepted) 1-1-2017-0160878-57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3.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234866-78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3.09 수리 (Accepted) 1-1-2017-0234858-13
6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7.03.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033661-05
7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3.13 수리 (Accepted) 1-1-2017-0247323-0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7.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26131-0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직각으로 면교차하는 한쌍의 지지부재(210; 212, 214)를 포함하는 십자형 구조물(20)에서, 서로 면교차된 상기 한쌍의 지지부재(210; 212, 214)에 의해 구획되는 네 개의 공간 각각에서 체결되는 충돌 에너지 흡수용 브라켓(220)에 있어서,상기 브라켓(220)은, 판형의 중심부(222); 및 상기 중심부(222)의 양 측부를 따라 절곡 형성되어, 상기 한쌍의 지지부재(210; 212, 214) 각각에 볼트 또는 리벳 체결되는 한쌍의 플랜지부(224, 224');를 포함하고,상기 면교차하는 한쌍의 지지부재(210; 212, 214)의 교선의 연장방향이 외부 충돌 에너지의 전달 방향과, 상기 중심부의 높이 방향에 각각 대응되고,상기 중심부(222)의 상단은 상기 한쌍의 플랜지부(224, 224') 중 어느 일측 플랜지부(224)에서 타측 플랜지부(224') 측으로 경사진 형태의 사선으로 형성됨으로써, 상기 한쌍의 플랜지부(224, 224') 간 높이차가 상기 사선의 높이에 대응되고,상기 한쌍의 플랜지부(224, 224') 각각은 치형으로 형성되되, 상기 한쌍의 플랜지부(224, 224') 중 일측 플랜지부(224)의 치형 요소는 타측 플랜지부(224')의 치형 요소에 대해 상기 중심부(222)의 높이 방향으로 엇갈린 형태로 형성되며,상기 한쌍의 플랜지부(224, 224') 중 어느 일측 플랜지부(222)에는 상기 사선의 높이에 대응하는 길이로 형성되는 상단 치형 요소(224a)가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브라켓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한쌍의 플랜지부(224, 224') 각각에서, 상기 중심부(222)의 높이 방향으로 최하단에 위치하는 하단 치형 요소(224d, 224d')가 그 위쪽에 위치하는 중단 치형 요소(224b, 224b', 224c, 224c') 보다 길게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브라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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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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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각으로 면교차하는 한쌍의 지지부재(210; 212, 214); 및 상기 제1항 또는 제4항에 따른 복수의 브라켓(220);을 포함하는 십자형 구조물(20)로서,상기 면교차하는 한쌍의 지지부재(210; 212, 214)의 교선의 연장방향이 외부 충돌 에너지의 전달 방향에 대응되고,상기 복수의 브라켓(220) 각각은 상기 한쌍의 지지부재(210; 212, 214)에 의해 구획되는 네 개의 공간 각각에서 상기 한쌍의 지지부재(210; 212, 214) 각각에 볼트 또는 리벳 체결되되, 사선으로 형성된 상기 브라켓(220)의 중심부(222) 상단이 상기 십자형 구조물(20)에 대한 외부 충돌 방향으로 대향되도록 체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십자형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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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직각으로 면교차하는 한쌍의 지지부재(210; 212, 214)의 교차부의 상부 또는 하부 중 적어도 어느 하나에 볼트 또는 리벳 체결되는 면재(230)를 더 포함하는 십자형 구조물
8 8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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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운영경비 Virtual Test 기반 항공기 내추락 설계/해석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