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저속 주행 보조 시스템 및 그의 제어 방법(LOW SPEED DRIVING SUPPORT SYSTEM AND CONTROL METHOD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700975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속 센서에서 측정한 차속이 기준값 보다 작거나, 차속 센서에서 측정된 차속이 기준값보다 작으면서 브레이크 센서에서 측정된 페달의 스트로크가 기준값보다 크면, 엔진 제어 모듈을 사용하는 엔진 구동 모드에서 모터 제어 모듈을 사용하는 모터 구동 모드로 전환하고, 차속 센서에서 측정한 차속이 기준값다 크거나, 차속 센서에서 측정된 차속이 기준값보다 크면서 브레이크 센서에서 측정된 페달의 스트로크가 기준값보다 작으면, 모터 구동 모드에서 엔진 구동 모드로 복귀하는 메카니즘을 제공한다.이에, 본 발명은 차속과 제동 의지 또는 차속과 제공의지와 도로의 경사도와 같은 주행 환경 등을 고려하여 에너지 소모가 큰 엔진 구동에서 에너지 소모가 비교적 작은 모터 구동으로 적절하게 변환되도록 제어함으로써, 에너지 소모를 줄여 연비를 높이는 유리하다.
Int. CL B60W 30/02 (2006.01.01) B60W 10/06 (2006.01.01) B60W 10/08 (2006.01.01) B60W 40/105 (2012.01.01) B60W 10/18 (2006.01.01) B60W 40/076 (2012.01.01)
CPC B60W 30/02(2013.01) B60W 30/02(2013.01) B60W 30/02(2013.01) B60W 30/02(2013.01) B60W 30/02(2013.01) B60W 30/02(2013.01) B60W 30/02(2013.01) B60W 30/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70517 (2015.12.02)
출원인 남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주식회사지니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64712 (2017.06.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2.02)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남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2 주식회사지니 대한민국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나원식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정혜진 대한민국 전라북도 익산시
3 이시현 대한민국 전라북도 익산시 무왕로**길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혜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 ***, *층 (동교동)(우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2.02 수리 (Accepted) 1-1-2015-1178685-6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10.07 수리 (Accepted) 4-1-2016-5142958-3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2.20 수리 (Accepted) 9-1-2016-0052900-3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1.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027303-32
6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7.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95842-2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9.10 수리 (Accepted) 4-1-2019-5191614-9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23 수리 (Accepted) 4-1-2020-5215372-1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23 수리 (Accepted) 4-1-2020-5215369-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 제어 모듈과 모터 제어 모듈 중 어느 하나를 선택적으로 사용하여 주행하는 저속 주행 보조 시스템으로서,차속 센서;브레이크 페달의 스트로크를 감지하는 브레이크 센서;상기 차속 센서에서 측정한 차속이 기준값 보다 작거나, 상기 차속 센서에서 측정된 차속이 기준값보다 작으면서 상기 브레이크 센서에서 측정된 페달의 스트로크가 기준값보다 크면, 상기 엔진 제어 모듈을 사용하는 엔진 구동 모드에서 상기 모터 제어 모듈을 사용하는 모터 구동 모드로 전환하는 구동 모드 변환부; 및상기 차속 센서에서 측정한 차속이 기준값다 크거나, 상기 차속 센서에서 측정된 차속이 기준값보다 크면서 상기 브레이크 센서에서 측정된 페달의 스트로크가 기준값보다 작으면, 상기 모터 구동 모드에서 상기 엔진 구동 모드로 복귀하는 엔진 모드 복귀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속 주행 보조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차선을 포함하는 도로 영상을 획득하고 상기 도로 영상에서 차선을 검출하는 차선 검출부와, 해당 도로의 각각의 경사도에 대응한 차선의 기울기를 저장하는 저장부와, 상기 차선 검출부에서 검출된 차선의 기울기를 계산하고 계산된 차선의 기울기와 상기 저장부에 저장된 차선의 기울기를 매칭하여 해당 도로의 경사도를 추정하는 경사도 추정부를 포함하는 도로 기울기 판단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속 주행 보조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구동 모드 변환부는,상기 차속 센서에서 측정한 차속이 기준값보다 작고, 상기 브레이크 센서에서 측정된 페달의 스트로크가 기준값보다 크며, 상기 도로 기울기 판단부에서 추정된 도로의 경사도가 기준값보다 작으면, 상기 엔진 제어 모듈을 사용하는 엔진 구동 모드에서 상기 모터 제어 모듈을 사용하는 모터 구동 모드로 더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속 주행 보조 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엔진 모드 복귀부는,상기 차속 센서에서 측정한 차속이 기준값보다 크고, 상기 브레이크 센서에서 측정된 페달의 스트로크가 기준값보다 작으며, 상기 도로 기울기 판단부에서 추정된 도로의 경사도가 기준값보다 크면, 상기 모터 구동 모드에서 상기 엔진 구동 모드로 더 복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속 주행 보조 시스템
5 5
엔진 제어 모듈과 모터 제어 모듈 중 어느 하나를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저속 주행 보조 시스템을 통해 차량을 주행하기 위한 방법으로서,차속 센서에서 측정한 차속이 기준값보다 작거나, 상기 차속 센서에서 측정된 차속이 기준값보다 작으면서 상기 브레이크 센서에서 측정된 페달의 스트로크가 기준값보다 크면, 상기 엔진 제어 모듈을 사용하는 엔진 구동 모드에서 상기 모터 제어 모듈을 사용하는 모터 구동 모드로 전환하는 단계;상기 차속 센서에서 측정한 차속이 기준값보다 크거나, 상기 차속 센서에서 측정된 차속이 기준값보다 크면서 상기 브레이크 센서에서 측정된 페달의 스트로크가 기준값보다 작으면, 상기 모터 구동 모드에서 상기 엔진 구동 모드로 복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속 주행 보조 시스템의 제어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도로 기울기 판단부에 의해 경사도를 추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경사도를 추정하는 단계는, 차선을 포함하는 도로 영상을 차선 검출부에서 획득하여 상기 도로 영상에서 차선을 검출하는 단계와,해당 도로의 각각의 경사도에 대응한 차선의 기울기를 저장부에서 저장하는 단계와,상기 차선 검출부에서 검출된 차선의 기울기를 경사도 추정부에서 계산하여 , 계산된 차선의 기울기와 상기 저장부에 저장된 차선의 기울기를 매칭하여 해당 도로의 경사도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속 주행 보조 시스템의 제어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모터 구동모드로 전환하는 단계는,상기 차속 센서에서 측정한 차속이 기준값보다 작고, 상기 브레이크 센서에서 측정된 페달의 스트로크가 기준값보다 크며, 상기 도로 기울기 판단부에서 추정된 도로의 경사도가 기준값보다 작으면, 상기 엔진 제어 모듈을 사용하는 엔진 구동 모드에서 상기 모터 제어 모듈을 사용하는 모터 구동 모드로 더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속 주행 보조 시스템의 제어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엔진 구동 모드로 복귀하는 단계는,상기 엔진 모드 복귀부에 의해 상기 차속 센서에서 측정한 차속이 기준값보다 크고, 상기 브레이크 센서에서 측정된 페달의 스트로크가 기준값보다 작으며, 상기 도로 기울기 판단부에서 추정된 도로의 경사도가 기준값보다 크면, 상기 모터 구동 모드에서 상기 엔진 구동 모드로 더 복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속 주행 보조 시스템의 제어 방법
9 9
청구항 제5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저속 주행 보조 시스템의 제어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저장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