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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상에서의 기상악화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 예측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Method for predicting possibility of a traffic accident occurrence on road and device for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7009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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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도로의 특정 링크에서 미래의 특정 시구간에 교통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에 관한 정보를 산출하고 제공하는 기술을 공개한다. 이를 위하여 상기 특정 링크 상에서의 교통사고 발생가능성을 예측하기 위한 예측모델을 학습시킬 수 있다. 이때, 상기 예측모델의 학습은 상기 특정 링크의 상류와 하류에 존재하는 다른 링크들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정보들을 활용하여 수행할 수 있다.
Int. CL G06Q 50/30 (2016.01.14) G08G 1/16 (2016.01.14)
CPC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72245 (2015.12.04)
출원인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65898 (2017.06.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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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교통연구원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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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연식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갈매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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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기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삼성동) 명지빌딩, *층(선정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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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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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2.04 수리 (Accepted) 1-1-2015-1188820-19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12.30 수리 (Accepted) 1-1-2015-128989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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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서버가 차량에게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교통정보 제공방법으로서,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에 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차량이 미래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준링크 및 상기 기준링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간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예상되는 시간을 포함하는 미래의 시구간 동안 상기 기준링크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교통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상기 차량에게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교통정보 제공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기준링크에서의 시간 별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종속변수로 갖고, 한 개 이상의 변수를 독립변수로 갖는 예측모델을 준비하는 단계;상기 미래의 시구간에 대하여 예측되는 상기 기준링크에서의 상기 한 개 이상의 변수의 값을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획득한 한 개 이상의 변수의 값을 상기 예측모델에 대입하여, 상기 미래의 시구간에서의 상기 기준링크에서의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에 관한 값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교통정보 제공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한 개 이상의 변수는 교통량, 속도, 도로의 선형, 구배, 차로수, 제한속도, 연평균 일교통량, 및 기상상황 중 하나 이상에 관한 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정보 제공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예측모델은, 상기 종속변수가 상기 독립변수들의 일차 방정식에 의해 결정되는 이항 로짓 모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정보 제공방법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예측모델은,상기 기준링크, 상기 기준링크를 기준으로 상류방향에 위치하는 한 개 이상의 상류링크들, 및 상기 기준링크를 기준으로 하류방향에 위치하는 한 개 이상의 하류링크들로 구성되는 복수 개의 링크들 각각에 대하여 획득한 과거의 '각 링크에서의 교통사고 발생여부' 및 '한 개 이상의 변수들에 대한 값'을 이용하여 학습되며,상기 '각 링크에서의 교통사고 발생여부' 및 상기 '한 개 이상의 변수'들은 복수 개의 시간에 대하여 획득되는,교통정보 제공방법
6 6
도로의 기준링크에서의 특정 시구간에서의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계산하는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 예측방법으로서,상기 도로를, 상기 기준링크, 상기 기준링크를 기준으로 상류방향에 위치하는 한 개 이상의 상류링크들, 및 상기 기준링크를 기준으로 하류방향에 위치하는 한 개 이상의 하류링크들을 포함하는 복수 개의 링크들로 구분하여 정의한 데이터를 준비하는 단계; 및상기 각 링크 관한 한 개 이상의 변수를 입력변수로 갖고, 상기 기준링크에서의 상기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출력변수로 갖는 예측모델을 준비하는 단계; 및과거에 상기 복수 개의 링크들 각각에 대하여 획득한 '각 링크에서의 교통사고 발생여부' 및 상기 '한 개 이상의 변수들'을 이용하여 상기 예측모델을 학습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 예측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학습된 예측모델의 상기 입력변수에 상기 기준링크에 관하여 미래의 시구간 동안 상기 한 개 이상의 변수들이 가질 것으로 예측되는 값을 대입함으로써, 상기 미래의 시구간 동안의 상기 기준링크에서의 상기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교통사고 발생 가능성 예측방법
8 8
도로를, 기준링크, 상기 기준링크를 기준으로 상류방향에 위치하는 한 개 이상의 상류링크들, 및 상기 기준링크를 기준으로 하류방향에 위치하는 한 개 이상의 하류링크들을 포함하는 복수 개의 링크들로 구분하여, 상기 기준링크에서의 특정 시구간에서의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계산하는 장치로서,상기 복수 개의 링크들에 대하여, 교통량, 속도, 도로의 선형, 구배, 차로수, 제한속도, 연평균 일교통량, 및 기상상황 중 하나 이상에 관한 값을 변수로서 획득하고 상기 복수 개의 링크에 대한 과거의 교통사고 발생여부를 획득하는 데이터 획득부; 및계산부;를 포함하며,상기 계산부는, 상기 복수 개의 링크들에서의 변수를 입력변수로 갖고, 상기 기준링크에서의 상기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출력변수로 갖는 예측모델을 준비하는 단계; 및과거에 상기 복수 개의 링크들 각각에 대하여 획득한 '각 링크에서의 교통사고 발생여부' 및 상기 '한 개 이상의 변수들'을 이용하여 상기 예측모델을 학습시키는 단계;를 수행하도록 되어 있는,교통사고 발생 가능성 계산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계산부는, 상기 학습된 예측모델의 상기 입력변수에 상기 기준링크에 관하여 미래의 시구간 동안 상기 한 개 이상의 변수들이 가질 것으로 예측되는 값을 대입함으로써, 상기 미래의 시구간 동안의 상기 기준링크에서의 상기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출력하는 단계를 더 수행하도록 되어 있는,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 계산장치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획득부는, 상기 교통량, 상기 속도, 상기 도로의 선형, 상기 구배, 상기 차로수, 상기 제한속도, 상기 연평균 일교통량, 및 상기 기상상황 중 하나 이상에 관한 값을 외부의 장치로부터 네트워크를 통해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 계산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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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출력된 상기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상기 미래의 시구간 동안 상기 기준링크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차량에게 제공하도록 되어 있는 정보제공부를 더 포함하는,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 계산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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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상청 한국교통연구원 기상See-At 기술개발사업 기상상태별 교통사고 위험도 분석기술 개발 (Development of Road accident risk Analysis technologies in different weather conditions)